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밤하늘의 물리학] Chapter 9. 은하의 충돌과 분포 및 우주의 거대 구조

in #kr7 years ago

잘보았습니다. 정말 재미있네요. ㅎㅎㅎ 요즘 10주년 코스모스를 다시 구입해서 보고 있는데... 지식이 없어 이해를 잘 못하면서도 정말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은하가 서로 충돌한다고 별들이 서로 충돌하는 재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은하 내에서 별이 차지하는 공간은 별과 별 사이의 공간에 비해 너무도 작아 두 은하가 충돌해도 별이 서로 부딪칠 확률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한가지 궁금한게 은하간 충돌이 일어날정도로 가까워지면 중력 작용으로 인해서 공전 궤도가 틀어질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그에 대해서는 어찌 생각하시는지요?

Sort:  

흥미로운 질문이군요 ㅎㅎ 은하가 가까워지더라도 각 별과 행성 공전 궤도에 영향을 줄 정도의 힘을 작용할만큼 거리가 가까운지는 모르겠습니다. 아시다시피 거리 제곱에 반비례하는 크기를 갖는 중력으로 공전 궤도에 자체에 영향을 주려면 각 별과 행성의 초점에 해당하는 엄청난 질량을 가져야하는데 은하가 가까워질때 서로 질량이 엇비슷한 녀석들끼리라면 서로의 궤도 자체를 크게 변화시킬 수 있을지는 확신을 못하겠네요 ㅎㅎ

얼마나 중력이 강한 별이 가까이 스쳐 가느냐가 관건이겠군요! 감사합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29
BTC 65771.81
ETH 3174.77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