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들이 만드는 트렌드

in #kr3 years ago (edited)

얼마 전 미국의 급등 기업을 분석하면서 10대 들의 선호도와 연관성을 분석한 기사를 보았다. 10대들이 결국 트렌드를 주도하기 때문에 이들이 선호하는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이 상당히 좋은 실적을 냈다는 것이다. 실제로 10대들이 좋아하는 페이스북이나(나는 놀랐던게 10대들은 카카오톡 대신 페메를 한다고 한다.) 나이키는 엄청난 주가를 보이고 있다.

내가 청소년일 시절 10대에 대한 관찰을 남긴 도덕책에 이런 견해가 있었다. 10대들의 문화는 그저 아류문화에 지나지 않는 견해가 적혀있었다. 심지어 기성세대의 문화를 모방했다는 견해도 있었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기성세대화 되어가면서 오히려 이런 견해들이 틀렸다고 생각하고 있다. 10대들을 무시하는 견해들은 단순히 관찰의 피상적인 정도를 넘어 세상에 대한 통찰력이 있기는 한 것인가 생각이 든다.

나는 버디버디, 싸이월드가 차례차례 무너지고 페이스북이 급등하는 것을 목격했다. 어떤 무식한 사람들은 유대계 자본이 페이스북을 선택해서 그렇다고 한다. 페이스북이 급등하는 이유가 뭘까? 싸이월드와는 다른 알고리즘이 있고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을 선택했다. 미국과 한국의 10대들은 인스타를 선호한다. 10대들은 인스타, 페이스북 속에서 자신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놀라운 속도로 증식시킨다.

오히려 기성세대들이 이들을 모방하게 되버리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면 향후 우리들이 주목해야하는 기업들이 보일 것이다. 지금의 2030은 10년, 20년이 지나면 중년층이 된다. 급변하는 시대에 빠르게 적응하려면 10대들이 열광하는 아이템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된다. 여기에 편견을 가지면 퇴물이 되는 것이다. 지금의 일부 기성세대처럼...

마지막으로 스팀이 제 1 SNS가 되려면 어떻게 될까 생각해본다. 페이스북은 지금은 배당금 받듯이 기존 투자자들이 수익을 분배받고 있지만 어쨌든 글로써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한 구조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아직 유입자들은 많지 않다. 스팀이 제 1 SNS가 되려면 그들의 이목을 끌 무언가가 필요할 것이다.

Sort:  

스팀이 페북을 이기는건가요... ㅎㅎ 제1SNS까지는 좀... 일단 검색이라도 좀 잘 되게 만들어야 뭐가 되도 되지 싶습니다...

저는 예단하지 않으려구요. 언제나 우리들의 상상을 뛰어넘는 일이 벌어질 것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466.72
ETH 2683.95
USDT 1.00
SBD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