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살펴보기 2 - 광고 차단 성능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edited)

지난글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 살펴보기 1 - 설치 및 기본 설정

이번 글에는

지난 글에서는 브레이브(Brave) 브라우저의 컨셉을 살펴보고, 브라우저를 설치 및 설정의 편의성에 대해 살펴봤어요.
이번 글에서는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내세우는 광고차단 기능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과연 다른 브라우저와의 차별점으로 내세우는 광고 차단 기능이 쓸만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뉴욕타임즈는 어떨까?

우선 해외 서비스인 만큼 해외 사이트부터 접속하여 광고 차단 성능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해외의 대표적인 뉴스사이트인 뉴욕타임즈에 접속해봅니다.
우선 크롬에서 접속한 화면입니다. 상단에 광고가 3개 보이는군요.

이번에는 브레이브 브라우저에서 뉴욕타임즈에 접속해보았습니다.
상단에 있던 광고가 보이지 않는군요.
재미있게도 뉴욕타임즈 제호 양쪽에 있는 자체 구독광고도 안보이는군요.
적어도 뉴스사이트에서는 광고차단이 잘 되는 것 같네요.

페이스북 광고도 차단될까?

그렇다면 대표적인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은 어떨까요?
페이스북의 네이티브 광고도 안 나올까요?

아래는 크롬에서 접속한 페이스북 피드입니다.
스크롤을 조금만 하면 아래와 같이 네이티브 광고가 바로 나옵니다.

이번에는 브레이브 브라우저에서 페이스북에 접속하였습니다.
열심히 스크롤을 해보지만 광고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광고 형태가 아니고 네이티브 광고 포맷 차단은 기대를 안했는데 잘 차단되네요.

동영상 유튜브 광고는어떨까?

그렇다면 동영상 광고 서비스에서는 어떨까요?
최근 점유율을 급격히 늘려가고 있는 유튜브에 접속하여 보았습니다.

아래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접속한 화면입니다
상단에 큼지막한 동영상 광고가 보이네요.

브레이브 브라우저에서도 유튜브에 접속하여 보았습니다.
상단에 큼지막한 광고 공간이 비어 있네요.

별거 아니라고요?

그렇다면 유튜브 영상 플레이시 처음에 나오는 인스트림 프리롤 광고도 차단이 될까요?
일단 크롬에서 유튜브 영상을 플레이 해보죠.
영상 플레이 초기에 아래와 같이 최소 10초간 강제로 볼 수 밖에 없는 동영상 광고가 나오네요.
역시 우측에도 작은 디스플레이 광고가 나옵니다.

그러면 브레이브 브라우저에서는 어떨까요?
여러 영상을 플레이해봐도 인스트림 프리롤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우측 상단에 있던 광고도 나오지 않네요.

유튜브 레드 가입자는 억울해

얼마전 유튜브 레드를 결제하였는데요.
유튜브 레드 멤버십에 가입하면 아래와 같이 광고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광고가 잘 차단되니 억울한 생각이 드네요.
아래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유튜브 레드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네요.

아무튼 해외 사이트들은 광고 차단기능은 유료 서비스와 비견될 만큼 광고를 잘 차단해줍니다.

한국 언론사 사이트 광고도 잘 차단할까?

그렇다면 한국 사이트에 접속해보면 어떨까요?
한국의 광고가 덕지덕지 많기로 악명높은 한국의 언론사 사이트에 접속해보기로 하겠습니다.

의외로 한국 언론사 사이트의 광고도 잘 차단해주네요.
광고가 들어갈 공간이 비어있는게 잘 보이시죠?

그럼 포털 광고는 당연히?
그렇다면 한국의 대표적인 포털 사이트들도 가보기로 하죠.
우선 포털 다음에 브레이브 브라우저로 접속해보았습니다. 상단과 우측의 광고가 차단되었나 보네요.

그렇다면 네이버는 어떨까요?

주소창에 naver.com을 치고 네이버에 접속해보았습니다.
응? 광고가 차단되지 않습니다. 네이버의 광고는 차단되지 않고 계속 나오네요.
네이버 광고는 광고로 인식 안하나요? 아님 광고 차단을 피하는 기술이 있는 걸까요?

네이버 광고를 차단하지 못하는 것은 옥의 티네요.
아마도 네이버의 광고가 표준적인 규격의 광고가 아닌 것 같습니다.

광고 차단 성능은...

해외 사이트는 디스플레이 광고부터 동영상 광고 그리고 네이티브 광고까지 잘 차단이 됩니다.
한국 사이트의 경우에도 네이버를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광고를 잘 차단하고 있습니다.
이만하면 만점은 아니지만 대체적으로 광고를 잘 차단하네요.

다음 편에는

이번 글에서는 데스크탑에서의 브레이브 브라우저의 광고차단 성능을 다뤘습니다.-
하지만 사실 모바일 시대에 데스크탑 브라우저의 중요도가 떨어지고 있죠.
그런데 브레이브 모바일 브라우저도 있을까요?
다행히도 구글플레이와 애플앱스토어에 검색해보니 둘 다 모바일 브라우저가 있네요.
다음편에는 브레이브 모바일 브라우저를 살펴보도록 할게요.

Sort:  

와! 재미있는 글 입니다.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웹서핑시에 어이없던 광고들의 종말을 선언하네요. 저도 해당 브라우저 써봐야 겠네요. 풀보팅 & 리스팀 드리고 갑니다. 페이스북 ICO 백서 분석 모임. 그룹에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가좌~

감사합니다. 네이버 광고는 차단하지 못했지만 글로벌에서 가장 큰 매체인 구글의 유튜브와 페이스북의 광고를 차단하는게 인상적이네요. 광고 차단 브라우저라는 컨셉 때문 미디어로부터 고소를 당하기도 했다는데요. 이 부분을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 이코노미를 내세워 해결해보려 하는 것 같습니다. 이후 글에서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미디어 업계와 광고 생태계를 바꿀 수 있을지도 다뤄보려 하니 기대해주세요!!

네네. 앞으로의 글들도 기대합니다!

와~ 실제 이렇게 이미지로 비교해서 보니 훨씬 좋네요. 저도 쓰고 있는데 국내 언론사 덕지덕지 팝업 및 떠다니는 광고가 안떠서 넘 좋더라구요. 속도가 조금 느려지는 건 흠인듯요.

참, 풀보팅 하고 갑니다. ㅎㅎ

사실 저는 속도저하는 체감적으로 크게 와닿지는 않는데요. 브레이브의 PC용 브라우저 엔진이 크롬기반이라고 합니다. 그래서인 오히려 크롬보다는 빠른 것 같네요. Mac 기반에서 테스트해보지 못한 것은 아쉬운데 차후 Mac의 사파리 브라우저와도 비교해보면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유튜브 작업 하는데 좀 느려지는 것 같더라구요.

스팀잇에 오신것 을 환영합니다.^^
저는 krwhale이라는 아기고래와 코인시세 챗봇을 운영하고 있어요 :)
- 아기고래에게 Voting 받는 법
- 코인시세 챗봇
1주일 뒤 부터 유용하게 쓰실 수 있을 거에요~^^

그리고 암호화폐 관련 데일리 리포트도 작성하고 있으니 관심 있으시면 많은 구독 부탁드릴게요~
- Pliton의 암호화폐 데일리 리포트

네 암호화폐 데일리 리포트 매우 좋네요. 챙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COSINT가 진행하는 < 보팅 파워를 나눠 드립니다 #2 >에서 나왔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꾸준한 포스팅 기대할게요!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6
JST 0.030
BTC 59519.43
ETH 2458.33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