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대가들이 알려주는 힌트이자 명언

in #kr7 years ago

투자를 통해 엄청난 부를 이룩한 사람들. 사실 저는 그들이 이룩한 '부' 보다는 그 이면의 인성과 자신만의 살아가는 삶의 모습을 더 궁금해하는 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원칙을 만들지 못하고, 팔랑귀 때문에 매번 투자에 실패하는 이들에게 이들의 이야기는 힌트이자 가이드가 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1. 워렌 버핏 (Warren Buffett)

- 가격 수용자가 되어서는 안 되며, 시장이 늘 옳다고 가정하지도 마라.

- 다른 사람의 충고보단 자신의 판단을 따르라.

- 과도한 분석으로 수렁에 빠지거나 더 많은 실수를 저지르지 마라.

- 투자세계에선 망가질 수밖에 없는 오만보단 겸손함을 갖춰라.


수많은 말을 해 주신 분이지만, 그중에서도 '자신의 판단을 따르라.' 라는 말은 기본 중에서도 기본인 것 같습니다. 이게 없는 사람은 아무리 승승장구하더라도 결국 하락세를 타더군요.


2. 고레가와 긴조 (これかわ ぎんぞう)

- 투자할 때 개인적인 감정을 넣지 말라.

- 눈 앞의 돈만 생각하는 매매보다는 더 넓은 투자의미를 가져라.

- 종목은 남이 추천하는 게 아니라, 자신이 공부하고 판단해서 골라라.

-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 리스크를 회피하라.

- 실수나 오판이라고 생각되면 즉시 수정하라.


일본의 전설적 투자자입니다. 마지막에 써 놓은 '즉시 수정하라.' 가 저에겐 크게 와닿습니다. 꼭 투자에서가 아니라, 행동에 바로 옮길 수 있는 사람이 큰 발전을 이룩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죠. 행동력 있는 사람이 되려고 늘 노력하지만, 생각보다 전 게으르네요. ㅠㅠ

3. 존 보글 (John Clifton Bogle)

- 해외자산 등 자산종류를 늘려 위험에 맞서라.

- 미래를 알 수 없으니 단순한 투자를 지향하라.

- 과거 실적만 보는 건 백미러 보고 오토바이 운전하는 것이다.


4. 조지 소로스 (George Soros)

- 자신만의 투자이론과 원칙을 적용하라.

- 위기 상황이 와도 흔들리지 말고 인내하라.

- 실수라고 생각되면 즉시 수정하라.

- 무엇보다 자신이 아는 분야에 투자하라.

- 대세를 거스르되 굴절지점에 촉각을 곤두세워라.


주식을 처음 했을 때 내가 일하고 있는 업계의 주식만 사고팔았습니다. 1년 동안 꽤 많은 돈을 벌었는데, 워렛버핏이 이야기한 것처럼 겸손함을 갖추지 못하고 오만으로 가득찼었지요. 덕분에 잘 모르는 주식에 큰돈을 넣었다가 휴지조각이 된 적이 있습니다. 수업료가 꽤 컸지만, 좋은 공부했다 생각하고 한동안 주식은 쳐다보지 않고 경제 공부를 했었네요.


먼저 이룩한 사람들이 알려주는 말을 곧이곧대로 듣기보다는 나만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명언을 보고 "와~~ 멋지다!!" 라고 감탄사 아무리 내뱉어봐야 나에겐 도움이 되지 않기 마련이죠. ^^

Sort:  

좋은 말이네요..^^

전 '단순한 투자를 지향하라'라는말이 가장 끌리네요ㅎㅎ 현실에 따른 상황이겠지만 역시 존버인가요?ㅋ

선배이자 대가인 이 분들의 이야기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

이런글을 놓쳤다니..리스팀갑니다

감사합니다. 영광이에요... ^^

리스팀 갑니다~

감사합니다. ^^

명심할 내용들이군요...결국 주된 핵심은 판단을 잘하되 자신을 믿어라 군요^^

나 자신이 흔들리면 사실 투자에서는 실패할 확률이 높아지는 거나 다름 없는 것 같아요.
먼저 간 선배들의 말에는 귀를 기울이고, 내것으로 만들면 좋은 것 같네요. ^^

아... 저는 흔들리는 갈대인가 봅니다...ㅠㅠ 나름 원칙을 가진다고 하지만 팔랑대는 마음을 어찌할까요..ㅠㅠ

이렇게 생각하고 계신것만으로도 나름 스스로를 잘 컨트롤 하고 계신게 아닌가 생각을 해보네요. ^^
자신만의 잣대는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

버핏의 위대함은 무엇보다 자기가 무엇을 알고 모르는지.. 자신에 대한 성찰이 있었다는 것일 듯합니다.

끊임없는 자기성찰. 공감합니다. ^^

와 닿는 말이 많네요 ㅎㅎ

그래서 일부러 찾아보기도 하고, 종종 들여다보며 리마인드 하고 있습니다. ^^

고레가와 긴조의

  • 실수나 오판이라고 생각되면 즉시 수정하라.

이 부분은 정말 새겨야 될 말이지만, 생각처럼 행동하기 너무 힘드네요ㅠ

공감합니다. 정말 쉽지 않더라구요....
빠르게 행동할 줄 아는 것도 정말 능력인 것 같아요.

글 대목에서 조지 소로스의 "실수라고 생각되면 즉시 수정하라" 이 부분이 실수를 하고 있는 것을 알면서도 미련때문에 .. 지금 수정하면 손해잖아 이런 생각때문에 실기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ㅠㅠ

'손해' 때문에 과감한 선택을 하는 게 사실 쉽지는 않지요.
이 과감한 선택은 그에 걸맞는 확신도 있어야 하니..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811.50
ETH 2617.28
USDT 1.00
SBD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