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미래보고서 2055와 그 실현 가능성

in #kr7 years ago

network-3152677_960_720.jpg
저자 박영숙 & 제롬 글렌의 ‘세계미래보고서 2055’

(구)유엔미래보고서라는 책이 세계미래보고서로 이름이 바뀌어 나왔다. 매년 전 세계 각 분야의 석학들이 미래사회를 예상하는 책이다. 세계미래보고서 2055, 다음해에는 세계미래보고서 2060 이런 식이다.

나는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 대 코인시대에 들어오고 나서야 이 책의 존재를 알게 되었다. 책 내용 중엔 가까운 미래에 사물인터넷,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드론, 3D 프린팅, A·I로봇, 생명의학 분야에서의 폭발적인 성장이 일어날 것이라고 했는데, 이 책의 초판 발행이 2017년 1월 20일이었고, 이 책에서 쓰여 진 내용이 내가 알던 2017년 동안 현실이 되었다. 블록체인기술 이기 전에 암호화폐로 거래소 빗썸에서 처음 알게 된 나로서는 그때 내가 이 책을 읽었다면 지금쯤 암호화폐로 부자가 되진 않았을까 라는 결과론적인 달콤 씁쓸한 상상도 해봤다.

어렸을 적 학교에서 미술시간에 공상 과학을 주제로 미래사회의 모습 그리기라는 그림을 그려본 어른들이라면, 어렸을 때 본 SF영화 속 장면이 현대에 이르러 이미 실현되었거나 실현되고 있는 중이라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난 SF영화를 좋아해서 장르가 SF인 영화들은 평점을 가리지 않고 무조건 챙겨보는 편인데, 나로 하여금 미래 사회의 삶을 상상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역시 상상이란 즐거운 것이다. 이에 반해 나이가 점점 들어감에 따라 상상력이 줄어듦을 느끼는데 도서가격 16000원은 상상력에 대한 비용치고는 저렴한 수준이라 생각한다.

책을 읽다보면 뇌로 지식을 다운로드 받는다던지 국가가 없어지고 빈부격차가 없어진다던지 하는 다소 지금의 정서와 지식으로는 받아들이기 힘든 미래의 모습을 소개해주기도 하는데, 과거에도 그랬듯이 미래는 항상 예측 불가능할 것임이 분명한 것이,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1218대의 드론이 평창올림픽 개막식과 폐회식의 밤하늘을 ‘그런’ 모습으로 수놓으리라고는 상상도 못했지 않은가. 그래도 아직 실현되지 않아서 막 쓰여 진 것이 아니라, 나름의 연구 성과나 조사발표에 의한 팩트를 기반으로 쓰여 있다. 물론 그 예상 시기라는 것은 정확하게 맞추긴 힘들겠지만 미래사회의 기술 개발속도는 우리가 지금 예상한 것보다 가속화되어 훨씬 빠르게 다가올 수도 있다.

대체적으로 미래에 이렇게만 되면 정말 좋겠다, 인간이 지금보다 늙지 않고 건강하게 수명이 늘어나고, 훨씬 저렴하고 빠르고 편리한 기계가 등장하는 이상적인 미래의 삶이 그려져 있는 것 말이다. 예전에 내 어머니의 할머니가 돌아가실 때 즈음에 어머니에게 이렇게 말했었다고 한다. 요즘 세상이 너무 좋아져서 죽는 것이 싫다고. 지구에서 태어난 누구나 대다수는 별 문제없이 죽는 날까지 건강하게 살고 싶고 궁금한 것을 해소하며 편하게 살고 싶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미래도 다수의 구성원이 바라는 쪽으로 바뀌어 갈 것이라고 믿는다.

Sort:  

잘 읽고 갑니다. 전 2045를 읽던 때에 암호화폐에 투자하고 있었는데 왜 이 모양일까요..하핳.

빠른 실행만이 답인 법이죠. ㅎㅎ 감사합니다.

나는 생각한다...고로 존재한다

반갑습니다. 데카르트군요

저는 진즉 읽었는데도 적용을 못 시켰답니다^^

얼마나 받아들이고 행동하는지는 사람마다 다를수밖에없는것같습니다

미래는 분명 저리될거같네요.ㅎ
블로그 방문 감사합니다
즐거운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흥미롭네요. 미래에 대한 예측은 언제 봐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것 같습니다.

사피엔스의 저자 유발 하라리가 쓴 호모 데우스에서는 불사에 도전하는 인간의 모습을 예측했는데 결과가 어찌 될지 궁금하네요.

방문감사합니다 :)

미래가 디스토피아만 아니면 좋겠네요.^^
좋은 글 보고 갑니다.~~

책에는 디스토피아적인 내용은 단하나도 없습니다만 미래기술을 나쁘게 쓰려는사람은 반드시 존재할것같아요.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팅나누미 프로젝트part²]
제4회 뉴비가미래다 Newbie is the future
참여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멋진스티미언 @nannana777님을
늘 응원합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감사합니다 :)

댓글보고 왔습니다.
70세대로서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변화를 몸으로 경험하며 살다보니 앞으로의 미래가 너무 궁금하기만 합니다.
팔로우 하고갑니다^^

반갑습니다 ^^

오 이런 책이 있었군요.
뇌로 지식을 다운받는다라는건 저도 곧 다가올거라고 생각합니다. 근거는 없지만 우리들이 지식을 뇌에 저장하는게 아니라 다른 차원에 저장한다라는 이야기를 들었었는데 상당히 공감했었거든요. 헛소리같지만 저는 믿습니다 ㅋ

ㅎㅎ 저도 어떤건 금방이뤄질거라 믿습니다 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4432.28
ETH 2648.26
USDT 1.00
SBD 2.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