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 Dictionary] 스팀잇에서 reputation (평판,명성)이란?

in #kr7 years ago

스팀잇에서 항상 아이디 옆에 따라다니는 동그라미 안에 숫자 뭔지 아시나요?

reputation 입니다.

한글 번역이 문제인데요.

명성?평판? 명망? 영명?

명성이 더 익숙해 보이는데, 평판이라고 더 많이 쓰시는 것 같더라고요.

한글 스팀잇이 나올 때 잘 정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미 정해졌나요?)

이게 높으면 좋은가요?

네.

그럼 어떻게 올리죠?

바로 알아볼게요.


계산 방법

등장인물

voterauthor가 있습니다.

voter는 upvote나 flag 하는 사람.
author는 글이나 댓글 작성자 입니다.

voterauthor 각자의 reputation 값이 있겠죠.

이건 화면상 보이는 값이 아니에요.

화면상 값은 이게 수식으로 환산되어서 나옵니다.
(조금 이따 알아보죠)

reputation 값은 대략 10의 9제곱이 넘는 엄청 큰 값이에요.


언제 변하나?

voterauthor의 게시글에 upvote나 flag 를 눌렀을 때 authorreputation 이 변합니다.


조건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알아보죠.

voterreputation 이 0보다 작다 (음수다)

-> authorreputation 은 안변합니다.

  • 'reputation도 없는게 니가 감히?' 이거죠.

flag한 voterreputationauthorreputation보다 작다

->- authorreputation 은 안변합니다.

  • 'reputation도 나보다 작은게 감히 내 reputation을 깎아?' 이런거죠.

다른 경우들은 authorreputationvoter의 reward share가 반영된다.

요약하자면 결국 뭐냐.

  • reputation 이 0인 극단적인 voter를 제외하면.
  • upvote는 모두 영향을 주고.
  • flag는 나보다 author보다 reputation이 큰 voter만 영향을 준다. 입니다.

두줄로 다시 요약합니다.

  • flag는 하극상이 안된다..
  • reputation이 없으면 행위 무능력자다
    이렇게 볼 수 있겠네요.

그럼 reward share는 뭐죠?
저는 upvote 할 때 '영향을 미치는 그 무엇' 정도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100% upvote하면 100으로 미치고, 1% upvote하면 1으로 미치고요.
reward share는 steem power에 따라 달라지는 거 같긴 한데,
reputation에 따라서도 달라지는지는 모르겠군요.


화면 표시

이제 reputation이 화면에 표시됩니다.

그냥 바로 표시되는건 아니고, 이런 수식을 사용합니다.
max(log10(abs(reputation))-9,0)*((reputation>= 0)?1:-1)*9+25

이게 뭔말입니까? ㅎㅎ


또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설명하면,

  • reputation이 10^9 되는 사람은 25로 표시됩니다.
    그렇습니다. 처음 가입한 사람은 25로 표시되죠.

  • reputation이 10^9 미만 되는 사람도 25로 표시됩니다.

  • 더 내려가서 reputation이 음수면? 깎여서 16이 됩니다.

  • 더 깎여서 -10^9 미만으로 되면? 16보다 더 내려갑니다.

25와 16 사이인 경우는 없겠네요.
사실 이런 케이스들은 별로 없을거고.


위로 올라가보죠.

25부터 시작해서 reputation을 쌓으면 쌓을수록 커지는데,

이게 log 형태로 커집니다.

그래서 점점 올리기 어려워집니다.

그럼 얼마나 어려운가요?

이런 그래프를 띕니다.
50까진 비교적 빨리 올라가다가 엄청 느려지는 걸 보실 수 있죠.


재미로 좀 밑쪽을 보면 이런 요상한 형태를 띕니다.


통계

스팀잇 유저 수는 22만명이 넘었다고 합니다.

이 중에 평판 70 넘는 분 보신 적 있나요.
몇 분 없죠.

70이 넘으면 123위 안에 드는 것입니다. 상위 약 0.06%네요.

60 넘으면 약 1650위 안에 드는 것. 상위 약 0.75%
50 넘으면 약 7100위. 상위 약 3.2%
40 넘으면 약 17000위. 상위 약 7.7%
30 넘으면 약 31000위. 상위 약 14%

감과는 약간 다른데요?
사실 22만명은 가입자 기준이지 실제 활동 인원과는 차이가 있을테니까요.

순위는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steemwhales.com/?p=1&s=reputation


참고 자료

밑의 두 글을 참조하였습니다.
원글이 설명이 너무 이해하기 힘들게 쓰여 있어서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관련 github 코드입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잘 보셨으면 Upvote (^) !
구독하시려면 Follow 부탁드려요.
지금까지 @nand 였습니다.

Sort:  

와 이렇게 좋은 글이 업보트를 너무 적게 받았네요 ㅠㅠ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오 궁금했던 부분인데 완전 깔끔히 해결되었네요ㅎㅎ

도움이 되셨다니 좋군요 ㅎㅎ

좋은 글입니다. 결국에는 평판이 좋은분께서 보팅을 많이 해주셔야 올라갈수 있는 거네요. 그리고 평판은 로그함수로 50까지는 잘 올라가지만 그이상은 힘든 거고요

궁금했는데.^^.고맙습니다.ㅎ

감사합니다~

저는 상위 7.7프로이군요 !! 상위 1%를 향해 열심히 달려야겠습니다 ㅎㅎ

같이 달려봐요 ㅎㅎ

생각보다 어려운것같아요 제가 바보라그런가 흑흑...ㅠㅠ 하지만 마지막 요약을 보고 대략이나마 알게됐어용 ㅎㅎ

두줄 요약까지 넣기 잘했군요.
사실 제가 좀 어렵게 쓴 것 같기도 해요. ㅎㅎ

글 잘읽었습니다. 고생하셨어요 덕분에 이해에 도움이 되네요. 제 블로그도 시간되시면 구경와주세요!

네 안그래도 @steameat님 팔로우 중이죠 ㅎㅎ 자주 놀러갈게요

와..이제 이해가 되었네요..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오 저는 상위 7.7%의 사람이었군요 💃🏻

축하드립니다! ㅎㅎ 자부심 가지세요~

비록 오늘 첫 가입을 한 스티머지만
30을 향해 노력해봐야겠습니다.
숫자가 무얼 뜻하나 궁금했는데
레퓨테이션 평판?? 뭔말이지??싶어서 검색해서왔습니다.
팔로우하고갈게요^^

네 감사합니다 환영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4
JST 0.029
BTC 66391.72
ETH 3189.14
USDT 1.00
SBD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