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상] 소유냐? 존재냐?(책을 읽고~~~)

in #kr7 years ago (edited)

오늘 최인철 교수님의 "프레임"이라는 책을 읽고 좋은 부분이 있어...옮겨봅니다.

......같은 물건을 사면서도 '경험'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그 물건을 통해 맛보게 될 새로운 경험에 주목한다.그러나 '소유'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소유자체에 초점을 맞춘다........[최인철저 "프레임 90p]

소유목적으로 구매했던 제품(옷,보석,전자제품등)보다 경험을 목적으로 구매했던 물건(콘써트티켓,스키여행등)이 자신을 더행복하게 만들었다는 설문조사가 있었다고 하네요.

....누군가와 함께 함께 콘써트를 관람하고 여행을 가는것....이처럼 함께 나눌 수 있는 관계의 경험들이 사람들에게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준다"라고 이야기하네요

스팀잇 친구분들은 어디에 초점을 두고 계신가요?

Sort:  

“같은 물건을 사면서도 '경험'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그 물건을 통해 맛보게 될 새로운 경험에 주목한다.그러나 '소유' 프레임을 갖고 구매하는 사람은 소유자체에 초점을 맞춘다”

행위 그 자체보다도 어떤 프레임을 갖고 그 행위를 하느냐가 행복을 결정짓는 것이군요..!!

최인철 교수님 강연 좋아서 자주 찾아 듣는데 이런 내용이 있었어요.(아마 프레임이란 책에 나와있는 내용인지도 모르겠어요)

우주비행사들이 우주 비행을 하고 나서 그 우주에서 지구를 바라보는 경험을 하고 나서는 다시는 예전처럼 사물을 바라볼 수 없다.. 그 멀리서 바라보는 경험을 하고 나면 다시는 예전처럼 좁은 식견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없다..

어떤 청소부에게 당신은 무슨 일을 하십니까 라고 물었더니 이러한 대답을 했다고 해요.

“나는 지구를 쓸고 있다.”

좁은 식견으로 세상을 바라보지 않기 위해 저도 오늘 지구의 한켠을 쓸어봐야 겠습니다~^^

좋은글 선물 감사합니다.......나 자신의 프레임을 점검해 보고 있습니다.

저는 이 글을 읽고 고민하던 콘서트 표를 지르러 갑니다... ㅎㅎㅎ!

탁월한 선택~~~잼나는 관람되세요

신농님 탁월한 선택이십니다~ ㅎㅎ

경험이 최고인듯합니다!!!스팀잇을.하는것도 경험을 쌓고 있는거죠 ㅋㅋ

네....미리 경험해 보는것....큰 자산입니다.

구매의 목적이 소유와 경험으로 나뉠수 있겠네요.. 이글을 읽고서야 아~ 그렇겠네 싶었습니다.. 저는 경험을 위한 구매를 더 선호하긴 하지만 애기들이 생기다보니 그 개인을 위한 경험들이 쉽지가 않네요.. 글 잘봤습니다.^^

@sammok
애들과 함께 한다는 것 충분히 경험을 위한 구매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1
BTC 62731.36
ETH 2678.00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