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일기장, 그리고 수십년 지금껏 일기를 쓰는 까닭.....

in #kr7 years ago (edited)

스팀잇 회원 여러분 @munkihun입니다.

오늘은 일기에 대하여 글을 써볼까 합니다. 혹시 스팀잇 회원 여러분들께서는 일기를 쓰시나요?

저는 초중등학교시절 의무적으로 일기를 썼던 것을 제외하고서라도, 성인이 된 이후에도 줄곧 일기를 써왔습니다.
물론 형편상 그날그날 일기를 쓰지 못하는 날이 많기도 하지만, 다음날이라도 기억이 잊혀지기 전에 그 날의 중요사항을 날짜에 맞춰 적어 놓습니다.

사실 흔히 생각하는 일기라기 보다는 일자별 주요 메모 내지 주요 일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습관이 되기도 했지만, 오랜기간에 걸쳐 써온 것이라 삶의 한부분이라고 생각되어 어느 순간에 멈출 수가 없어 계속 써온 측면이 크고, 제 자신의 삶을 문서로 증명할 수 있다는 측면도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는 저만의 역사서를 써나가고 있다는 소명의식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제는 과거의 일기장을 차곡차곡 정리하였는데, 위의 사진은 오래전 제가 해외에 돌아다닐 때 외국에서 쓴 일기와 그 속에서 발견된 외국화폐들입니다. 달러와 몽골화폐, 사우디 화폐, 태국화폐, 마카오, 중국화폐 등이 보이는군요. 저 사진만으로도 당시 숨 돌릴 틈없이 살았던 삶이 그대로 담겨져 있네요.

오늘 새벽부터 지금까지 저 일기장을 찬찬히 읽어보며 옛날을 회상하였습니다.
홀로 외국을 돌아 다니며 하루하루의 소회와 감흥, 외로움, 그리움의 내용들로 가득했죠. 그때 그렇게 힘들었던 삶이 이제는 추억이 되어 아련한 기억으로 남았고, 당시 현실이 이제는 저의 역사가 되어 버렸네요........

일기를 통해 이런 감흥을 계속 이어나가고, 이로써 한참 뒤에라도 일기에 의해 그 감흥이 되살아 나게 되죠 ,,, 이것이 제가 일기를 쓰는 이유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또다른 소재로 찾아 뵙도록 하겠습니다.

Sort:  

일기가 말처럼 쉬운게 아님을 다들 아실겁니다...아무나 하는게 아니죠. 대단하십니다.
그리고 "당시 현실이 이제는 저의 역사가 되어 버렸다"는 말,,,,,일기의 본질을 함축적으로 너무 잘 표현하신 명언이라고 생각됩니다...^^

좋은 포스팅 잘읽고 갈께요~^^

일기가 역사가 되어 버렸다. 라는 말이 참 매력적이네요 ㅎㅎ
지금 생각하면 소중했던 순간의 감정이 잘 기억나지 않는 아쉬움이 많습니다.
스팀잇에 일기를 쓰던가 해야겠습니다 ㅋㅋ
글 감사합니다~

나의 역사를 적는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

일기 열심히 쓰시네요
초등 이후로는 써 보질 않았는데 ㅎㅎ
부지런하시군요^^

가끔 꾸준히 일기를 썼으면 좋았을텐데 라고 생각할때가 많았답니다.
@munkihun님의 일기를 보니 부럽네요~ 그 부지런하심에 박수를 보닙니다 ^^

맞아요 일기랑 사진을 시간을 잡아두는 유일한 수단같아요 ^-^

일기를 모아두시는것 쉽지 않으셨을텐데요...
고등학교 시절까지는 생각날때마다 기록해 두었던 일기장이 있었는데
가끔 본가에 가면 꺼내어 읽어보면 옛 추억이 생각나더라구요.^^

@munkihun
일기를 쓰시는 분이군요!! 저도 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ㅎㅎㅎ
(신상 때문에 시기를 드리진 못해도..!)
대략 10년정도 일기를 쓰고 있어요, 매일 쓰진 못해도 1주에 2회정도는 쓰려고 노력 중입니다 ㅋㅋㅋㅋ

죽을 때까지 쓸 생각인데 몇 권이 될지 모르겠네요!!

일기를 쓰시다니 존경스럽네요^^
초등학교때도 일기 쓰기 싫어서 개학전날 한꺼번에 쓰느라 고생했던 저는 이룰 수 없는 일같아서요.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8237.15
ETH 3499.75
USDT 1.00
SBD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