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문화길, 무서운 여우고개의 도깨비불을 소개합니다....

in #kr7 years ago (edited)

스팀잇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munkihun입니다..

오늘은 내포문화길, 당진시 면천 소재 여우고개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지역에서 이 고개는 원래 험준하고 아주 무섭기로 유명합니다.

예로부터 한양으로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넘어야 하는 고개인데, 여우고개라고 불인 이유는 이 고개를 지나가면 백년묵은 여우가 출몰하여 순식간에 사람의 생간을 빼가서 쥐도새도 모르게 죽는다는 끔찍한 전설이 계속 내려 왔고, 오래전부터 그런 시신들을 수습했다는 마을 주민들의 설화도 끊이질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산도적이 숨어들어 나그네에게 강도짓을 일삼고, 그런 강도들이 1930~40년대까지만해도 활개를 쳤다는 산적의 소굴로 알려졌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그런 끔찍한 시신과 죽음의 원인은 백년묵은 여우 소행이 아니라 산적, 즉 강도들의 소행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나아가 6.25전쟁 중에도 인민군의 민간인에 대한 무고한 집단학살을 자행한 매우 흉흉한 장소이기도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는 곳이 바로 여우고개입니다.
요즘에는 산길을 따라 등산로로 활용이 되고 길이 깔끔하게 정리 되어 얼핏보면 특별할 것이 없어 보이지만, 오래전만해도 이 고개를 넘으려면 목숨을 내걸여야 했던 곳이랍니다.

제가 직접 목격 하지는 못하였으나, 목격자들의 전언에 의하면 밤이 되면 도깨비불이 그렇게 많다고 합니다.

혹시 도깨비불을 보신 적이 있으신지요?
전 여우고개에선 직접 본 것은 아니지만, 군 복무시절 본 적이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던 부대 터가 원래 공동묘지 터인데, 보초를 서고 있노라면 공동묘지 터 부근에서 아른거리는 푸르스름한 불빛이 스물스물 올라 이곳저곳을 배회하는데 야밤에 홀로 이 광경을 보게 되면 오금이 저리고 아주 섬뜩하답니다.

도깨비불은 억울한 원혼이 저승으로 가지 못하고 구천을 떠도는 것이라 말해지기도 하고, 한편으론 화학적 반응에 의한 과학적인 것으로 설명이 되기도 하는데,
죽은 원혼이 저승으로 가지 못하고 여우고개에서 떠도는 것으로 이해하든, 사람의 뼈에서 나온 인 성분이 수소와 화학적 작용을 하여 불빛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과학적으로 이해하든, 여우고개에서 도깨비불이 자주 나타나는 것은 그만큼 오래전부터 많은 사람들의 죽음과 관련성이 큰 현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고갯길을 따라 오르니 비온 뒤라서 그런지 한편에선 아래 사진처럼 독버섯이 무심하게도 우쑥 자라 올랐고, 그리고 이 고개가 어떤 고개인지를 아는지 모르는지 쓰르라미는 산이 떠나가도록 구성지게 울어 대는군요.

이와 관련해 사족을 달자면, 여우고개 아래에 초등학교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제가 나온 초등학교입니다. 이미 폐교된지 오래 되었고, 현재는 지자체 교육센터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당시 입학식에 왼쪽 가슴에 이름표와 코닦는 하얀 손수건을 차고 할머니랑 갔던 어릴적 추억이 생각나는군요.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아이들은 이상하게 코를 많이 흘렸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 학교 한쪽 교실에는 어릴적 교실 그대로 보존되어 있네요...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곧 다른 흥미로운 소재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Sort:  

당진 면천에 요런 전설의 길이 있었군요 산책하기에 아주 좋게 다듬어져 있는 길인데 말입니다

전설의 고향을 보는듯 하네요^^

저렇게 좋은 산책로에 그리 무서운 이야기가~
잘보고 갑니다~^^

낮에 걸으면 시원할 것만 같은 아름다운 산책로 같은데...
무서운 역사를 가지고 있었네요.
밤에는 산책 못할 것 같습니다 ㅋㅋ
글 잘읽었습니다~

엄마가 섬 그늘에 굴 따러 가면~~ 저만 이 노래소리 들리는 거 아니죠?? 집단학살과 도적떼 소굴에서 포스가 느껴지네요 ㅋㅋ

혼자 여우고개를 가셨다면
알고있는 이야기지만 서도 등골이 오싹하셨겠는데요
땀도 나지만 그 소름을 상상만 해도 ...으....

사진만 봤을 땐 산책하기 좋은 길이구나~라고 생각했는데
그런 무서운 전설이 있다니 ㅎㅎ;; 밤길엔 조금 무섭겠어요
팔로우하고 갈게요^^ 3일차 뉴비입니다~잘 부탁 드려요!

오 좋내요!!!! 팔로우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8
BTC 64970.70
ETH 3238.82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