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밴이야기] 13. 가요 vs 팝 그리고 대중성 vs 독특성

in #kr7 years ago

안녕하세요..

밝은 음악과 즐거움을 꿈꾸는
직장인밴드 Mong의 드럼을 맡고 있는 @mssy1004입니다.

오늘은 저희가 고민했던 선곡에 대한 곡 고르기 두번째 이야기 입니다..
크게 고민했던 부분 중에 하나..
가요 중심으로 할 것인가? 팝 중심으로 할 것인가?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이상하게도 보컬을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가요를 선호 하시죠..
감정 이입도 편하고 가사 외우기도 편하고
(꼭 그런 건 아닙니다.. 개인적인 사견일뿐일 수도..)

그런데 악기파트는 조금 다른 듯 합니다...
팝의 경우는 워낙 선곡할 수 있는 범위가 다양해서 선택의 범위가 넓은데 반해
가요의 밴드곡으로 할 수 있는 범위가 좀 적은 듯 합니다..
그나마 탑밴드라는 프로 때문에 그나마 선곡 범위가 넓어졌다고 할까요?

1488854852240.jpg
[요 사진은 세번째 공연 당시 서태지와 아이들의 시대유감을 연주했을때입니다..]

그리고 대중성과 독특성에 대한 고민이었습니다..

공연을 보는 입장에서는 대중성있는 곡들..
예를 들어 윤도현밴드(YB)의 [나는 나비], 조용필밴드의 [모나리자],
Bon Jovi의 [You give love bad name] 등등은
왠만하면 아는 곡들의 경우는 공연할 때 호응도는 꽤 좋은 편이죠..

단, 삑사리가 나거나 버벅거리면.. 딱 티가 난다는 단점이 있구요..

독특성.. 악기파트에서 좋아하는 그루브나 리듬..
또는 멋진 스트록가 있는 곡들도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공연장에서 소리가 비는 듯한 느낌의 곡들도 있구요..
특히, 브라스 악기가 들어간 곡들이 주로 그런듯 합니다..

추가적으로 실력적, 개인적으로는 느린 곡이 훨씬 어렵게 느껴지네요.. ㅠㅠ
보컬들은 성량을 뽐낼 수 있는 느리거나 미들 템포를 선호하는듯..

듣기 좋은 곡이 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도 맞는 듯 하구요..

역시 곡 정하기는 쉽지 않죠?
뭐 그래도 직장인밴드니까.. 어떤 곡을 해도 즐겁긴 하답니다.. ^^

아래 영상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Coldplay의 fix you 라는 곡입니다..

저희도 작은 공연에서 해 보았는데..
(생각보다 비거나 합을 맞추기 쉽지 않았던 기억이..)

좋은 곡은 역시 어렵네요.. ^^

                 With Mong

@mssy1004.. 제 포스팅이 좋았다면 보팅과 팔로우 부탁합니다.. ^^

If you liked my posting
Please.. Upvote and follow me.. Thank you!

Sort:  

[수동나눔]무조건-수동보팅 13회차 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어렵죠
팀 개성을 살리면서 동시에 대중성을 갖추기..

그러게요.. 개성과 공연장 분위기 만들기와는 조금 다른 문제라~
^^ 감사합니다~~

공연동영상기대해봐도될까요...?ㅎㅎ

ㅎㅎ.. 공영 영상은 좀 있는데.. 유튜브에 잘 안 올라가네요.. ㅠㅠ
그래도 올라가 있는거 첫 공연 편에 올려 볼께요^^

대중적이지 않고 난이도만 높은 곡은 솔직히 관객들이 지루해 하더군요...ㅠ.ㅠㅋㅋㅋ 호응도는 다들 알만한 곡이 최고! fix you정도면 호응도 좋을듯요!

호응도는 좋았었는데요.. 생각보다 딱 그런 소리를 내기는 어렵더라구요^^

선곡도 정말 고민이 되겠네요.
각자 하고 싶은 곡도 다를 거 같고...
동영상 기대해 봅니다.^^

그러게요.. 각자 하고 싶은 곡이 조금씩 다르더라구요..
동영상은.. 조만간^^;;;

와우~ 직장인 밴드 너무 멋있습니다~

^^.. 멋지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실제로는 ㅎㅎ..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저도 팝송보단 가요가 좋더라구요.ㅎㅎ

^^.. 전 약간은 대중성 있는 게 흥도 나고 좋더라구요..^^
근데 연주하기는 가요가 조금더 어려운듯.. 왠지 티도 많이 나구요

안녕하세요^^
COSINT가 진행하는 < 보팅 파워를 나눠 드립니다 #3 >에서 나왔습니다.
이벤트에 참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꾸준한 포스팅 기대할게요!

넵.. 감사합니다.. 열심히 포스팅 해보려구요^^

와우!! 힘내세요!!

앗.. 감사합니다.. 힘내구 즐겁게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103.76
ETH 2556.80
USDT 1.00
SBD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