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가 내 얼굴 동작을 따라한다? - facerig 이용후기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스팀잇에서 모티빙으로 불리고 있는 인터넷방송인 라노맨입니다.(내가 왜 이 아이디로 가입했을까....ㅠㅠ)



크흠... 어쨌든, 저는 인터넷방송을 하는데요. 방송하면서 얼굴을 내놓고 하기가 부끄러워서 마스크도 쓰고 하면서 캠을 켰었는데 그럴바엔 그냥 안켜는게 낫다 싶어 한동안 꺼 놓았었습니다.

그러다가 스미골(@smigol)님의 포스팅글을 보고 지름신이 올만한 프로그램이 생겨 바로 어제 결제를 땋!!! 했습니다.

바로 [ 페이스리그(facefig) ]라고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의 재밌는 점은 웹캠에서 얼굴을 인식하여
프로그램 내 캐릭터들이 그 모습을 그대로 따라한다는
것입니다.

·[Smigol-DLive] facerig 설치 방법

(↑요 글을 읽고 바로 질렀습니다.ㅎㅎㅎ 여러분도 설치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Steam에서 판매하기때문에 구매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프로그램 가격도 16000원으로 나름 합리적인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전문방송인이 이를 활용하려면 프로 라이선스를 DLC형태로 별도 구매해야 합니다.(프로의 경우 DLC판매라 일반과 프로를 동시구매 해야합니다.) 프로 라이선스가 무려 7만원이나 하더군요.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만 6천원짜리 일반 라이선스는 월 500달러 이하의 수익자에 한해서만 제한적으로 인터넷방송 활용을 허용하는군요. (그 이상의 수익자는 프로 또는 스튜디오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 그래서 프로 라이선스까지 합본으로 구매하면 무려 8만6천원..... 꽤 비쌉니다.

그래서 저는...




프로 라이선스까지 구매했습니다. 물론 전 월 500달러를 훨씬 밑도는 상태라 굳이 프로까지 구매할 필요가 없었지만....... 혹시 모르니까요 ㅋㅋㅋㅋㅋㅋ (다른 DLC는 Steam지갑 잔액에서 충당하여 구매했습니다.)

이제 구매했으니 활용을 해봐야겠죠? 기본 제공되는 3D 아바타들과 배그 CRATE가방 팔아서 마련한 돈으로 구매한 Live2D모듈을 활용해 2D캐럭터들을 한번 활용해봤습니다.

기본 3D아바타가 47개 정도 있으며, DLC구매나 Steam창작마당에서 애드온을 통해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캐릭터들이 나와서 저의 얼굴을 인식하고 따라합니다. 특히 입모양의 경우, 모션만으로는 뭔가 부족하다 싶을때 마이크 설정을 통해 사운드 인식으로 좀 더 자연스러운 입모양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가끔 입모양이 따로 노는 캐릭터들이 몇몇(특히 아무리해도 입을 작게 여는 캐릭터들)이 보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3D라 그런지 눈 깜박임, 고개 돌리기등 세세한 것 까지 구현을 하니 꽤 흥미롭더군요.


그리고 Live2D 모듈 구매를 통해 2D캐릭터의 구현이 가능한데요. 제가 진짜 많은 기대를 한 부분입니다. 2D캐릭터로 내 얼굴을 얼마나 따라할 수 있을까하는 기대를 안고 실행한 이 기능에 대한 저의 평가는...

솔직히, 기대 이하였습니다.

움직임은 2D한계상 어쩔 수 없다 쳐도 입모양이 왜 움직임이 적은 건지.... 제 기대가 너무 컸던 걸까요? 특히, '이'하는 동작은 전혀 못하더군요. 이가 모아지는 발음에서 이는 전혀 안 보이고 뭔가 '헤'하는 듯한 느낌이라....

'이'라고 하는데 왜 '이'라고 발음을 못하니?? 왜!!??



?????



  • 결론: 3D의 페이스모션 구현도는 생각외로 훌륭합니다. 근데 2D는... 입모양만이라도 많이 발전했으면 좋겠네요.ㅎㅎㅎ;;;

아쉬운 부분도 몇몇 보입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 자체가격인 만6천원값은 충분히 하고도 남으며, 프로 라이선스도 장기적으로 생각하면 제 방송을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방송할 때 이 프로그램을 애용 해야겠어요.ㅋㅋㅋㅋㅋ

혹시 구매생각이 있으신 분은 저처럼 덜컥 구매하기 보단 세일할 때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ㅎㅎㅎ

끝으로 좋은 프로그램을 알려주신 스미골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라노맨 트위치

·라노맨 디라이브

라노맨스팀잇 축소용.jpg

Sort: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고팍스에서 MOC상장 에어드롭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혜자스러운 고팍스!
https://steemit.com/kr/@gopaxkr/moc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2978.31
ETH 2546.24
USDT 1.00
SBD 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