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배워보자! (바둑판의 명칭)

in #kr6 years ago

티미.jpg

@zzoya 님께서 선물해주신 티미의 얼굴입니다.
감사드립니다 ^^

지난주 문제의 정답입니다.
문제풀이1.png
연결 : B-B-C

문제풀이2.png

끊음 : C-C-A

티미 : 선생님 @zzoya 선생님이 얼굴을 그려줘서 너무 좋아요!

그래 귀여운 티미의 모습을 보니 선생님도 흐뭇하구나!
바둑판도 이름이 아니라 눈코 입처럼 명칭이 있다는 건 알고 있니?

티미 : 바둑판에서도요?

그래 ~ 자 바둑판은 무슨 모양이지? 네모? 세모? 동그라미?

티미 : 당연히 네모죠!!

귀변중앙.PNG

그러면 네모난 바둑판에 4개의 귀퉁이가 하나씩 있지? 이걸 [귀]라고 한단다

티미 : 귀~!!!

그리고 귀퉁이 사이에는 변두리가 하나씩 있지? 여기는 [변]이야

티미 : 변!! 변!! 으 왠지 더러운 느낌이 들어요

하하 ^^; 가운데는 [중앙]이라고 한단다.

티미 : 그렇군요 바둑판도 부분별로 이름이 있었네요

자 그럼 왜 바둑판에 이런 명칭을 나뉘어 놓았는지 볼까?
우리 티미는 지금까지 바둑을 따내거나 살리는걸 열심히 했지?

티미 : 네 많이 잡으면 좋고~ 잡히면 속상하고 그랬어요!

바둑판 사실 잡거나 잡히는 것도 중요하지만 [집]이 많아야 이기는 게임이란다.
바둑판에 눈금 하나하나가 모두 집이란다.

티미 : 아 그렇군요~

4.PNG

자 그럼 검은 돌이 귀에서 집을 만드는데 몇 개의 돌을 사용했지?

티미 : 2개요~!

변에서는?

티미 : 3개

중앙에서는?

티미 : 4개요

역시 우리 티미는 똑똑하구나! 그럼 귀, 변, 중앙중에서 누가 가장 적은 돌로 1집을 만들었을까?

티미 : 귀에요~!

그래~ 잘했어! 그럼 바둑을 시작할 때 어디부터 두는 게 좋을까?

티미 : 귀에서부터 두어야겠군요? 적은 돌로 집을 만들 수 있으니깐요! 저는 지금까지 맨 가운데로 시작했는데 이제 바꿔야겠어요

우리 티미는 천재가 분명하구나!
너무 진도를 잘 나가서 [바둑판의 선] 까지 나가고 싶지만 우릴 지켜보는 스티밋 친구들은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단다. 바둑판의 선은 다음이 시간에 나가보자꾸나!
자 그럼 다음 시간까지 문제를 풀어 보렴~?

바둑판에서 집을 잘 짓는 순서대 등수를 적어주세요
1등( ) - 2등( ) - 3등( )

문제3.png
누가 잘 두었을까요? 1.( 흑, 백 ) 2.( 흑, 백 ) 3.( 흑, 백 )

바둑배울 때 가장 중요한것중 하나인 귀, 변, 중앙입니다.
쉽지만 실전에서 잘 적응하기가 어려워 유단자분들도 개인레슨 받으실 때 다시 배우는 기초중 하나입니다 ^^

티미와 함께 바둑 배우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어렵거나 원하는 방향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마지막 문제의 정답은 다음 바둑 배우기 시간에 공개됩니다~ ^^

해당 내용들이 어느 정도 쌓이면 나중에 소소하게 바둑 문제 이벤트도 개최해 볼 생각입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바둑을 배워보자 - (연결 과 끊음)
https://steemkr.com/kr/@mooyeobpark/6ld5ay
바둑을 배워보자 - (서로단수와 호구)
https://steemkr.com/kr/@mooyeobpark/4jr9ge
바둑을 배워보자 - (도구와 착수방법)
https://steemkr.com/kr/@mooyeobpark/3mlxxu
바둑을 배워보자 - (활로와 단수 따내기)
https://steemkr.com/kr/@mooyeobpark/zapgj

대문.jpg

Sort:  

오! 편하게 읽으면서 재미있게 이해했습니다. 바둑을 모르는 저도 흥미를 갖고 읽게 되네요. 앞으로도 관련 글 많이 부탁드립니다!

1, 흑 /2,백 / 3, 백

감사합니다~ ! 정답은다음포스팅에 ^^공개하겠습니다.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짱짱맨도 외칩니다! 가즈아!!!
날씨가 다시 추워진거같아요
따뜻하게!! 봄날씨로 가즈아!!!

스팀스달이는 봄날씨로 가고 있네요 !!

우리 티미는 천재가 분명하구나!
너무 진도를 잘 나가서 [바둑판의 선] 까지 나가고 싶지만 우릴 지켜보는 스티밋 친구들은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단다.

티미야... 누나 지금 진도 놓쳐서 힘들거든??? ㅋㅋㅋㅋ
(정답은 귀, 변, 중앙/흑,백,백. 자신없어서 괄호 안에 ㅋㅋ)

과연 맞출것인가!! ㅎㅎ 다음포스팅때 결과를 보도록 하지요 맞추시면 소소한 팁이라도 쏘겠습니다 ㅎㅎ

오.....귀와 변이 바로 저부분이었군요...
좋은 포스팅 항상 감사합니다!! :D

넵 ㅎㅎ 항상 들러주셔서 감사드립니닷~ ^^ 역사이야기 쭉쭉~ 뽑아주세요

묘수풀이 하던 옛날 일이 생각나네요.
문제 주시면 열심히 풀어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바둑을 두면 좋을텐데 ...
저도 아들녀석 가르쳐보려고 했는데 실패했습니다.

ㅎㅎ 바둑을 배우자 시리즈는 실제 어린이 대상으로 수업을 하는 내용으로 하기 때문에
재도전? 해보셔도 괜찮을거에요~! 나중에 실제로 좀더 배우고 싶은분들을 위해 교육사이트 회원권도 분배할까 고민중입니다 ㅎㅎ

오 ~~이번엔 진도 잘 따라갈것 같아요 ^^
답은 흑 백 백 같은데 이렇게 말해놓고 틀리면... ㅎㅎ;;;

ㅎㅎ 진도나가는 속도가 절대 느린건 아니에요!
학원에서는 일주일 미만진도지만 일반초등학교 방과후학교에서는 두달치입니다!! ㅎㅎ
학원만하는게 아니라 학교수업도 나가서 할수있는 말입니다 ~ 나중에 복습도 한번 갈게요 화이팅!!

일본 이후 바둑역사 이야기도 어서 올려주세요!

윽.. 열심히 작업중입니다. 가독성을 위해 수정수정수정수정을 해야해요 ㅎㅎ

이글을 보고 아무것도 모르는 바둑에서 지금은 조금씩 바둑이라는 것이 무엇이구나 정도까지 배우게 됬네요. ^^

거의 처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와주시는군요~ 바둑을 둘지몰라도 이정도면 바둑상식에서는 고수보다는 많이 아실거에요! ㅎㅎ

오 귀 변 중앙이라는 이름은 처음 듣네요!ㅎㅎ
하지만 바둑 둬본적이 없지는 않은데 저런 9개의 점 위치에는 초보자들한테 먼저 두개끔 해주더라구요 ㅋㅋ 잘 두는 사람이 생초보 상대로 저런 모서리에 먼저 두면 "와 치사하다" 하는 그런 반응?ㅎㅎㅎ
하지만 정중앙에 두는게 잘 못 둔 수인지는 확신이 안서네요..! 그래도 내용상 티미도 정중앙에 뒀었는데 이제 안그러겠다하고, 귀<변<중앙 순으로 집 지을때 들어가는 돌이 적다는 내용이 중점이니 정답은 1.흑 2.백 3.백 으로 하겠습니다 ㅎㅎ

정중앙에 두는게 잘못둔수인지 아닌지 그 이유는 다음포스팅에 다룰 예정입니다.
@illust님 예리하시군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2975.56
ETH 3112.53
USDT 1.00
SBD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