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 역사 이야기 - 꽃피우는 조선시대의 바둑

in #kr7 years ago (edited)

크기변환_바둑.PNG
바둑전도사 박원장입니다.

오늘은 조선시대의 바둑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조선시대에 와서 바둑은 이미 많은사람들에게 보급이 되었고 자료또한 방대한양으로 잘 보존되어있습니다.
또한 이때부터 직업기사(현재의 프로기사)들이 생겨나기 시작합니다.
프로기사는 당시에 '기객'이라고 불리웠으며 최고수들은 '국수' 혹은 '국기'로 불리웠답니다.
캡처1.PNG

당시 기객중에서도 최고수인 국수들의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전라도에서 사는 정운찬이라는 사람은 굉장한 바둑실력을 갖고 있었다고 합니다.
사촌형에게 바둑을 배운 정운찬은 그 매력에 푹 빠져서 6년간 문밖에 나가지도 않으며 먹고 자는것조차도 잊은채 바둑공부를 하였다고 합니다.
10년을 매진한 끝에 바둑에 이치를 터득했다고 판단한 정운찬은 바둑을 잘 두기로 소문난 사람을 찾아다니며 일명 도장깨기 비슷한 행동으로 사람들을 계속 이겨 한양에 바둑스타로 거듭나게 됩니다.

정운찬은 이제 조선에 남은 최고의 고수인 국수 김종귀와의 대국을 위해 평양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김종귀는 당시에 평양감사였기 떄문에 대국은 평양에서 진행이 됩니다.
(감사면 오늘날 도지사정도의 벼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예 정운찬과의 국수 김종귀와의 대국이 진행되었고 신예 정운찬의 승리로 조선바둑계의 큰 획을 긋는 승부가 되었습니다.
대국에서 이긴 정운찬은 김종귀로부터 집한채가격인 거금 20냥을 받고 김종귀와 함께 평양에서 기객이 되었다고 합니다.
그 이후에도 자주 바둑을 두었지만 센스있는 정운찬은 김종귀와 대국할떄는 가끔 져주기도 하면서 체면을세워주었다고 합니다 ^^
캡처3.PNG

그 이외에도 이약사라는 바둑고수, 김옥균, 세조, 선조, 유성룡, 이순신, 정조등이 바둑을 즐겼다고 합니다. 조선시대에는 상류층이 즐기기에는 가장 무난한것중 하나가 바둑이였답니다.
이렇다보니 조선시대때부터는 직업으로 바둑을 두는 기객(프로기사)들이 생겨난 것 같네요^^
중국에서는 ‘기대조’라는 황제와 바둑을 두는 것이 일인 벼슬도 있었답니다.
(기대조라는 벼슬을 보니 군대에서 간부들한테 바둑두러 끌려다닌 일이 문득 생각나네요)

조선시대 바둑대중화의 폭은 상류계층에게만 유행을 했던 것 같네요 ^^;
또한 조선시대대에는 여성들도 바둑을 즐겼답니다. (주로 지식인층 혹은 지식인을 상대하는 기녀등)
캡처2.PNG

물론 바둑에 중독성이 높았기 때문에 조선조 중기의
대 성리학자인 율곡 이이(李珥)는 제자들을 가르칠 때 사용한 교재인
격몽요결 [擊蒙要訣] 에서는 성리학자로써 멀리해야하는
나쁜습관8계가 있는데 그중 여섯 번째에서는 바둑두고 장기두는 것을 일삼는 것을 주의해야한다고 적혀있답니다. 그 이외에도 이덕무(李德懋) 혁기론(奕棋論), 다산 정약용 [茶山 丁若鏞] 등이 바둑을 비판하였습니다.

바둑의 순기능을 보지 못하고 바둑을 통한 인맥관리나, 지나친 바둑중독으로 인해 본인의 생활을 놓치는 것을 염려하지 않았나 싶네요 ^^
물론 이러한 염려는 그만큼 바둑이 대대적인 유행을 타는 반증의 의미도 되겠지요?

바둑이야기가 어느덧 삼국시대를 넘어 조선시대까지 왔군요. 근대사까지 한번 달려보겠습니다!

최근에 스팀하면서 여행스팀에 너무 자극을 받아 결혼하고 처음으로 와이프와 소소하게 부산여행을 가게 되었습니다. 잘다녀와서 후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https://steemkr.com/kr/@mooyeobpark/3cpmun - 바둑의 기원
https://steemkr.com/kr/@mooyeobpark/2ffers - 바둑의 어원
https://steemkr.com/kr/@mooyeobpark/2xakkz - 우리나라의 바둑의 유래
https://steemkr.com/kr/@mooyeobpark/5vkm6e - 삼국시대 바둑이야기(백제)
https://steemkr.com/kr/@mooyeobpark/2lsj9g - 삼국시대 바둑이야기(신라)
https://steemkr.com/kr/@mooyeobpark/2mvykc - 삼국시대 바둑이야기(고려)

대문.jpg

Sort:  

무언가 한가지 일을 하면 작심하고 해야 깨닫게 되는 듯 싶어요

사실 년 단위로 저렇게 바둑을 하게 되면 하다보면 질리기도 하고 실증나기도 할 텐데
엉덩이 꽉 붙들고 10년을 묵묵히 걸어가시는거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재미있습니다.

잘 보고 가요

처음에는 재미로 즐기다가 이제는 직업이 되었으니까요 ㅎㅎ 저도 스팀덕에 바둑에 다양한부분을 더욱공부하게 되어 다시 흥미를 찾고있어요

헉 바둑이 옛날의 흠...뭐랄까 컴퓨터 게임 같은 거였네요ㅎㅎㅎ 중독될 정도라니.. 생각하게 만드는 힘을 지닌 바둑이니 빠지면 못 빠져나올 것 같기도 해요.

지금 초등학교 방학기간인데 바둑학원 아이들이 저랑 같이 출근해서 같이 퇴근을 하고 있어요ㅋㅋ
집에를 안가네요ㅠ

예전 시대의 바둑 이야기 잘봤습니다.
재미있네요 ㅎㅎ 다음포스팅 기다리겠습니다!

네 부산에 놀러와서 오늘은 글쓸시간이 될지 모르겠네요ㅎㅅ

저는 바둑이 얼마 안된건줄 알았는데 오래된거였네요??ㅎㅎ 신기방기!!!

ㅎㅎ잡다한 상식을 늘려가세요~

샌스없이 몇번 안져주고 했으면 화가
나서 쫒겨났을까요?ㅎㅎ
재미있게 읽었습니다ㅎ

직업기사다보니 자신의 명성이 떨어지면 수입이 줄겠죠ㅎㅎ 적당히 져줘야 서로 밥줄이...

바둑이 우리나라에서도 꽤 오랜시간 이어져 왔었네요! 그래서 이 시대에도 대단한 인물들을 꾸준히 배출하는 것 같습니다 :) 바둑의 역사 재미있네요!! 포스팅 하나하나 읽어보아야겠습니다아!!

네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언어치료이야기 잘보고있습니다

‘기대조’에서 웃음이 터졌네요! 제 선임과 비슷하게 끌려다니셨나보세요ㅎㅎㅎ 여행 잘 다녀오세요!

크...군대에서 상사들한테 끌려다녔지요 ㅎㅎ

와..다른곳에서는 듣기힘든 재밌는 이야기네요:) 삼국시대부터 읽어봐야겠습니다 ㅎㅎ자주 놀러오겠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 자주놀러오세요~

조선시대에 넘어오니 역시 자료가 많아지는 느낌입니다ㅎㅎ

그리고... 바둑중독은 좋은 중독이니까 괜찮습니다...
그리스 시절 문헌이던가요? 거기에 요즘 젊은이들이 책에 빠져서 운운 하는게 있던걸로 기억하는데 ㅎㅎ

그렇겠지요?? ㅎㅎ그래도 뭐든 과하면 안될꺼 같아요ㅎㅎ

You got a 0.48% upvote from @upme requested by: @mooyeobpark.
Send at least 2.5 SBD to @upme with a post link in the memo field to receive upvote next round.
To support our activity, please vote for my master @suggeelson, as a STEEM Witness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649.04
ETH 3352.77
USDT 1.00
SBD 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