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배워보자! (서로단수와 호구)

in #kr6 years ago (edited)

티미 : 선생님! 저번에 친구랑 바둑을 두고 친해졌어요!
오호~티미는 벌써 기도 오득 중 하나를 깨우쳤구나!?
티미 : 기도 오득이요?
그래 기도 오득(碁道五得) 이란 바둑을 두면서 얻을 수 있는 5가지 좋은 점을 뜻하지
그중 하나인 득호우(得好友)는 바둑으로 좋은 친구를 만들 수 있다는 뜻이란다.
티미 : 와~ 제가 마치 고수가 된 것 같네요!
이미 티미는 바둑을 둘 줄 아는 친구인걸!? 그럼 저번 시간에 냈던 문제의 정답을 볼까?

https://steemkr.com/kr/@mooyeobpark/zapgj (바둑 배우기 2탄 하단 문제)

캡처3.PNG

정답은 A는 2개 B는 6개 C는 7개 D는 3개 E는 4개의 순서였단다.
처음이라 조금 어려울 텐데 굉장히 잘해주었구나!
티미 : 헤헷~ ^^

오늘은 서로 단수와 호구에 대해 배워보자꾸나
먼저 서로 단수의 모양이야

캡처1.PNG

서로 단수는 흑도 백도 서로 단수인 모양이란다.
흑도 백도 둘 다 단수일 경우에는 대부분 내 돌의 활로를 늘려 살리기보다는
상대방 돌을 잡으면 내 돌의 활로가 늘어나기 때문에 그냥 잡으면 된단다.
티미 : 아하! 서로 단수면 그냥 잡으면 되는군요?
그렇지!

캡처2.PNG

그다음에는 호구(虎口) 차례란다. 호구는 말 그대로 호랑이의 입이라는 소리야
호랑이 입에 들어가면 어떻게 되지?
티미 : 콱! 하고 잡아먹히죠?
그러면 들어가면 될까? 안될까?
티미 : 안돼요!

캡처4.PNG

그래 A, B, C 모두 들어가자마자 단수가 되는 모양이 호구야
바둑 두다가 엉겁결에 들어가면... 콱!! 알지?

물론 우리 친구들이 있을 때는 힘을 합쳐서 두는 것도 방법이란다.
캡처5.PNG

하지만 호구에 들어갈 땐 항상 주의해야 해!
티미 : 네 헤헷 오늘도 어렵지 않았어요 금방 고수가 될걸 같아요!
그러면 문제를 한번 풀어볼까? 정답은 다음 시간에 알려주도록 하지!
(왼쪽부터 1,2,3순입니다.)
문제.png

티미와 함께 바둑 배우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내용이 어렵거나 원하는 방향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마지막 문제의 정답은 다음 바둑 배우기 시간에 공개됩니다~ ^^

해당 내용들이 어느 정도 쌓이면 나중에 소소하게 바둑 문제 이벤트도 개최해 볼 생각입니다.
심심풀이로 한번 풀어보세요~ ㅎㅎ

바둑을배워보자 - (도구와 착수방법) https://steemkr.com/kr/@mooyeobpark/3mlxxu
바둑을 배워보자! (활로와 단수 따내기) https://steemkr.com/kr/@mooyeobpark/zapgj

대문.jpg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오오 바둑강의 잘 보고 갑니당!!

감사합니다 ~ ^^

매번 잘 보고 갑니다. ^^ 조금씩 글을 보면서 바둑에 대해 알아가는거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

저도 재미있는 심리이야기 잘 보고 있답니다 ㅎㅎ

바둑이 이렇게 재미있군요 ㅎ 아직은 헷갈리긴 한데 알아가는 재미가 있네요 :) 잘 보고 갑니다.

재미 있다니 뿌듯하네요! 어려운점이 있으면 지체말고 알려주세요~ ^^
그림도 계속 그리셔야 되요!! ㅎㅎ

와 양단수랑 호구
오랜만에 들어보네요
오늘도 바둑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놀러 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여행하랴 스팀하랴.. 바쁜 rbaggo님 ㅎㅎ

호구라..... 일상에서 흔히 말하는 말이네요...바둑에서도 사용될지는 몰랐습니다.ㅋ

그 호구가 ....그 호구는 아닙니다 ㅎㅎㅎ 이번에 부산에 다녀왔는데 dobdirection 님이 알려주신 다대포 해수욕장을 못갔네요 ㅠㅡ 문제가 생겨서리 ㅎㅎ

ㅋㅋㅋ 앗 부산을 오셨군요,.. 담번에 오시게된다면 한번 가보세요 더좋은 곳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ㅋ

앗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다른 관계였군요!

차근차근~ 취미삼아 배워보셔용ㅎㅎ

^^ 오늘도 바둑 강의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sleepcat 님~ 화장품에 일본어에 먹스팀까지 글을 참 다양하게 올려주시네요! ㅎㅎ

제가좀 잡...식성입니다. @_@;;;

다음에 좋은 화장품있으면 추천도 좀.. ㅎㅎ 와이프 사줘야겠어요

참 쉽게쉽게 잘 가르치시는 것 같네요~~
문제풀이는 패스하겠습니다.. 바둑을 몰라서요ㅠㅠ ㅋㅋ
박원장님과 배워나가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ㅎㅎ 어려운점이 있으면 언제든 말씀해주세욧!

저희 아버지랑 자주 바둑을 두는데... 여기서 정보 많이 얻어가겠습니다ㅎㅎㅎㅎ 맞팔해요!!

넵 감사합니다~ 여러가지 바둑이야기도 해주시면 아버님이 좋아하실거에요 ^^

다 흑선인가요? 순서대로 A, A, B네요. :)

헛.. 어렵지 않으셨나요? 대단하네요! ㅎㅎ 정답이십니다~ 바둑배우기 다음글에 정답은 공개되어 있습니닷 ㅎㅎ

(사실은 물 4급 소근소근)

와우!! 나중에 고수들이 이렇게 모이면 지도바둑한번 돌아야겠어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2934.82
ETH 3119.20
USDT 1.00
SBD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