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둑을 배워보자! (연결과 끊음)

in #kr6 years ago (edited)

티미.jpg

@zzoya 님께서 선물해주신 티미의 얼굴입니다.
가상의 인물 티미에게도 얼굴이 생겼네요!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

문제1.PNG
지난주 문제의 정답입니다. A: 둘 수 있다. B:둘 수 있다. C: 둘 수 없다.

티미 : 선생님 이제 규칙을 다 배웠더니 선생님이 없어도 친구랑 바둑 두다가 싸울 일이 없어요

그래 착수 금지까지 배웠으니 대단하구나 하지만 나중에 패라는 어려운 상황이 있으니 그건 추후에 알려주도록 하마 오늘은 연결과 끊음이란다.

티미 : 연결과 끊음이요?

아생연후 살타! [我生然後殺他]

티미 : 아생연후 살타?

그래 나 그러할 죽일 다를 라는 한 자들인데
나를 살리고 그러한 뒤 상대를 잡아라!라는 뜻이야
티미는 잘 두는 친구랑 둘 때 내 돌을 많이 잡힌 적이 있니?

3.PNG

티미 : 네 학교에서 잘 두는 @jisung이라는 친구가 너무 잘 두어서 제 돌이 다 잡혔어요!

혹시 돌이 잡힌 뒤에 계속 들어가지는 않았니?

티미 : 맞아요! 상대가 제 돌을 잡으니까 1번이나 2번수 처럼 그 차이를 메우기 위해 상대의 활로를 줄였지요!

그러면 더 잡혔을 거야 내 돌이 약할 때는 일단 내 돌을 살린 후에 상대를 공격해야 한단다.
그래서 오늘은 그것에 기본인 연결과 끊음을 배워보자꾸나.

4.PNG

첫 번째 모양이야 흑돌을 연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지?

티미 : 연결이요?

음.. 더 쉽게 이야기해줄까? 내 돌을 합체!!!

5.PNG

티미 :아하! 여기 두면 합체가 되네요

그래 그게 연결이란다. 그런데 여기 모양은 연결할 자리에 상대편 돌이 있구나

7.PNG

티미 : 그럼 잡으면 되지요?

좋아 그러면 따내면서 자연스럽게 연결이 되었구나 연결 끝!

1.PNG

티미 : 이게 끝인가요? 연결은 어렵지 않아요!

그럼~ 바둑은 어렵지 않단다~ 차근차근 배우면 어느새 고수가 될 수 있을 거야.
자 [내 돌이 약할 땐 지금처럼 연결을 해서 내 돌을 강하게 만들어 주면 될 거야]
더 이상 [내 돌이 강해질 필요가 없을 정도로 튼튼해지면 이제 끊음]을 해볼 거야
저 이번엔 반대로 상대가 연결을 못하게 끊어볼까?

9.PNG

티미 : 여기군요!

10.PNG

좋아! 이번 끊음은 좀 어렵단다. 구멍을 내듯 뽕! 하도 빵꾸를 내보자

1112.png

티미 : 여긴가요?(흑1) 하지만 백이 여러 번 두면 연결이 될 것 같아요!

13.PNG

헷갈리지? 하지만 바둑은 서로 한 번씩 두기 때문에 연결전에 막으면 된단다.
끊음도 끝!
2.PNG

오늘 알아두어야 할 것!
내 돌이 약할 때는 연결! 내 돌이 강할 때는 끊음! 알겠지?

티미 : 네 알겠어요!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티미~ 다음 주에 풀어올 문제는 보고 가려무나!

티미 : 윽..(@jisung친구한테 물어봐야지) 네 알겠습니다!

먼저 연결 문제란다.
문제풀이1.png
다음은 끊음 문제란다.
문제풀이2.png

티미와 함께 바둑 배우기 오늘은 여기까지입니다.
@jisung 님이 자주 와주셔서 아이디를 좀 빌렸습니다. 혹여나 불편하시면 바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이 어렵거나 원하는 방향, 좋은 아이디어가 있으면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마지막 문제의 정답은 다음 바둑 배우기 시간에 공개됩니다~ ^^

해당 내용들이 어느 정도 쌓이면 나중에 소소하게 바둑 문제 이벤트도 개최해 볼 생각입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바둑을 배워보자 - (연결 과 끊음) https://steemkr.com/kr/@mooyeobpark/6ld5ay
바둑을 배워보자 - (서로단수와 호구) https://steemkr.com/kr/@mooyeobpark/4jr9ge
바둑을 배워보자 - (도구와 착수방법) https://steemkr.com/kr/@mooyeobpark/3mlxxu
바둑을 배워보자 - (활로와 단수 따내기) https://steemkr.com/kr/@mooyeobpark/zapgj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오늘도 하나씩 바둑지식이 쌓이네요.
하지만 내일 다시 정독해야할것 같아요 ㅎ 연결과 끊음 단계가 설명하실때는 그렇구나 하는데 문제에서 덜컥!!! 내일 실감나게 바둑판 가지고 하나하나 읽어가며 둬야할까봐요 ㅎ

음..! 지난 자료도 어려우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방과후 학교 기준으로 2달치정도 자료가 쌓이면 바둑퀴즈 이벤트로 연동해서 추가적인 복습과정?을
하실 수 있게 하는건 어떨까 생각중이에욧 ㅎㅎ

사실 가장쉬우면서 가장어려운게 연결이라고 봅니다. 항상 자기 눈앞에 이득에 눈이 멀어서 연결만 해야지라는 생각을 다 잊어 버리고 상대방 돌을 덥썩 끈어버리는 일이 허다한 바둑 초보입니다 ^^;;

위에나온 내용중에 아생연후살타 라는말이 있었지요? ㅎㅎ 초보자들이 자주 하는 실수가 무작정 공격인데
조금씩 내돌을 살펴주면 더욱 실력이 늘수 있습니다! ㅎㅎ

이어주고 끊어주기가 바둑에서 승기를 잡는 포인트인가 보네요 ㅎㅎㅎ 오목만 하던 저에게는 신세계입니다 ㅎㅎㅎ 바둑잘하는 jisung님이 되버린 ㅋㅋㅋ

오목도 프로선수가 있어요! ㅎㅎ 예전에 오목프로선수와 둬봤는데 4수만에 졌습니다; ㅎㅎ
나중에 오목도 한번 포스팅 해야겠군요

바둑 초보가 바둑 지식이 하나씩 늘고있네요 ㅎㅎ

감사합니닷 ㅎㅎ 꾸준히 배우시면 색다른 취미하나를 익히실수 있을거에요!

바둑 진짜 오묘한 매력이 있는것같아요 참을성과 인내는 덤으로 얻게되는 스포츠랄까요 잘보고갑니다:)

바둑을 통해서 많은것을 얻을수 있기 때문에 취미로 익히기에 굉장히 좋은 종목인것 같습니다 ㅎㅎ

요즘애기들 바둑 많이 배우던데
전 정말 어렵더라구요
제대로 배워본적은 없지만 설명듣고 하려니
아기 가르쳐야겠다 싶을때 와서 같이 배워볼께요^^

팔로보팃하고가요
앞으로 자주소통해요^^

네 감사합니다~ ^^ 자주 소통하면 좋겠습니다

바둑 분야 포스팅은 처음 접하네요ㅎ 한때 배우려고 했었는데~~ 자주 와서 볼게요. 팔로우합니다.

네 감사합니다~ 초보자도 이해할수 있도록 적어두었으니 심심할때 익혀보세요!

바둑은 배우면 재밌다는데
배울 엄두가 안납니다...ㅠ

뭐 깊게 배우는건 어렵겠지만 제 바둑포스팅을 보시면 간단한 규칙정도는 알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ㅎㅎ

기대했던 티미의 모습 잘보고 갑니다.. 축하합니다~ 박원장님@!^^

감사합니닷 ㅎㅎ 제가 원하던 티미가 나와서 흐뭇하네요! ㅎㅎ

정말 잘만들어주신것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4
BTC 62939.93
ETH 3116.22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