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말 한마디 11] 때론 거절이 필요하다

in #kr6 years ago (edited)

미움받을용기.jpg

상대에게 미움받는 것이 두려워서, 안된다고 하면 상대가 나를 떠나 갈까봐서 무리한 부탁을 자꾸 들어주는 식으로 관계가 설정되면 갈수록 부작용이 커진다. 관계의 기울어진 추를 파악한 상대는 무리한 부탁임을 알면서도 계속하게 되고 부탁을 받은 사람은 일그러진 인정욕구와 피해의식이 겹쳐 자꾸만 의기소침해지고 예민해진다. 부탁받은 일을 해주는 것은 어디까지나 나의 마음이 기쁘고 편안한 상태여야 한다.

예의 바르게 부탁을 거절했는데도 자꾸 하소연하며 나를 비난하는 사람은 옆에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좋은 사람이라는 소리도 듣고싶고 거절도 잘하고 싶다면 그건 욕심일 뿐이다. 둘중 하나는 어느정도 포기하라고 말하고 싶다.

나에게 상대의 부탁을 거절할 자유가 있듯이 거절당한 상대가 나에게 실망할 자유도있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면 그 모든 사람에게 휘둘리게 된다.

  • 출처 : 리더의 조건

미움받을 용기라는 책을 한번 봐야 겠다!!

이책을 극찬한 김정운교수의 '남자의물건'을 요즘 보고 있는데
이책 또한 생각을 많이 하게 하는 책인듯... 추천...

Sort:  

스스로 홍보하는 프로젝트에서 나왔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도 여러분들의 꾸준한 포스팅을 응원합니다.

거절하기는 참 쉬운데.. 예의까지 바르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아직도 많이 배우고 아직도 많이 익혀야 많은 사람들과 더불어, 어울려,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것 같네요.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길마님의댓글을 받다니 영광입니다.
갑자기 남병장과 선두반보가 생각이나다니... 글이란게 참 대단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서 빨리 좋은글을 써서 길마님 뒤로 따라 가고 싶네요 다시 한번 잘 읽었습니다ㅋㅋ

저도 사서 봐야겠습니다!!

반갑습니다 가입한지 2일된 뉴비입니다^^
팔로우,보팅 하고가요 시간되시면 맞팔부탁드립니다 자주뵈요^ㅡ^

반갑습니다~ 자주 뵈요!!

거절은 살면서 필수인 판단이죠!
상대의 요구에 승락을 하건 거절을 하건 남을 사람은 남고 떠날사람은 떠나는거 같아요!

그게 “인연”인거같더라구요🤠

맞습니다!! 거절할줄 아는 것도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짱짱맨은 스티밋이 좋아요^^ 즐거운 스티밋 행복한하루 보내세요!

네~ 즐거운 하루 되세요!!

읽어보고싶은책이네요.^0^
어제부터시작했는데~팔로우하고갑니당ㅋㅋ
딸둘이라딸과함께하는게임 많이배우고가야겠습니당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513.75
ETH 3146.11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