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러시아 뻬쩨르부르크 이야기 1화

in #kr6 years ago (edited)

Санкт-Петербург

St.Petersburg를 한국어로 표기할 때마다 난감합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하자니 너무 어감이 팍팍한데 많은 사람들이 이렇게 부르기도 합니다.
저는 뻬쩨르로 부를게요.


뻬쩨르는 러시아에서도 유럽으로 향한 창문이라 통하는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마지막으로 다녀온 게 2017년 8월이지만, 사실 저는 10년 전에 이 도시에서 어학연수를 했었어요.
10년만에 다시 찾은 이 도시는 힙하게 변한 모습과 옛것을 간직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여전히 저를 설레게 했어요.

 
혹시 이 도시를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을 위해 팁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 이런저런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역사 관련 이야기가 나올 때도 있고 제 개인적인 감상이 나올 때도 있을 거예요. 기본적인 문체는 일기형식으로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

  상트페테르부르크는 러시아 문학가 푸시킨이 ‘유럽을 향한 창’이라고 표현했듯이 유럽의 문화와 예술, 과학기술, 그리고 자유주의 사상이 들어온 곳이다. 이 도시를 배경으로 꽃피웠던 18세기 러시아의 근대문물을 이야기할 때 핵심인물인 표트르 대제와 예카테리나2세를 빼놓을 수가 없다.  

표트르 대제는 300여 년 전 상트페테르부르크를 세웠으며 러시아를 강대국으로 발전시킨 인물이다. 원래 이곳은 늪지대였는데 1703년부터 1712년까지 9년에 걸친 공사 끝에 100여개의 섬이 365개의 다리로 이어진 이 도시가 탄생했다. 표트르 대제는 도시 건설 기간에 상트를 제외한 러시아 전역에 석조 건축을 금지시키고 모든 석조건축 자재를 네바강 하구로 들여왔다. 도시의 하드웨어는 베네치아 또는 암스테르담을 닮았고 궁전이나 사원의 건축 양식은 프랑스를 많이 따랐다.

표트르 대제는 250여 명의 사절단을 대동하여 약 15개월 간 유럽에서 조선기술,  대포 조작기술, 의학,해부학, 수학, 기하학을 배우는 등 다양한 학문과 기술을 섭렵했다. 심지어 치의술까지 배웠던 표트르 대제가 뽑았던 치아들이 네바강변에 위치한 인류학박물관에 아직까지 보존되어 있다. 치아들을 수집한 상자를 보고 있노라면 아픈 이를 표트르 대제에게 내주어야 했던 그의 부하들이 측은하게 느껴진다. 

그는 서구의 신문물을 들여와 러시아를 근대화 시켰다. 오늘날까지도 러시아인들의 생활과 밀접한 감자, 담배, 커피도 표트르 대제가 들여왔던 당시의 신문물이다. 그는 건축양식, 국민들의 의식주와 여가활동 등 모든 방면에서 서구식 개혁을 추구했다. 수염을 자르고 독일식 의복을 착용하도록 했고 귀족들이 서구식으로 사교모임을 갖도록 독려했다. 

네바강을 바라보며 천하를 호령하고 있는 듯한 청동기마상은 표트르 대제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 예카테리나 여제가 세운 동상이다. 17세기 말, 위대한 개혁자 뾰뜨르 대제(1682~1725)의 즉위와 함께 러시아는 비로소 유럽의 강대국으로써 등장하게 된다. 그는 러시아 역사에서 가장 위대한 지도자 중 한 사람이자 러시아 근대화에 앞장선 문화적 영웅이었다. 

청동기마상은 표트르 대제가 말을 타고 기개를 떨치고 있는 모습을 청동으로 주조한 것이다. 이러한 청동기마상의 형상은 중세의 이콘 성상화에서 자주 보여지는 ‘성자 게오르기’가 창으로 용을 무찌르는 모습을 형상화 한 것으로 프랑스의 조각가 에티엔느 팔코네가 제작했다.  


사실 예카테리나 여제가 이 청동기마상을 세운 진짜 이유는 따로 있다. 남편을 살해하고 쿠데타로 정권을 잡은 프러시아 출신의 예카테리나 여제는 자신의 출생성분과 자신의 남편을 죽이고 왕위를 계승한 것 등, 여러 가지 열등감을 가지고 있었고 그러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또한 그녀는 혈연이 없었기 때문에 모든 일에 대해 최고계급의 귀족과 사제들의 보좌를 받았다.

그녀는 청동기마상 앞면에 큰 글씨로 ‘뾰뜨르 대제에게 예까쩨리나 여제가 바칩니다.’라는 글씨를 새겨 넣었는데 이는 남편을 죽이고 왕위를 찬탈한 자신이 표트르 대제의 후계자이며 러시아의 제국의 황제라는 것을 만방에 알리기 위함이었다.  

뻬쩨르 여행 가기 전에 역사적으로 중요한 이 두 인물에 대해 알고가시면 보는 재미가 더욱 풍부해질 거예요.
첫 이야기부터 지루하진 않으셨는지 모르겠네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

Sort:  

안녕하세요! 뻬쩨르 여행 저도 가보고파요 ㅠㅠㅠ저렇게 ㅂㅐ경지식을 알고 가면 더욱 더 새롭겠죠!?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팔로우하고가요! 소통해요~~

안녕하세요! 저도 팔로우했습니다 ^^ 선댓글 감사해요~앞으로 자주 소통해요!!

와우 러시아 멋지네요. 자주소통해요 @monkeyforest

감사합니다^^유용한 정보 많이 올려주셔서 잘 보고 있어요. 자주 뵈어요!!

kr-event태그하셔서 왔습니다^^
보팅, 팔로우하고 갑니다~

저도 SBD 100% BACK 이벤트 진행중인데 오셔서 참여부탁드려요~
이벤트참여

오늘도 좋은하루 되세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태풍이 오고 있습니다!

Congratulations @monkeyforest!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your First payout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잘보고갑니다. 자주소통해요 우리 ..ㅋ^^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855.79
ETH 3113.00
USDT 1.00
SBD 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