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린's 100] 김정은의 Plan B

in #kr6 years ago (edited)

757e0b908fd3a350b7559123887ba97c.jpg

중요한 건 체제보장

4월, 남북정상회담이 열린다고 합니다. 그것도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열린다고 하니, 북한 정상 최초의 남한 방문이 되는 것입니다. 매우 전향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 김정은 정권의 속내는 무엇일까요?

일단은 포용적으로 자세를 많이 낮춘 듯 보입니다. 물론 그 모든 이면에는 체제보장을 목표로 한 핵보유국 인정이 있을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히려 '체제보장만 된다면..'이라는 단서를 단 채로, 한반도 비핵화도 가능하다는 제스처를 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비핵화가 아니라 체제보장입니다. 방점은 체제보장에 찍혀 있는 거지, 비핵화에 찍혀 있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이것은 뒤집어 보면, 여러 교섭 시도 끝에 '거봐, 너네 체제보장 할 생각 없잖아. 그러니까 우리도 핵 포기할 수 없어'로 끝내기 위한 포석으로도 보입니다.

어쨌거나 분명한 것은, 자신들의 핵 보유도 어디까지나 체제보장을 위한 것이라 열심히 항변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어느 진영의 논리처럼 한반도의 적화통일이 목적은 아닐 거라는 겁니다.

적화통일.. 그걸 원할까요? 김정은이 말이죠. 아마도 그건 그의 아버지 김정일도 원하지 않았을 겁니다. 적화통일해서 뭐 합니까? 골치만 아프지..

본문읽기 ▶







[INTRO]
마법사입니다. 그렇다구요.
마법의 열차는 불시 도착, 정시 발차

[Post list]

Sort:  

요약하면 이런내용이네요.

김정은은 자본주의 물을 흠뻑 먹었으니깐. 지금처럼 왕조국가에서 항상 쿠데타가 일어날까봐 노심초사하기보다는 체제만 보장받는다면 비핵화까지 통크게 양보해서 자신은 개혁,개방하여 자본주의 국가로 가겠다. 그래서 금권력으로 나라를 좌지우지하겠다.

흠... 매우 그럴싸한 시나리오인것 같습니다. 오늘도 글 잘 읽고 갑니다. ^^

그럴싸하지만 시나리오 일뿐이죠 ^^

내용을 재미있게 잘 풀어 쓰셨네요.
한국의 플랜은 어떤지도 궁금하네요.
일본에서는 2,3년내에 북한 핵을 가진채로 한국주도하에 통일되는거 아니냐는 뒷소문이 돌고 있습니다.ㅎㅎ

한국이 플랜을 세운 들.. 링에 오를 수 있는 것만도 다행인 듯.. 안타깝지만..

엄청 재밌게 읽었습니다 ㅋㅋㅋㅋ 감사합니다.... 하긴 외국물 먹은 김정은이 과연 지금 행복할까... 그것도 의문이긴 합니다

행복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Kpop 스타를 꿈꾸고 있지 않을까요? ㅎㅎㅎ

몇년동안은 그냥 평범한 젊은이로 사는 것보다 권력도 누려보고 기쁨조도 즐겨보고 맛있는 것도 많이 먹고 그랬겠지만... 지금은 좀이 쑤시지 않을까 이런 생각도 드네요 ㅋㅋ 이제는 슬슬 지겹지 않을까....

라스베가스도.. NBA도 보고 싶겠죠 ^^ 알프스 스키장도 그리울 테고..

탈북하셨나요...

탈남하고 싶네요.. 남태평양으로다가..

재미있게 잘 보았습니다ㅎㅎ
체제 보장만 해준다면 핵포기도 가능하다..
몇개월 전만해도 전쟁 일촉즉발이었는데... 다행입니다!

아직까지는.. 다행입니다. ^^

각자 링에 있는 주자들 생각이 다 동상이몽이다보니 .. 분명 100% 원하는 방향으로 가지 않고, 그렇게 되지 않을 것 같지만 모쪼록 우리 같은 일반 시민들에게 피해가 없는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하는 소시민의 바람입니다 ㅠㅠㅠ

저의 바람도 그렇습니다 ㅠㅠㅠ

ㅋㅋㅋ 내용이 재미있게 잘쓰셨네요
확실히 북측도 적화통일 고려 안하고있을듯... 단지 지도자층만 잘 먹고 잘살 생각뿐...

누구든 그렇죠. 그걸 생각하면 답은 의외로 간단한데 말이죠 ^^

트럼프와 김정은이 듀오로 예능 진출하면 정말 대박나겠는데요 ㅎㅎ

어디부터 나올까요? 우결? 발칙한 동거? ㅎㅎㅎㅎ

와 내용 쏙쏙 잘 들어오네요. 덕분에 북한에 대해 재밌는 사실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팔로우 신청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왓! 이거 바로 리스팀입니다. ㅎㅎㅎㅎㅎ너무 재밌어요. 플랜 비!!!
재벌 총수도 좋고 폴리테이너도 좋고,,, 통일만 된다면 통일만 된다면 그 어떤 플랜도 지지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김정은이가 스마트하다면 이미 머리속에 다 짜 놨을지도... 엄청 기대가 되는군요!!! 우리 아들이 요즘 북한 이야기에 신이 났습니다. 친구들이 남한보다는 북한 이야기를 더 많이 하거든요! ㅋㅋㅋㅋ

요즘 아이들이 참 성숙하죠? 정치를 놀이로다가 즐기는 듯.. 다행입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29
BTC 66397.79
ETH 3460.28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