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은 제로섬인가 그리고 비트코인 시장으로부터 온 돈은 어디로 향하는가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minhoo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코인 시장에 관한 제 호기심을 글로 써볼까합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완전히 배우는 입장에서 듣겠습니다.


@minhoo.jpg

그에 앞서 제가 만든 조악한 대문사진 한 번 사용해 보구요.. ㅎㅎ
(이거 계속 색이 변하는데 왜 그런지 아시는 분 ㅜㅜ)


글 시작해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생긴 호기심은 코인 시장에서의 활동은 과연 제로섬 게임인가 하는 것입니다.


코인 시장을 고려하기에 앞서.. 주식 시장은 제로섬 게임이 아니죠. 시장에서 누군가가 돈을 잃어야만 내가 돈을 벌 수 있는 게 아니니까요. 따라서 저는 코인시장도 주식시장과 같이 제로섬이 아닐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시장이 호황이니 다 이득을 본다고 생각한 것이죠. 그리고 맞나 궁금해 인터넷을 여기저기 뒤적거려보니 누군 맞다, 누군 아니다 의견이 분분하더군요.

글들을 계속 읽고.. 나름의 머리를 굴려가며 지금까지 정리한 제 생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혹시 더 가르쳐주실 분 계시면 댓글부탁드립니다. 틀린 점도 지적해주시면 배우겠습니다.

저는 신규 자금이 유입되는 한 코인 시장의 시총은 계속 커지니 제로섬이 아니라 생각했습니다. 어쨌든 시장 내부에 들어와있는 사람들은 증가하는 수요로 모두 득을 보는 상황일 것이고 아직 증가할 수요가 많이 남아있는 상태이니까요. 그런데 가만보니 코인은 화폐와 같이 그 자체로서의 가치 창출은 하지 않고 코인의 가격은 미래 가치에 대한 투기적 수요만으로 형성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렇게 가치창출의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사람들이 코인을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은 재정거래뿐이죠. 그러면 당연히 잃는 사람도 생길 수 밖에 없구요. 그래서 지금은 "코인 시장은 코인자체가 가치창출을 하지 못하는 순간까지 제로섬 게임이다." 로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제 생각이 맞나요 ? 여러분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그리고 두번째는 .. 코인 시장에서 생겨난 돈들이 다 어디로 향하게 될 것인가 입니다.


코인은 주식과 달리 해당 나라 안에서만 거래되는 것이 아니라 외환적인 성격이 강한 화폐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유입/유출 중 한 경우만 가정해서 생각해보면) 코인을 통해서 국내통화량이 증대된다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지 않을까요 ?

불확실성이 초래할 이와 같은 문제들 때문에 지금 이슈가 되고 말이 많은 걸까요.. 아니면 코인 시장의 자본 유입/유출 균형이 잘 맞아서 이런 가정은 무의미한 것인지.. 혹 문제가 된다면 코인이 화폐로서의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을 때 사라질 문제일까요 ?


제가 뭘 묻는건지.. 머릿속이 빙글빙글 돕니다. 질문조차 명확하게 하지 못하는 것을 보니 저는 아직 공부가 많이 필요한 것 같네요.. 여러분들께 배우고 싶습니다. 스팀잇 여러분들의 생각을 들려주세요.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테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 함께 하실 분은 위 문장을 글 하단에 꼭 넣어 주세요~^^

Sort:  

미쳐 생각하지 못했던 좋은 의견이네요, 같이 고민해 보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저도 한번 고민해보겠습니다. 확실히 코인시장이 제로섬 게임인지는.. 고민해봐야겠어요 ㅠㅠ

분명히 자본은 한정되있어서 누구는 돈을 얻고 누구는 돈을 잃을텐데 주위에는 다 성공한 사람들 뿐이니..

그쵸. 제 머리로는 계속 생각해봐야 답이 안나오더라구요.. 그래서 스팀잇분들한테 묻기로했어요 ㅎㅎ

코인자체가 저한데 아직 새로워서 어렵네요 ㅜ

같이 공부해봐요 ㅎㅎ

개별 코인별로 다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스팀과 같이 실제 가치(파워업이 가능하므로)를 갖는 것들은 선순환이 되 가치를 인정받울테니 제로섬이라 불리기는 어려울거 같고 다른코인들도 개발목적에 맞게 실제사용이 되면 사라지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그렇죠. 그런데 현 상황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코인이 제로섬게임이아닐까 싶습니다.

코인시장에서 나온 돈이 어디로가는지 아무도 알수가 없어서 정부가 계속 규제를 만드려고 하는거죠...세금도 없으니까요

음.. 부동산으로 향할 것 같기도하고 코인시장이 안정화되고 계속 유지된다면 돈이 나오고 들어가는데 있어서 별 문제가 안될 것 같기도하고.. 참어렵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5
JST 0.028
BTC 53778.84
ETH 2224.93
USDT 1.00
SBD 2.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