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 재능사회에 반기를 든다 - 그릿

in #kr6 years ago

모두에게는 그릿이 필요하다.

성장(Growth), 회복력(Resilience),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끈기(Tenacity)를 합쳐서 그릿이라고 한다. 앤절라 더크호스의 동명의 책과 TED 등의 강연으로 아주 유명해진 단어인데 성공하려면 그 어떤 재능보다 그릿을 가져야 한다고 앤절라 더크호스는 말한다.

다른 사람의 재능에 힘겨워하는 그대에게.

재능만 있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저 잠재력에 지나지 않는다. 재능에(재능이 있든 없든) 노력이 만나 기술이 만들어지고, 다시 기술에 노력이 더해져서 성취를 이룬다. 그래서 앤절라 더크호스는 말한다. "재능보다 2배 더 중요한 것이 그릿이다. 재능을 편애하지 말라."

재능탓을 많이 하는 분야는 어딜까? 예체능? 아마도 그럴 것이다. 하지만 내가 잘 알지 못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내가 아는 분야에 한해서 말해보면 프로그래밍이 재능탓을 가장 많이 하는 분야인 것 같다. 나는 이 현상이 영화나 만화 탓도 있다고 생각한다.

hacker-2627849_640.png

영화에 보면 자주 나오는 컨셉의 캐릭터 중 하나는 10대 또는 20대의 it계열의 천재다. 그런 인물들을 매체를 통해 자주 만나게 되면 어느 순간 내가 초라하게 되고, 비루한 내 손가락과 머리를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재능이 있고, 나는 없다고 생각한다. 책에서 니체는 인간의 이런 모습을 자기를 좀 더 편하게 하려는 심리라고 말한다. 그 사람을 천재로 격상시키면 더 이상 나랑 경쟁할 이유가 없고, 그 사람과 비교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자신을 그런 불편함속에서 벗어나게 만들어 주게 된다. 그러한 결과가 재능에 대한 편애를 낳게 된 것이다.

재능은 노력을 만나야 기술이 되고, 기술이 또 노력을 만나야 성취가 된다. 그릿(노력)은 재능보다 2배 중요하다.

다른 어떤 분야라도 상관없다. 당신이 실패했다면 재능이 없었던 게 아니다. 그릿이 부족했기 때문이다.

물론 책에는 그릿을 키우는 방법 또한 같이 나와있다. 모두가 꼭 한번 읽어봤으면 하는 책이다.

Sort:  

(jjangjjangman 태그 사용시 댓글을 남깁니다.)
호출에 감사드립니다! 즐거운 스티밋하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짱짱맨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어떤일이든 노력과 끈기가 중요한것같아요. 잘봤습니다^^

끈기 중요하죠 ㅎㅎ 책 정말 잼습니다 추천드려요 ~ 꼭한번 읽어보셔용 ㅎㅎ

저도 천재 엄청 많이 만나봤는데 하나같이 타고난 놈이 없어요. ㅎㅎㅎㅎ 어릴 때나 제가 안 봤을 때 엄청 했던 녀석들뿐. ㅋㅋㅋ 그걸 알고 나니깐 천재라는 소리가 쑥 들어가요. 근데 그정도 깨달을려면 천재들과 겨뤄볼 수준이 돼야 하는데 그릿을 쓰신 분이 그 정도 수준이 되신 듯 합니다. ㅎㅎㅎㅎ

ㅋㅋ 작가도 대단하신 분이긴 합니다 ㅋㅋ 후후 안 봤을 때 엄청 했던 녀석들.. 열심히 해서 넘어야겠군요 ~

minhan 님 파이팅 있네요. 천재는 사실 부러워할 때보다도 이겨 먹을 때가 더 재밌어요. ㅎㅎㅎㅎㅎ 화이팅입니다.

넵넵 맞아요 ㅋㅋ 파이팅입니다 !!!!

그릿 좋은책이죠진짜 ㅎㅎ

제 마음속에선 성경처럼 생각하고 있습니다 ㅎㅎ 너무 좋더라고요!!

짱짱맨 호출로 왔습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455.55
ETH 3147.84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