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미래가 두려운 당신에게 - 정해진 미래

in #kr6 years ago

KakaoTalk_20180526_204408991.jpg

미래를 대비해서 사람들은 많은 준비를 합니다. 하지만 미래라는 것은 확실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지금하고 있는 준비들도 불확실성에 기반해서 이뤄지는 것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준비한다면 좀 더 미래에 대해서 정확히 알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작가는 10~20년 정도의 미래를 예측하는데 현재로서는 인구만큼 정확한 툴이 없다고 말하며 인구학적으로 대한민국의 정해진 미래에 대해서 서술합니다.

인구학적으로 볼 때 가장 큰 문제는 저출산과 고령화입니다. 이 책은 16년도에 출판되었는데 현재 저출산의 경우 작가가 예상한 것보다 심각한 수준입니다.
지난해 합계 출산율 1.05명 역대 최저
저출산세대와 관련된 시장들이 축소될뿐만 아니라 이런 세대들이 시장의 주소비층이 되기때문에 전체 시장은 위기일 수 밖에 없고, 고령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더욱 암울해질 수 밖에 없죠.

이러한 정해진 미래에서 나만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것은 워낙 개인적인 변수가 많기 때문에 작가는 일반적인 해답을 알려주진 않습니다. 그저 자기가 분석한 것과 자기 미래를 구상한 것을 얘기할 뿐입니다. 자신의 미래는 자신이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좀 더 확실한 근거들을 가지고 미래를 준비하고 자기에게 닥친 상황들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지표들이 필요들이 필요하다면 읽어보시기 좋은 책입니다.

Sort:  

이미 오래전에 저출산과 고령화의 위기가 닥쳤는데도 아직도 제자리 걸음이라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맞아요! 시간이 지날수록 더 위험한 상황이 될텐데.. 걱정이 크네요 ㅎㅎ

그러네요. 그냥 그런가보다 했었는데,
이제는 쫌 심각해지는거 같네요.

출산율도 계속 하락하고 비혼도 늘어나니 점점 더 심각해질것같습니다ㅎㅎ 참 문제군요...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답이 너무 늦었네요 ㅠㅠ 항상 감사드립니다 !

그렇겠습니다.
예측할 수 없는 과학기술이나 이민자 등등보다는 인구를 기준으로...
좋은 책 소개 감사드려요~

과학기술은 제가 기어갈 때 날아가니.. 너무 예측 불가인것 같습니다 ㅋㅋ이 책 읽어보고 저도 인구학적으로 좀 생각해봐야겠구나 하는걸 느끼겠더라구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865.46
ETH 3258.03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