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용 프로그램 R 소개

in #kr7 years ago (edited)

대부분의 대학교에서는 1,2학년 교양과목으로 통계가 있습니다.

그 시절엔 잘 몰랐는데 사회에 나오니 누구를 설득하기에 가장 편한 도구가 통계더군요. 좀 제대로 배워뒀어야 했는데 아쉽습니다. ^^

때 아닌 통계 작업들을 하게 되서 공부할 겸 웹서핑도 좀 하고 서점에서 책도 찾아보면서 알게 되었는데, spss나 sas같은 고전적인 툴 대신에 쌈빡한 R 이라는게 등장했네요. 심지어 무료이구요.

r.PNG

회사에서는 가격이 별로 문제가 되지 않으니 여전히 SAS를 많이 쓰고 있는것 같지만, 빅데이터 트렌드에 맞는 분석업무에는 무료면서도 관련 라이브러리가 많이 공유되고 있는 R이 상당히 매력적인 것 같습니다.

구글 트렌드에서 조회해보니 과반 이상이 R을 쓰고 있네요

최근에 알게된 Github의 공유정신도 놀라웠는데, R과 같이 공익적인 목적을 위해서만으로도 글로벌하게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새삼 대단하다고 느껴집니다.

R 강좌 몇개를 프린트 해서 보고 있는데 공유차 코드 (통계툴의 코드도 소스코드라고 하나요?)를 올려봅니다.

굉장히 자바스크립트 같은 느낌이네요. ㅎㅎ

# 공개서버에 공유되고 있는 통계 라이브러리를 가져와서 쓰는 방법입니다.
install.packages("xxx") 

# 함수의 선언입니다. 완전 자바와 같네요..
함수명 <- function (인자...) { .... return(반환값) } 

# 변수에 1부터 5까지의 데이터가 담긴 벡터형 자료를 담습니다.
변수 <- c(1,2,3,4,5) 

# 벡터값들을 ':' 연산자를 통해 만들수도 있습니다.
변수 <- c(1:5) 

# csv 형식의 파일을 변수로 불러옵니다.
변수<-read.csv("파일경로..")

공부는 평생 하는 거라고 하는데, 혹시 주말에 한가하신 분은 R 한번 보시는건 어떨까요? ^^

Sort:  

좋은 글 감사합니다^^
SPSS SAS보다 자율성도 높고, 그래프 등이 특히 좋더라구요.
팔로 합니다

이거 빅데이터 한참 공부할때 하기 직전까지 갔다가 못했는데 이렇게 다시 상기시켜 주시니 감사합니다. 데이터 분석하는거 너무너무 좋아하는데 이런거 좋아용 ㅋㅋ 생각보다 문법이 간결하네요. 꼭 한번 사용해봐야겠어요.
미나리님은 진짜 다양한 분야로 공부하시는거 같아요. 항상 자극 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조금씩 맛만 보고 제대로 하는건 거의 없습니다. ㅎㅎ

SPSS, SAS 모 이런거만 들어보다가 R 처음 들었을때는 모야 이거 이랬었던 기억이나네요 ㅎㅎ

저희는 SPSS를 많이 사용하는데 정말 논문 잘써내는 친구를 보니 R 까지 섭렵했더라구요!!

인터넷의 통계분석 포스팅 중에 의료 분야와 관련된 것이 상당히 많은 것 같아요. 한 공부 했던 사람들이라서 그런지 금방금방 배우죠 ㅎㅎ

저도 데이터마이닝으로 대학원 진로를 결정해서 덴마크에서 R과 관련된 수업을 들었었어요ㅎㅎ 그런데 문법이 좀 맘에 안들더라구요... 사실 컴퓨터가 채점해서 주어진 형식으로만 답변을 해야하는게 별로였어요ㅠ

데... 덴마크... 글로벌한 분들이 많아요.. ^^

R 스터디 한 번 했었는데... 이건 도저히 저는 못하겠더라구요ㅠㅠ한 번 깨치고 나면 정말 좋다고 하던데 그 한 번 깨치는 게 어려웠습니다ㅎㅎㅎ

와.. 스터디까지 하셨었군요. 시계열 분석이니 머니 좋은게 많은 것 같은데 기초 개념을 모르면 쓰기가 애매한 부분이 많은 것 같아서 초보용 통계책도 좀 사서 보고 있는 중입니다. 아직 유의확률 조차도 감이 크게 없네요 ㅎㅎ

근데 구글 트랜드가 왜이렇게 주기적일까요?
대학생들 학기 시작, 혹은 프로젝트 시작 때문인가요? ㅎㅎ

1년에 한번씩 크게 올라가는 것 같은데, 아마도 회사들의 결산 작업 때문일 것 같네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30
BTC 68109.99
ETH 2636.23
USDT 1.00
SBD 2.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