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과 EOS의 앞으로의 양상이 궁금해지네요.

in #kr7 years ago (edited)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블록체인 책들은 어느정도 보았고, 이더리움 백서와 EOS 백서도 한번 훑어보았습니다.

개발자도 아니고 모두 이해할 수 는 없겠지만, 일견 후 느껴지는 바는 비탈릭 부테린의 이더리움은 마치 리눅스와 같고, 댄의 EOS는 윈도우 같은 느낌이네요.

특히 아래 링크에 나와있는 두 개발자간의 대화를 보니 더 확실해지는 것 같네요.

Hashed Report: 비탈릭 부테린과 댄 라리머의 이더리움 vs. EOS 논쟁 해설
http://www.hashedpost.com/2017/08/hashed-report-vs-eos.html

그나저나 블록체인의 근간을 이루는 합의 알고리즘이 결국은 부정한 목적의 사용자에 대한 대처를 위해 나왔는데, 대화에서 느껴지는 점은 EOS가 효율을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느낌입니다.

또, 빈곤층에게 사용료를 받지는 않아야 하지만 10여만원의 가입비 정도는 필요하다는 부분에서 약간의 아이러니함과 함께, 작년에 보유 스팀이 부족해서 글이 써지지 않아 스팀을 추가로 매수했던 기억도 나네요.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열기가 식더라도 블록체인 기술이 사장되지는 않을 것 같은데, 범용 플랫폼과 마케팅 플랫폼으로 지향점이 다른 두 블록체인이 어떻게 전개되는지 매우 흥미진진하네요.

Sort:  

엄청 재미난 글이네요 ㅎㅎ 덕분에 dpos 와 pos가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엄청난 내공의 두 사람이 서로 잽을 주고 받는 모습이 마치 무협지를 보는 것 같았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5
JST 0.030
BTC 65355.38
ETH 2656.67
USDT 1.00
SBD 2.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