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Steemit 활동

in #kr7 years ago (edited)

meta스팀로고.jpg

인간은 자신이 만든 물건에 애착을 가진다. 이케아가 이것을 잘 알고 조립이 필요할 정도의 부품 상태로 물건을 판매한다는 것은 유명한 이야기다. 공장에서 똑같이 찍어나온 평범한 조립 부품들은 내가 직접 조립하므로써 애착이 가는 물건으로 바뀐다. 스팀잇 역시 그런 성질을 지녔으며 돈이 걸리게 되어 더욱 강력하다.

스팀잇에 글을 쓰면 보상을 받는다. 간단해 보이지만 생각보다 글 쓰는 것은 시간과 정성을 요한다. 이로써 사람은 자신의 노력을 쏟게되고 글이 기재되었을 때 받는 보상의 수치에 기쁨은 배가된다. 그렇게 스팀잇에 빠져드는 것이다.
참으로 잘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런 과정에서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바로 집착이다.

집착으로 일어날 수 있는 것을 두가지만 꼽아보자.

  1. 시간적 손실: 틈만나면 스팀잇을 확인하고 다른사람의 글을 보고 보팅하고 유대관계를 맺는 등 일상시간 대비 과도한 시간을 들이는 상태에서 일어난다.
  2. 정신적 손실: 심혈을 기울인 나의 글은 세상에 둘도 없는 가치이며 최고다. 그러나 이에대한 보상이 적거나 기계적인 댓글을 받으면 실망하고 이 감정이 강하면 화가나는 정신적 손실.

위의 분류는 집착이 강해졌을 때의 예를 든것 뿐이므로 그와 반대라면

  1. 가치있는 시간 즉, 정보취득, 유대관계 강화로 연결될 것이다.
  2. 정신적 만족 즉, 자신의 창작물에 대한 긍정적 반응이 일어날 것이다.

이 원리는 세상 모든 감정에 적용 될 수 있다. 모든 것은 그 변인의 양에 있다. 건강한 집착도를 가지길 바란다. 만약 자신이 스팀잇으로 인해 불편한 감정을 느낀다면 자신을 멀리서 바라보고 집착을 내려놓는 것이 필요하다.

Sort:  

사람들이 쉽게 겪을수 있는 내용으로 조언을 해주셨네요! 저도 집착으로 인한 손실이 일어나지 않게 마인드컨트롤을 해야겠네요 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29
BTC 57886.34
ETH 3104.72
USDT 1.00
SBD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