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MBTI 검사를 오랜만에 해봤습니다. 여러분의 성격유형은 뭔가요?

in #kr6 years ago (edited)

어렸을 적에 한번 해보고 거의 10년만에 다시 해보는데 그 사이에 성격이 좀 변한 느낌입니다. 저는 ENFJ "정의로운 사회운동가"로 나오네요. ENFJ에 대한 설명은 밑에 복사 붙이기를 했습니다. 뭔가 꿈보다 해몽이 더 좋은...ㅎㅎ

여러분의 성격유형은 뭔가요? 밑에 링크를 따라가 문제를 풀면 결과가 나옵니다. 대략 5-10분 정도 걸리는 듯 하네요 ^^

https://www.16personalities.com/ko




성격유형 : “정의로운 사회운동가”
(ENFJ-A / ENFJ-T)

"당신이 현재하는 사소한 행위는 잔잔한 물결처럼 서서히 퍼져나가 모든 이에게 영향을 줍니다. 당신의 마음가짐이 다른 이의 가슴에 불을 지필 수도, 근심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숨소리가 사랑의 빛을 뿜어낼 수도, 우울함으로 온 방안을 어둡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시선이 즐거움을 선사할 수도 있으며, 당신의 언어가 자유를 향한 열망을 독려할 수도 있습니다. 당신의 행동 하나하나가 다른 이들의 생각과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David Deida

 

사회운동가형 사람은 카리스마와 충만한 열정을 지닌 타고난 리더형입니다. 인구의 대략 2%가 이 유형에 속하며, 정치가나 코치 혹은 교사와 같은 직군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들은 다른 이들로 하여금 그들의 꿈을 이루며, 선한 일을 통하여 세상에 빛과 소금이 될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독려합니다. 또한, 자신뿐 아니라 더 나아가 살기 좋은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사람들을 동참시키고 이끄는 데에서 큰 자부심과 행복을 느낍니다.




진심으로 사람을 믿고 이끄는 지도자

우리는 대개 강직한 성품을 가진 이에게 마법처럼 끌리곤 합니다. 사회운동가형 사람은 진정으로 타인을 생각하고 염려하며, 그들이 필요하다고 느낄 때면 발 벗고 나서서 옳은 일을 위해 쓴소리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들과 별 어려움 없이 잘 어울리며, 특히 사람들과 직접 얼굴을 보고 의사소통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들에게 내재되어 있는 직관적 성향은 이성적 사실이나 정제되지 않은 인간의 본래 감정을 통하여 다양한 사람의 성격을 더 잘 파악하고 이해하게 합니다. 타인의 의도나 동기를 쉽게 파악 후 이를 그와 개인적으로 연관 짓지 않으며, 대신 특유의 설득력 있는 웅변 기술로 함께 추구해야 할 공통된 목표를 설정하여 그야말로 최면에 걸린 듯 사람들을 이끕니다.

진심으로 마음에서 우러나 타인에게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지만 간혹 도가 지나쳐 문제가 될 때도 있습니다. 일단 사람을 믿으면 타인의 문제에 지나치리만치 관여하는 등 이들을 무한 신뢰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이들의 진심 어린 이타주의적 행동은 다른 이들로 하여금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독려한다는 차원에서 자기 계발을 위한 자아실현 기제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자칫 잘못하면 이들의 지나친 낙관주의는 되려 변화를 모색하는 이들의 능력 밖이거나 그들이 도울 수 있는 범주를 넘어서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회운동가형 사람이 경험할 수 있는 또 다른 오류는 이들이 그들 자신 감정을 지나치게 투영하고 분석한다는 점입니다. 다른 사람의 문제에 지나치리만치 깊이 관여하는 경우, 자신의 잘못에서 비롯된 일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타인의 문제를 마치 본인의 문제로 여겨 자칫하면 정서적 심기증(hypochondria)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타인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에 도달하였을 때 이를 해결하는 데 자신이 어떠한 도움이 될 수 없음에 딜레마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사회운동가형 사람은 그 상황에서 한발 뒤로 물러나 본인이 느끼는 감정과 타인의 문제를 객관적으로 분리해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회정의 구현을 위해 어려움에 맞서 싸우는 이들

사회운동가형 사람은 말과 행동이 일치하며, 타인을 진심으로 대합니다. 중독성 강한 이들 특유의 열정으로 사람들 간의 화합을 도모하고 변화를 이끌 때 이들은 그 어떤 때보다도 큰 행복을 느낍니다.

 
사회운동가형의 과도한 이타주의적 성격은 자칫하면 되레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그들이 옳다고 믿는 생각이나 이념 실현을 위해 다른 이를 대신하여 총대를 메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이를 볼 때 다수의 영향력 있는 정치인이나 지도자가 이 유형에 속하는 것이 어찌 보면 당연한지도 모릅니다. 경제적 부를 창출하기 위해 나라를 이끄는 한 국가의 원수에서부터 버거운 경기를 승리로 이끄는 어린이 야구팀 코치에 이르기까지 이들은 더 밝은 미래 구현을 위해 앞장서서 사람들을 이끄는 것을 좋아합니다.

Sort:  

자체 가즈아 태그! 이거 억지로 어디서 시켜서 했었는데, 시간이 이거밖에 안 걸렸었군. 난 INTP 아니면 INTJ나옴...

나도 옛날에 했던건 거의 한시간 걸렸던 것 같은데 이거는 인터넷용 간략 버전인듯 ㅎㅎ 나는 그때도 EN 나왔던 것 같은데 뒤에 두자리가 많이 바뀐거 같아.

그나저나 형은 이렇게 Extrovert 한데 어떻게 I가 나오지 ㅋㅋ 역시 온라인이랑 오프라인이랑 모습이 다른건가. 제이미 형도 먼 미래에 기회가 되면 오프라인에서 만나보고 싶은 사람들 중 하나임 ㅋㅋ

나 오프라인이랑 말하는거 똑같은데...introvert인거는 그거랑은 좀 별개인가봐. I는 나도 확실히 인정은 하거든. 전에 tmo어디엔가 썼듯이 사람들이 나더러 O형인 줄 알았다는 거랑 비슷한 맥락인듯!ㅎㅎ

저도 INTP-T나왔는데 제이미님도 그거라니까
암튼 좋은거군요 ㅋㅋ

네 ㅋㅋㅋㅋㅋㅋ(뻔뻔) 저번에 혈액형 반응도 그렇고 동질감이 자주 느껴지는군요. ㅋㅋ

저는 매번 INTJ로 나오고 있죠. 우리 나라에서는 흔한 유형은 아니라고 하네요. 주말 잘 보내세요.

우리나라에 흔한 유형인지 아닌지는 따로 써있는 모양이군요 ㅎㅎ 귀인을 만났네요.

연구되지 않은 삶은 의미가 없다!
INTP-A . 스팀잇에 많으실듯해요~

오 검은돌님은 E일줄 알았는데 I로 나오시네요 ㅎㅎ 요즘은 사람들이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으니 이 테스트의 질문들도 좀 바껴야 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마 처한 환경이나 상황에서 꺼내 쓰는 성격이 약간씩 달라져서 그럴거에요^^. 검사 지문마다 결과가 살짝 다르더라구요~

첫문항부터 답하기가 어렵군요. 예전엔 쭉쭉 잘도 선택했는데 지금은 제 자신을 모르겠어요. 변화를 부정하는건지도...ㅠㅠ
(2시간후)
드디어 테스트했습니다. “대담한 통솔자”
(ENTJ-A)형이네요 ㅋㅋㅋ 네드랑 같은 유형이군요 ㅋㅋㅋ 엇! 스티브잡스도 ㅋㅋㅋ

역시! ㅋㅋㅋ KR의 잔다르크 에빵님이십니다. 앞으로 대모로 잘 모시겠습니다 ^^

앗 취업준비할때 정말 이것저것 마니했엇는데 옛날 생각나네요 지금하면 뭐가나올까요 ㅎㅎ

시간나면 한번 해보세요 ㅎㅎ 물론 성격이라는 게 16가지로 나누는 게 말이 안 되지만 대략 이런 성향이 있구나 정도로 재미있게 받아들이시면 될듯합니다.

저도 얼마전에 해봤는데.. 미네르바님이랑 같네요 ㅎㅎ

크 ㅎㅎㅎ 역시 서로 팔로하는 이유가 있었군요. 2% 클럽의 동지님 ^^ 함께 사회를 변화시킵시다!

뜨거운 논쟁을 즐기는 변론가 - ENTP - T
...ㅋㅋㅋ

MBTI 검사에 대한 신뢰도가 급상승 ㅋㅋㅋ

왜 보상거절을 하시는지...
글을 읽으면서 문재인 대통령 생각이 낫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요호님의 애정이 느껴지는군요 ㅎㅎ 왠지 문 대통령은 네드와 비슷한 지도자 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보상은 이따 올릴 글에 몰빵을 하고 싶은 마음에...ㅋㅋ 저는 안타보단 홈런을 노리는 리스크 테이커라 all or nothing이죠 ㅎㅎ

저는 열정적인 중재자(INFP-T)가 나왔네요. 검사결과에 대부분 고개를 끄덕이게 되는군요.

원글 올려주셨던 ramengirl 님께서도 INFP가 나오셨더라고요 ㅎㅎ KR의 중재자가 되어주시길 ^^

엇 저도!! 왠지 이터널라이트님 만나보고 싶네요 ㅎㅎㅎㅎ 예전에 회사 오티때 같은 유형끼리 모아서 그림그리기를 했었는데 정말...성격나오더라구요..ㅋㅋㅋㅋㅋ 문득 생각이 나네요 ^^;;;

세계에 9%밖에 없다던데 이렇게 동지를 만나다니 ㅎㅎㅎ9%면 많은거겠죠...?설명 들으면 먼가 사주풀이보는 것처럼 고개는 끄덕여지는데 열정과 중재자라는 단어는 한번 더 생각해보게 하더군요. ㅎㅎㅎ갑자기 예전에 봄님이 올려주신 기차 사진이 떠오르네요. 초록물고기의 손수건!

워매 사회운동가....저는 ENTP 스파크 아니면 INTJ 나옵니다. MBTI는 할때 무드와 분위기와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다르게 나오더라구요. 즉. 내향. 외향이 저처럼 바뀌는 경우도 있...그래 이번에 함 다시 해봐?

다중인격설이... ㅋㅋ 농담입니다 저도 시험볼때마다 조금씩 변하는데 큰 줄기 같은게 있는 느낌이에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3
JST 0.030
BTC 64542.61
ETH 3460.20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