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배달 오토바이 시티에이스 튜닝기(1): 일단 모르겠으니 분해해보자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mechstagbeetle 입니다.
최근 자동차나 오토바이와 같은 동력기관에 관심이 많이 생겨 경험이 전무하지만 튜닝을 시작해보려 합니다. 자동차는 상대적으로 비싸니(...) 싸고 명기로 알려져있는 국민 배달 오토바이 시티에이스110! 그것도 싼 중고를 구했습니다.
저는 사실 기계공학을 전공했지만 이런 실제 기계장치를 만져본 적은 없어요...ㅎㅎ


싸게 중고로 구했지만 상태가 괜찮아보입니다. 엔진소리도 좋고요 ㅎㅎ


아무것도 모르지만 일단 열어보면 알겠지란 생각으로 바로 카울을 뜯어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역시 이런 기계장치를 만지기 위해서는 이를 위한 전용 공방 공간의 필요성을 크게 느꼈습니다.

그래서...


@testament와 함께 조그만 공간을 구했습니다. 둘이 쓰기엔 충분해 보입니다.


여기서도 계속되는 분해...
카울을 모두 벗겨내고 라이트 및 계기판 등의 전기장치들도 들어내고, 나중엔 핸들과 쇼바도 들어냈어요.
예쁘고 클래식한 파츠들로 바꾸고 싶은데 혹시 싸고 괜찮은 시티에이스와 호환되는 커스텀 파츠를 아시는 분들은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ㅎㅎ 인터넷으로 살펴보니 꽤 있는 것 같더라고요 (시티에이스와 호환성은 모르겠지만...)


분리한 핸들과 쇼바(곧 새로운 파츠로 주문해서 갈아야지 ㅎㅎ)


값싸게 구한 중고라 그런지 마그네트커버가 깨져있고 땜질이 되있네요 ㅜㅜ
새 순정 부품이 한 2~3만원 하던데 이것도 이참에 갈아야겠습니다.

사전 지식 없이 시작한 일이라 일단 분해하면서 배우고 있습니다. 동력장치와 전기장치들 하나하나 확인해보니 오토바이는 과연 오묘한 기관이네요. 근데 계속 이렇게 분해하다보면 시티에이스 정비 메뉴얼이 필요할듯... 정비메뉴얼도 구할 수 있겠죠? ㅜ

일단 이쯤에서 한번 청소하고 깨끗이 닦고 하나하나 파츠들을 갈아보는것을 시도해봐야겠습니다.
상황이 업데이트되면 또 포스팅 올리겠습니다.
관련해서 좋은 정보를 아시는 분은 댓글로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드리겠습니다.

또만나요~ㅎㅎ


마지막은 함께 작업하는 @testament와 함께 ㅎㅎ

Sort:  

와! 정말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ㅎㅎ
앞으로 어떻게 오토바이가 튜닝될지 궁금하네요.
다음 포스팅도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포스팅 많이 보고있습니다 ㅎㅎ

우와~~저런거 고치면 되게 기분좋던데 좋은일 있길 바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ㅎ 좋은 정보 있으면 알려주세용 ㅎㅎ

젊은 분의 도전정신이 부럽습니다. 분해 하시고 많은 공부 하시어 기계 쪽에 전문가가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취미 생활이 될 것 같습니다 ㅎㅎ

시티100,

어릴적 아버지가 타던 시티백 뒤에 앉아서 바람을 맞을때엔 정말 즐거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즐거운 어린시절이었겠군요 ㅎㅎ 제꺼도 언젠간 안성되겠죠? ㅋㅋ

저도 오토바이에 대해 잘 모르지만 못먹어도 고~하는
무대뽀 정신이 좋은거죠.ㅋㅋ

재밌는 취미생활이 될것 같습니다 ㅎㅎ 배워가면 되죠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65353.50
ETH 3202.07
USDT 1.00
SBD 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