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금고 서비스 tipU 를 사용해 보자!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스팀잇입문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오랜만에 스팀잇 초보 시리즈로 찾아왔습니다. ㅎ
오늘은 제목과 같이 tipu를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tipU: @tipu 계정을 이용한 금고 서비스

tipU는 스팀잇의 자체 기능은 아니고, 누군가가 금융 서비스의 일환으로 만들어 놓은 기능입니다.
들어는 봤지만 잘 모르거나 잊고 계시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은데, 저와 함께 하나씩 살펴보시죠!

게시물 아래 댓글에 tip! 을 쓰면 원 게시물(혹은 댓글)의 저자는 나로부터 스팀달러를 받게 됩니다. 어떻게? tipU 서비스를 통해!

처음에는 잘 이해가 안될 겁니다.
저도 그랬으니까요. ㅎㅎ

다시 간단히 이야기 해보자면 tipU는 나만의 개인 금고 서비스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초에 스팀잇의 @tipu 계정에 Transfer(전송) 하는 스팀달러(SBD)만큼 저축이 되구요.
내 이름으로 만든 잔고에 스팀달러(SBD)가 있다면 이걸 이용해 다른 사용자들에게 tip! 이라는 명령어로 스팀달러를 대신 전해 줄 수 있습니다.


샘플로 이해해 보기

tjpu샘플

자, 그럼 샘플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이전에 제가 받았던 팁인데요.

  1. 제가 댓글을 달았고, @krexchange 님이 제게 0.1 SBD 팁을 주고자 하는 상황입니다.
  2. @krexchange 님이 제 글의 댓글로 내용을 작성하면서 tip! 라는 부분을 포함해 댓글을 남깁니다.
  3. 계정의 HISTORY를 보면 @tipu 계정으로부터 0.1 SBD 가 전달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4. 그리고 @tipu 계정의 로봇이 나타나 0.1 SBD의 팁이 전달되었음을 댓글로 달아줍니다.

tipU 서비스의 장점

제가 생각하는 tipU 서비스의 장점은 크게 다음의 3가지 정도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보팅 파워가 약할 때 보팅파워를 사용하지 않고도 원하는 보상을 상대방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2. 상대방은 보상을 받기 위해 7일간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3. tipU는 계정 수익의 분배도 있다고 합니다.(하지만 계정수익 분배금은 자꾸 변해요 ㅠ)

이 외에도 tipU 계정에 전송(Transfer)할 때는 Active Key를 사용하지만, 실제 tip을 주고자 할 때는 별도의 Active 키가 필요없다는 점도 장점으로 덧붙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좀 사용해 볼까요?


일단 저축하기: deposit

tipU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먼저 내 스팀달러(SBD)를 @tipu 계정에 전송해야 합니다.
이때 메모창에 deposit을 입력하는데, 굳이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tipU_저축

자, 지금 제가 이 이미지와 같이 60 스팀달러를 @tipu 계정으로 전송했습니다.

tipU_로그

제가 60 SBD를 전송하자, 곧이어 0.001 SBD를 보내오면서 메모 내역으로60 SBD가 잘 입금되었다고 알려줍니다.
0.001 SBD 벌었네요. ㅎㅎ

사실 벌었다고 보기 보다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하는 비용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tipu 계정에다가 잔고 정보 등을 물어보거나 출금을 하는 경우에 이런 방식으로 답변을 줍니다.

그리고 또 보시면 @tipU 수익의 1.85% 만큼을 준다고 합니다. 이 숫자는 자꾸 바뀌게 되죠.


잔고 확인하기: balance

앞서 입금까지는 확인했는데요.
이제 잔고를 한번 확인해 봅시다.

tipu_잔고

잔고 확인은 @tipu 계정에 특정 금액(SBD)을 보내면서 메모에 balance 라고 하면, 다시 답변을 줍니다.
이렇게 입금을 하고 잠시 후에 계좌 히스토리를 보면 다음과 같이 입금 처리가 되었고, 총 잔고가 얼마 남았다고 알려줍니다.

tipu_잔고_로그

이번에는 3 SBD를 추가해서 총 63 SBD가 남았다고 하구요.
그러면서 @tipU 수익의 1.94%를 준다고 합니다.
앞서 입금했을 때보다 조금 늘었네요.
전체 @tipU 계정의 SBD 저축 비율에 따른 보상비율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출금하기: withdraw

출금은 일부 출금과 전액 출금이 있습니다.

1. 일부 출금: withdraw 1.2

일부출금

1.2 SBD만큼만 출금합니다. 실제 입력한 금액만큼 출금해 주는 겁니다.
단, 이 때에도 Transfer 기능을 이용해 출금하는 만큼 0.001 SBD 만큼은 있어야겠죠? : )

일부출금_로그

아, 이때 보낸 0.001 SBD는 tipu가 먹는군요. ㅋㅋ
"이제 가라 호갱님아~" 뭐 이런 건가 싶은 느낌이.. ㅋ

2. 전액 출금: withdraw all

자, 그럼 이번에는 잔고에 남아 있는 모든 금액을 출금해 봅니다.

전액출금

전체가 출금됩니다.
아까 넣고 남아있던 61.8 SBD가 전액 출금되었습니다.

전액출금_로그


tip 주는 방법: tip!

다시 @tipu 계정에 충전을 좀 해서 한번 팁을 줘 봅시다.
임의로 현재 제 글의 마지막 댓글에 한번 팁을 드려보겠습니다.
엊그제 처음 스팀잇에 가입하신 @hyeokjae 님인데, 제가 오늘 댓글로 인사를 드렸더니 좀 전에 답을 주셨네요.

환영의팁

이렇게 tip이 0.1 SBD만큼 나갔습니다.
만약 원하는 만큼 주려면 댓글에 tip! 1 이라고 하면 1 SBD를 지정해 팁을 전달해 줍니다.
숫자를 바꾸면 원하시는 만큼 전송이 되겠죠?
기본 팁 설정 금액은 0.1 SBD입니다.
만약 기본 팁 설정 금액을 바꾸시려면 Transfer를 이용해 메모에 tip x.xxx 처럼 금액을 지정해 전달하시면 됩니다.


그 외의 팁들

1. 댓글에 내 블로그 링크 달기

내 블로그 홈을 소개하고 싶으면 Transfer를 이용해 메모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link https://steemit.com/@mastertri 여기는 트리의 블로그입니다!

이렇게 설정해 놓으면 tip을 줄 때 tip! link라고 쓰면 댓글에 링크와 메시지가 자동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2. 최근 글을 tipu 댓글로 알리기

댓글에 tip! post 라고 쓰면 제가 쓴 최근 포스팅이 댓글을 통해 알려주게 됩니다.

3. @tipu 계정의 댓글 없이 팁 주기

댓글에 tip! hide 라고 쓰면 댓글이 달리지 않고 팁을 주게 됩니다.

저도 tipU 서비스의 존재는 알고 있었으나, 이 글을 쓰면서 처음으로 사용해 보았네요. : )
보팅파워가 부족할 때 혹은 SBD를 놀리기 아까울 때 이렇게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링크

@kimseonghun 님의 스팀잇의 팁 기능을 아시나요? : https://steemit.com/tipu/@kimseonghun/leesunmoo
@tipU Quick Guide : https://steemit.com/steemit/@tipu/tipu-quick-guide

Sort:  

오.... 소액 규모로 하기엔 딱 좋아보이네요.

소액으로는 이자도 주니까 괜찮은 것 같아요. ㅎㅎ
댓글만으로 돈을 주고 받을 수도 있으니까 좋습니다. ㅎ

좋은 정보네요. ^-^

저도 알고만 있었고 이 글을 쓰면서 처음 사용해 봤어요-
직접 사용해 보니 그리 많이 어렵지도 않고 재미있네요. ㅎㅎ

그렇군요 ^_^

대충은 알고 있었는데 deposit을 미리 만들어놔야하는 것은 모르고 있었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네네~ ^^
오늘은 비가 오네요~
따뜻하게 하루 보내세요~ : )

야 그런기능도 있군요
고맙습니다

네네- ㅎㅎ
이게 스팀잇 자체의 기능은 아니고, 누군가가 tipu라는 계정을 만들고 댓글 모니터링을 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tip! 이라는 글자가 들어가면 팁을 주게끔 해놓은 건데요.
잘 만든 것 같습니다. ㅎㅎㅎ

좋은 정보 잘 보았습니다.^_^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주셨네요.^^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
직접 해보니 조금 알겠더라구요. ㅎㅎ

안녕하세요 mastertri님, 전부터 알고만 있었지 사용을 해 본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한번쯤 사용해 볼 만한 것 같긴 하네요^^ 잘 정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네네- ㅎㅎ
저도 알고는 있었지만, 이 글 쓰면서 처음 이용해 봤어요. ㅎㅎ
tipU가 먹튀할 수도 있으니 소액으로 이용하기에 좋을 것 같아요~ ㅎ

아 ㅎㅎ 먹튀는 안되지요~~ ㅋㅋ 감사합니다~~

요즘 워낙에 해킹이다 뭐다 해서 뒤숭숭한 분위기라..
tipU까지 먹튀하면 안되죠~ ㅋㅋㅋ

네 ㅎㅎ 절대 아니되지요^^

뉴비에게 좋은 팁이 되겠네요 정성이 대단합니다 ^^

감사합니다~ 저도 뉴비랍니다~ 수줍; ㅋㅋㅋ

좋은정보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

와 이런 기능도 있었군요..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넵-
많은 분들이 이런 저런 기능들을 개발해 주셔서 재미있는 기능들이 많더라구요.
지금도 조금씩 늘어나고 있구요. : )

이게 이렇게 쓰이는 거였군요?
지나가다 많이 보았지만
이렇게 쏙쏙 이해하게 해주시는군요!ㅎㅎ

저도 대~충 알고는 있었지만, 이 글을 작성하면서 제대로 사용해 봤었지요. 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8
BTC 56716.01
ETH 2322.02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