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X를 이용한 간단한 차익거래 연습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투자도합니다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시간 참 빨리 가네요~
벌써 목요일이 되었고, 내일만 지나면 추석 연휴를 맞게 됩니다. : )


암호화폐 거래를 하시면서 차익거래에 대해서도 많이들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차익거래의 종류는 거래소별 시세 차이를 이용한 거래와 한국 프리미엄 같은 통화별 프리미엄 차이를 이용한 거래 등이 있습니다.
잘 아시는 분들이야 차익거래 만으로도 먹고 사는데 문제가 없을만한 꽤나 안전한(?) 수단이죠.

1. 간단한 차익거래의 예

차익거래의 간단한 예로 비트코인이 여러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가격차이를 이용한 거래를 들 수 있습니다.

이 거래는 내가 암호화폐(예. 1 BTC)와 현금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 하에 이루어집니다.
A 거래소에서는 1 BTC에 750만원이고, B 거래소에서는 700만원일 때 A 거래소에서 1 BTC를 팔고, B 거래소에서 1 BTC를 사면 되는 거죠.

조금 풀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내 지갑에서 A 거래소로 1 BTC 이동, B 거래소에 700만원 입금
②-1. A 거래소에서 1 BTC를 750만원에 매도
②-2. B 거래소에서 1 BTC를 700만원에 매수



이렇게 되면 처음에 1 BTC와 700만원이 있었는데, 이제는 보유 자산이 1 BTC와 750만원으로 두 거래소의 암호화폐 가격 차이인 50만원 만큼 자산이 증가합니다.
이 때 호가 기준으로 매수/매도를 즉시 수행하려는 주문물량(이미 매수/매도에 걸려있는 수량)이 충분해야겠죠.

​②-1과 ②-2를 동시에 하지 않고, 어느 한쪽을 먼저 거래한 뒤 거래소 자산이동(입출금)을 통해 나머지 한 쪽을 수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 기회를 잘 잡기 위해서는 거래소 입출금이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무리 가격차이가 많이 나더라도 입출금 처리가 금방 되지 않으면 그림의 떡이니까요.

2. 입출금이 필요없는 DEX 거래

​기존의 중앙화 된 거래소 모델에 맞서 이제는 DEX(Decentralized Exchange, 분산 거래소) 모델이 하나 둘 구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카이버 네트워크니, 방코 네트워크니 아토믹 스왑을 이용하니 어쩌니.. 이야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더리움 베이스의 DEX 경우에는 속도도 느리고, 주문/취소할 때마다 소중한 수수료를 소각시켜 처리해야 하다보니 왜 이걸 하고 있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었죠.

하지만 이제 EOS의 무(無) 수수료, 빠른 트랜잭션 속도를 이용한 DEX들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DEX를 이용한 차익거래도 생각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간단히 dexeos.iosouthex.com를 통한 거래의 예를 가져왔습니다.
EOS의 여러 토큰들을 이용한 차익거래이고, EOS의 수량을 늘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두 거래소 모두 스캐터 인증을 지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가입도 필요없고, 스캐터 로그인만 되어 있으면 됩니다.
거래가 되면 거래소와 내 지갑 사이의 트랜잭션이 즉시 일어납니다.

두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토큰들 가운데 겹치는 토큰이 그 대상입니다.
마침 한 세트를 찾아냈습니다.
이 경우에는 BOID라고 하는 토큰인데, 소셜 컴퓨팅 파워와 관련된 토큰입니다.
쉽게 말해 '내 컴퓨터의 빈 디스크를 다른 사람이 쓸 수 있게 해준다..'는 개념인데, 현재 구현은 아직 멀어보이지만 일단 두 거래소에서 거래가 됩니다.

dexeos거래소가격

DEXEOS 거래소에서는 매도호가 0.00004500 / 매수호가 0.00003602 입니다.
많이 알려진 거래소라 그런지 거래량은 꽤 넉넉해 보입니다.

SouthEx거래소가격

​​SouthEX 거래소에서는 매도호가 0.000080 / 매수호가 0.000051 입니다.
매도량은 많은데 매수량은 상대적으로 빈약하네요.

여기서 헷갈리기 쉽지만 DEXEOS에서 0.000045로 사서 SouthEX에서 0.000051로 팔면 개당 0.00006 EOS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SouthEX 거래소에 걸려있는 0.000051 매수주문의 수량이 294.1176이 거래를 할 수 있는 최대치가 되겠죠.
만약 DEXEOS에서 더 산다고 해도 그 가격에 즉시 팔 수가 없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DEX이다보니 입출금이 따로 필요치 않아 즉시 거래가 가능하므로 손쉽게 거래가 가능합니다.

현재는 수수료 무료!

두 거래소 모두 현재는 수수료가 없습니다.
DEXEOS는 수수료 부과 일정이 미정이고, SouthEX는 2018년 9월 30일까지만 수수료 무료 기간입니다.

그렇다면 이 거래의 예상 거래 수익은?

0.0132 매수, 0.0149 매도로 0.0017 EOS만큼의 수익이 예상됩니다.

​EOS 현재가를 6천원으로 생각해 보면 10원의 수익이죠.
"땅 파봐라 10원이 나오나!"라고 이야기하고 싶지만, 그 시간에 스팀잇 포스팅 하는 게 더 나은 선택일 지도 모릅니다. -ㅅ-;

여러분~ 스팀잇 하세요~!

야야님_mastertri_new

Sort:  

부지런한 사람들이 할수있는 이익 창출방법이군요.^^;;
저같은 사람은 그냥 코인이 오르기만 무작정 기다릴수밖에 없을듯...켁켁!!

아직은 거래량이 충분히 받쳐주지 못해서 수익이 적구요.
거래량이 늘어나면 아마 컴퓨터로 API 거래를 돌리는 분들이 많이 생겨서 그 나름대로 치열해 질 거예요. ㅎㅎ
그냥 이런 거래도 있다.. 정도만 재미로 보셔도 됩니다. ㅎㅎ

여러분!! 이래서 스팀잇 해야되는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고렇습니돠!!!!! ㅋㅋㅋㅋㅋㅋ

열심히 정독했는데 마지막에 결론은 스팀잇이군요....ㅎㅎ

스팀도 좋고 차익거래도 좋죠~ ㅋㅋㅋ

킄~ 스팀잇들 하세요~ㅎㅎ

차익거래로 큰 돈 굴리시는 분들도 많으신데, 스팀잇과 비교하는 건 그냥 우리끼리 하는 농담이죠~ ㅎㅎㅎ

ㅇㅏ니 결론의 상태가..?! 결국 막줄이 핵심이군요 ㅋㅋㅋㅋ

너무 진지하게 받아들이시면 아니아니아니되옵니다. ㅋㅋㅋㅋㅋ
차익거래로 큰 돈 버시는 분들 많아요~ ㅎㅎ

ㅎㅎㅎㅎㅎ 마지막에 핵심 포인트가!! DEX로 차익거래가 확실히 빨라서 좋긴하던데 고생에 비해서 얼마 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ㅠㅠㅠ

네~ 재미 삼아 몇 번 해봤는데, 한시간 해서 100원 벌면..
음.. 나가서 알바를 뛰어야죠!! ㅋㅋㅋ

ㅎㅎㅎ 전격 스팀잇 권장 포스팅이군요!!

스팀잇도 스팀도 가즈아~!!! ㅋㅋㅋ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알려주신 정보에 따라 열심히 스팀잇 하겠습니다 ! ㅋㅋㅋㅋㅋ

넵! 스팀잇 화이팅입니다!! ㅋㅋㅋㅋㅋ

스캐터가 뭐냐고 묻고 싶은데..., 그냥 스팀잇만 하는 게 낫다는 얘기군요 ㅎㅎ

스캐터는 이오스 계정의 인증 수단인데요.
네트워크도 설정하고(EOS Mainnet), 퍼블릭 키-프라이빗 키도 잡고 등등 처음 하시기에는 여러 가지가 복잡해 보일 거예요. ㅎㅎㅎ
일단 스팀잇을 즐기시는 걸로!! : )

이오스를 아직 몰라서 뭔말인지 하나도 모르겠는데...
공부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포스팅이네요 :)

이오스는 꽤 재미있는 블록체인입니다.
감사합니다. ^_^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281.14
ETH 2674.11
USDT 1.00
SBD 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