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의 채굴자 - 증인에 대하여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스팀잇_초보_트리의_스팀잇_시작하기

안녕하세요? 트리입니다.
지난 시간에 말씀드렸던 보팅 파워와 보팅 비중은 잘 활용하고 계신가요?

초보 팁 리마인드

  • 스팀파워 500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SteemKr 사이트에서 보팅 비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스팀 가상화폐의 채굴자인 증인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증인? 원고, 피고, 증인 할 때 그 증인?

증인: 증인은 사실/사안에 대해서 그것을 증명하는 사람을 가리킨다.(위키피디아 참고)

image

맞습니다.
우리는 흔히 교통사고의 목격자나 재판에서 사실관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 증언하는 사람을 '증인'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국정농단을 밝혀내는 데에도 증인이 필요했지요.


가상화폐에 왠 증인?

그런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가상화폐들에 왜 갑자기 증인이라는 말이 나왔을까요?

가상화폐 시스템은 채굴이라는 독특한 방식으로 화폐를 찍어냅니다.
비트코인은 새로운 블록을 생성할 때 컴퓨터 파워를 제공하는 사람(채굴자)에게 가상화폐를 제공합니다.
컴퓨터 리소스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일종의 보상이죠.

하지만 이 보상을 받기 위해 블록 생성자들끼리 경쟁을 하고, 고성능의 컴퓨팅 파워가 더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채굴자들은 이런 이유로 하드포크 시에 새로운 가상화폐를 찍어내고 거기에 가치를 부여하려고 합니다.
이더리움 클래식이 그렇고, 비트코인 캐시가 그렇습니다.
이렇게 찍어낸 가상화폐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맞는가에 대한 논란이 많지만, 현재까지는 돈이 가상화폐에 몰리고 있는 관계로 정통성(?)과는 관계없이 모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image

참고 정보
이더리움 클래식의 역사 : https://namu.wiki/w/이더리움%20클래식

이런 문제 때문에 스팀을 개발한 댄 라이머(Dan Larimer, @dantheman)는 스팀에 증인 시스템을 도입했습니다.

커뮤니티 이용자들의 투표를 통해 20명의 증인을 선발합니다.
그리고 이 증인들은 새로운 블록 생성을 위한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고, 커뮤니티의 중요한 결정에 제안을 하거나 환율(SBD-Steem) 결정을 하는 등의 영향을 끼칩니다.
증인들이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보상으로 신규 발행량의 10%를 증인들에게 지급합니다.

스팀 백서에 따르면 총 21명의 증인 가운데 19명은 투표에 따라 결정하고, 1명은 POW(proof-of-work)에 의해 선택되고, 나머지 1명은 상위 19명에 들지 못한 증인 응시자 증에 시분할에 따라 할당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 글들을 보면 20명의 증인이라고 못을 박고 있는 글들이 많아서 아마 20명을 투표하는 방식으로 바뀐 듯 합니다.
(백서 업데이트는 잘 안되는 것 같아요.)


증인 목록 조회 방법

증인 목록은 Steemd 사이트의 증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도 20명까지만 볼드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image

하지만 투표에 의해 증인은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증인이 되기 위해 홍보하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증인 가운데는 한국인 증인도 있습니다.

처음에는 '한국인 증인도 있어?' 했는데, kr 커뮤니티에서 활발히 활동해 주시는 @clayop 님입니다.
현재 증인 랭킹(?) 19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image

@clayop 님의 글: 증인 투표의 중요성

누가 증인이 되느냐에 따라 스팀 커뮤니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투표의 영향력이 작아 보이더라도 투표를 잘 해야 합니다.


증인 투표는 당신도 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증인 투표를 해볼까요?
증인 투표는 스팀 커뮤니티에 가입되어 있다면 투표가 가능합니다.
물론 미미한 플랑크톤이라 티도 안날지도 모르지만 말이죠. -_-;

투표 방식은 스팀잇 사이트 젤 오른쪽 메뉴에 보이는 Vote for Witnesses 메뉴에서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image

아니면 Set Proxy를 통해 투표 대행자를 선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전에 어딘가에서 3개월마다 증인 투표가 리셋된다고 본 것 같은데 이래서 투표 대행자를 선정하는 건가 싶습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본문 수정하겠습니다.)

참고로 kr 커뮤니티에 증인들 소식도 간간히 올려주시고, 진행 상황을 공유해 주셔서 한국인 증인 한 명 정도는 있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저는 @clayop 님께 투표하고, Set Proxy 설정을 해두었습니다.

Sort:  

오늘 처음 가입했습니다. 이것저것 개념들을 익히고 있는데, 글을 잘 써주셔서 쏙쏙 이해되네요. 저도 @clayop 님께 투표했습니다. (오늘 가입해서 큰 도움이야 안되겠지만..)

아, 2개월 전에 글 주셨는데.. 이제야 봤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 )

이거 진짜 제대로 알고싶던 거였는데 덕분에 잘 알아갑니다. 넘 감사해요!

아닙니다! 제가 감사합니다~ ^^

저도 해뒀습니다 ㅎㅎ 어떻게 하는지 궁금했는데 감사합니다 저도 풀봇박고 가요

과거에 다른 분들도 정리를 많이들 해주셨는데,
뉴비 입장에서 저도 직접 해보고 하나씩 정리해 가고 있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 )

저도 이글보고 이제야설정했네요^^

방금 병아리 일기 보고 왔네요.
힘냅시다!! ㅋㅋ

Congratulations @mastertri!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number of upvotes receiv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증인얘기 나왔을때 어떤건지 검색도 안되고 해서 궁금했는데 잘 읽고 갑니다!
정리 너무나 깔끔하게 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______^

와우~ 오늘도 좋은 정보, 쏙쏙 들어오게 잘 정리해서 올려주셨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______^

정리를 잘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스팀잇이 다른 건 다 좋은데 검색이 어려워서..
백서랑 다른 분들이 정리해 놓으신 내용들 검색해 가면서,
제가 생각하고 해 본 내용들 조합해 가면서 컨텐츠를 재생산(?)하고 있는데요~
이 과정에서 오히려 제가 많이 배우는 것 같아요. ㅎㅎ

하하하 이렇게 재생산을 해주시니 제가 편하게 보고있네요^^ 감사합니다!

오, 증인 시스템이라는 게 있다는 것만 알고 무언지 잘 몰랐는데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려요. :)

넵! ^______^
아는 정보, 검색한 정보 모두 모두 잘 모아 정리해 보도록 노력할께요 ㅎㅎ

우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오늘부터 시작한 뉴비에요!

이것저것 열심히 공부하고 있었는데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팅 비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몰랐었는데!!

앞으로도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_^

반갑습니다. ^_^
스팀잇 신기한 거 많더라구요~ ㅎㅎ
화이팅!!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6
JST 0.032
BTC 58034.65
ETH 2448.81
USDT 1.00
SBD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