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투자에서 돈을 잃지 않는 방법 (1)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7 years ago (edited)

image

안녕하세요 마입니다. 코인 투자에 수억을 투자하여 1억 4천만원을 손절하고 나왔다는 분들도 디시인사이드 게시판에서 보이고 학회비 수백만원을 이더리움에 투자하여 크게 손실을 본 대학생, 단타에 맛을 들여서 용돈으로 단타하다가 마진거래로 날린 고등학생등... 여러명의 손실을 본 사람들이 속출 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대부호 워렌버핏이 말했습니다.

투자의 제 1원칙은 돈을 잃지 않는 것이고
2원칙은 1원칙을 잃지 않는 것이다.

저의 경험을 기반으로 코인 투자에서 돈을 잃지 않는 방법을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험이 따로 궁금하지 않으시다면 1번 목차는 건너뛰고 읽으셔도 크게 무리는 없을 듯 합니다.

목차

  1. 나의 경험
  2. 코인 발굴하기
  3. 투자 금액 정하기
  4. 트레이딩
  5. 원칙

1. 나의 경험

1-1. 코인 투자의 시작

저는 2016년 11월 제테크 상품을 찾아보다가 가상화폐 투자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코빗을 통해 가상화폐를 접했기 때문에 알게 된 종목은 단 3개였습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비트코인은 그 당시 90만원대에서 등락을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제가 비트코인에 대해서 처음 접하고, 가끔씩 정보를 찾아보거나 가격을 확인할 때의 18만원, 30만원, 50만원 때에 비해 지나치게 가격이 올라있다고 느꼈습니다.

다음은 이더리움 클래식이었습니다. 800원대 900원대를 오고가는 이더리움 클래식은 흔히 말하는 동전주, 코스닥 개잡주를 연상시켰으며 까딱 돈을 잘못 넣었다가는 패가망신할 것이 분명해보였습니다. 또한, 이더리움이라는 버젓이 천재가 밀고 있는 이더리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분리해서 나온 코인은 믿음이 전혀 가지 않았습니다.

다음으로 눈길이 간 것은 이더리움이었습니다. 이더리움은 24,000원대에서 끊임 없이 하락하여 10,000원대 초반의 가격을 유지하고 있었고 계속 하락하고 있었기 때문에 '월드 테크놀로지 어워드'의 IT 소프트웨어 수상자이자 천재 개발자인 '비탈릭 부테린' 가 만든 작품치고는 너무 가격이 낮았습니다. 해킹 때문에 가격이 떨어진거라고는 하지만 지나치게 가격이 낮아보였습니다.

그래서 이더리움을 구매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2. 이더리움의 바닥은 어디일까

11,500원과 10,500원에 구매한 이더리움은 끊임 없이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주식시장에서의 하한가와 상한가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고 이더리움은 한마디로 흘러내려가고 있었습니다.

9,000원... 8,000원.. 7,000원... 공부를 하지 않고 들어온 탓에 저는 문득 이더리움이 망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서야 저는 추가로 자세한 정보를 추가해서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어디에서 정보를 찾아야할지도 몰랐고, 어디에도 정보는 없었습니다. 절대로 하면 안되는 묻지마 투자를 한 것이죠.

처음 시작한 저에게 땡글? 체인톡? 그런건 보이지 않았습니다. 검색하면 채굴기와 2009년 2011년에 올린 질문 글들 뿐이었습니다. 저는 공포에 빠졌습니다.

1-3. 존버 정신

하지만, 저를 공포 속에서 '존버'하게 해준 한가지가 있었습니다.

당시 이더리움 개발진에서 트위터에 현재 하락의 이유를 공개한 것입니다. 이더리움을 해킹한 해커가 물량을 풀고 있어서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것이며, 이더리움을 망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몇 줄의 트위터가 저에게는 희망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로써 바닥을 다지고 곧 반등이 나올 수 있을 꺼라고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1-4. 10%의 수익

평단 11,000원대에 산 이더리움은 12,000원정도의 시세가 되자 전부 팔아버렸습니다.

그래도 주식에서 한달 남짓한 시간에 10%의 수익을 올리는 것은 나쁘지 않은 결과이기 때문에 저는 이정도에 만족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 때까지도 가상화폐의 진정한 가치와 앞으로 전망은 모른채 그저 단기간의 수익에 눈이 멀어 있었습니다.

1-5. 개잡주 이더리움 클래식 & 모네로

그리고 저는 개잡주였던 이더리움 클래식이 1,000원대에서 고개를 들어서 1,200원대로 올라오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시가총액도 작아보였고 코인원 마진거래로 단타를 치면 1,200원에서 400원만 올라도 160%라는 어마어마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기 때문에 이더리움 클래식으로 단타거래를 시작했습니다. 실로 돈놓고 돈 먹기가 따로 없었습니다. 코인 단타 거래에 만족한 저는 코빗으로 가서 새로운 것에 눈독을 들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폴로닉스 차트를 훑어본 것(사토시에 대한 개념도 없어서 당시에 439293와 같은 방식으로 가격을 읽었습니다.)빗썸 게시판에서 모네로가 하드포크가 있을거라는 찌라시만 듣고 하드포크가 뭔지도 모른채로 모네로를 구입했습니다.

모네로는 산지 몇일 만에 수십 퍼센트 오르고 내리고를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코인 투자에 믿음이 없고 정보도 없었던 저는 떨어질 때 팔고 올라갈 것 같을 때 사는 행위를 반복했습니다. 아직 갈 길이 멀었습니다.

제가 유일하게 정보를 얻을 수 있었던 코인원 채팅방과 빗썸 게시판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장투해라 단타해라 오를꺼다, 내릴꺼다 하는 정보 밖에 없었습니다. 오늘 맞춘 사람이 내일 틀리고, 오늘 틀린 사람이 내일 맞췄습니다. 이 중에서 무엇이 진짜고 무엇이 가짜인지 확인 할 방법은 없었습니다.

1-6. 1월 5일 폭락 그 이후, 코인 투자 방법에 대해서 깨닫다.

저는 운이 좋았습니다. 넣었다 뺐다 스윙 매매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최종적으로는 1월 5일 오버슈팅에서 마지막 오후 3시쯤에 먹고 나왔기 때문입니다.(당시 오후 5시경 폭락)

폭락하며 사람들이 공포에 떠는 것을 지켜보며 저는 이제 '가상화폐 시장이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프상 2013년과 2017년 쌍봉을 이뤘고 이 그래프는 주식 시장에서 흔히 '다 해먹은 차트'이기 때문에 앞으로 몇년간의 조정이나 수개월의 조정을 거쳐야지만 상승할 여력이 있다고 보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90만원대 저점에서 반등이 올 때마다 사고 파는 단타 거래를 끊임 없이 했습니다. 그리고 문득 이상한 점을 발견했습니다. 추세 상으로 끝났어야 하는 비트코인이 계속 상승하는 것 입니다. 125만원? 140만원? 150만원?

그리고 저는 시간이 지나서 저를 되돌아 보게 되었습니다. 3개월 남짓하여 단타거래를 한 저의 수익률은 80~90% 남짓한 수익률이었습니다.

주식으로 치면 어마어마한 수익률이지만, 저는 단타 매매를 했을 때와 장기 투자를 했을 때의 기대 수익률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을 사서 가만히 들고 있었을 때의 수익률와 저의 현재 수익률을 비교해본 결과. 별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저의 수익률이 더 떨어졌습니다. 충격적이었습니다. 나름 스스로 투자에 있어서 변수를 만들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더 충격적이었습니다.

결국 훌륭한 종목 선정으로 오래 들고 있는 사람이 이기는 게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과정을 거치고 나서야 저는 주식과 다른 코인 투자에 대한 기준을 세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별거 아니지만 제가 나름대로 세운 기준과 노하우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코인 발굴하기

2-1. 코인의 가격알기

저평가 코인을 찾으려면 첫째는 달러가로 환산한 이 코인의 평균 가격과 이 코인이 움직이고 있는 가격 밴드를 아셔야합니다.

비록 2배, 3배 많으면 20배까지도 올랐지만 아직도 저평가되어있는 코인이 산재되어있습니다.

그 코인의 가격을 모른다면 리플을 490원에 사거나 이더리움을 49만원에 사는 대참사를 겪을 수 있습니다.

2-2. 코인 시장의 문제점 파악하기

다음으로 현재 코인 시장의 문제점에 대해 알고 있으셔야 합니다. 얼마 전까지는 POW의 문제점으로 인해서 POS코인이나 마스터노드 코인이 유행이었고 그 다음에는 스케일링 문제로 인해서 세그위트 관련 코인이 한창 인기였습니다.

지금 현재 코인 시장의 문제점은 무엇일까요?

2-3. 큰 금액은 믿을만한 코인에 투자하기

다음으로 어느정도의 규모를 가진 금액을 투자하실 생각이라면 coinmarketcap.com 에서 1위에서 15위 이내에 있는 코인에 투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시가 총액이나 거래량이 작은 코인들은 다시 팔고 나오실 때 거래량이 없어서 힘들어지기 때문입니다.

2-4. 하락하는 이유를 모른다면 : 구매하지 말 것

떨어지는 칼날은 잡지 말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모르고 끊임없이 떨어지고 있는 코인은 주의하셔야합니다.

제가 이더리움을 11,000원에 구입하여 7,000원까지 두려움에 떤 이유는 떨어지는 칼날을 잡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5. 하락하는 이유를 안다면 : 하락하는 코인 구매하기

코인은 여러가지 이유로 하락합니다. 비트코인이 크게 상승해도 하락하고 거대 거래소의 종목 상장등으로 시장이 거대하게 흔들리면서 특정 코인으로 돈과 거래량이 쏠린다면 거의 모든 코인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를 안다면, 위에서 파악한 코인의 적정한 가격을 기준으로 코인의 가격이 하락할 때 구매하십시오. 그 가격에서 30% 아래도 좋고 50%아래도 좋습니다. 지지선을 기준으로 저점을 잡아서 무조건 적정 가격보다 싼 가격에 있는 코인을 구매하십시오.


시간이 없는 관계로 나머지는 다음편에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덧붙이는 글


maa는 매일 쓰레기같은 글을 쓰고 있다

스티밋에 제가 올리는 글은 여러분이 눌러주시는 (보팅버튼)으로 수익이 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버니 샌더스'라는 이름의 외국인제가 매일매일 쓰레기 같은 글을 쓰고 있다고 말합니다.

여기에서 그치면 좋겠지만 저의 수익을 깎아내리는 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십시 일반이라는 말이 있듯이 버튼으로 많은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포스팅 도움이 많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Steemit에 가입해서 하단 버튼을 눌러주세요~!
큰 힘이 됩니다!

Sort:  

고수의 느낌이 납니다^^

애증의 비탈릭...

뭔가 버전이 업된거 같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이 그림 너무 재밌습니다. ㅎ

이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투자에 대한 철학을 가르쳐 주시네요. 제가 단타로 한 동안 좀 벌었었는데, 어제는 추격 매수하다가 잃었습니다.

마님 제가 열렬히 응원합니다 후후후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후후후

nice...u deserve resteem and upvote...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셔서 다행입니다

공부를 하고 기다리는 인내의 시간만큼 보답이 오는것 같습니다ㅎㅎ
좋은 글 감사합니다!

공부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마님의 이번글은 왠지 인간미가 느껴지네요 ^^

ㅎㅎ ㅠㅠ 저도 아픔을 겪고...

마님 글 정말 재밌게 잘보고있습니다ㅎㅎ 다음 편도 기대할게요!!

감사합니다!!!

정말 한번쯤 꼭!!! 되새겨봐야 할 내용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저만 겪은 과정은 아니겠죠??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5
BTC 64646.46
ETH 3357.15
USDT 1.00
SBD 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