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irplay는 fairplay한가????!!

in #kr6 years ago (edited)

본론에 앞서 돈 잃고(?) 꼬짱 피우는 것이 아님을 우선 밝힙니다. (^^)


스팀잇에 처음 입문했을 때 신기했던 것 중 하나가 댓글 주사위였다.
주로 이벤트를 하는 글에 사용되는 기능으로 댓글에 @주사위라고 적으면 자동으로 주사위 봇이 호출되어 댓글로 주사위 눈금을 달아주는 프로그램 말이다.
그래서 이를 이용해 주사위 눈금이 높은 숫자 또는 낮은 숫자를 추첨에 보팅해주는 이벤트 들이 많았다.

그러다 급기야 이런 봇이 진화를 거듭하여 카드게임이 생겼다는 것을 최근에야 알게 되었다.
image.png

보팅으로 하는 일종의 도박이라고 보면 되는데, 그럼에도 개발자의 고심한 흔적이 곳곳에 보이는 것이 게임 자체의 퀄리티(?)는 상당히 뛰어난 미니 게임이다.

게임룰은 다음과 같다.
image.png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면,

  1. 게임 시작을 알리는 게시물이 포스팅 되면 해당 게시물에 보팅을 한다.

  2. 그러면 게임 시작을 알리는 댓글과 함께 카드 2장이 댓글로 달린다. 카드는 A~10까지의 숫자로 두개 카드의 숫자의 합에서 -10한 숫자가 자신의 최종 점수다.
    예를 들어 5, 6 카드가 나왔다면 2개 카드의 숫자 합은 11이 되고 여기에서 -10을 한 1점이 획득 점수가 되는 것이다.

  3. 단, Pair(두장의 카드가 같을 경우) 카드일 경우 -10을 하지 않고 +10을 하고 두장의 카드를 합상한 숫자가 자신의 점수가 된다. 만약 10, 10 카드가 나왔을 경우 획득점수는 30점이 되고 이는 나올 수 있는 카드의 최대 득점이다. 즉, pair 카드가 나오면 거의 승리한다고 보면 된다.

  4. 그리고 본인의 카드가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댓글로 /change를 달면 2번째 카드를 변경할 수 있는 기회가 한번 주어진다.

  5. 이렇게 계산된 점수를 기반으로 딜러 보다 점수가 높을 경우 Winner가 되는데,
    포스팅된 게시물에는 시작부터 딜러의 카드 1장이 Open되어 있다. 그리고 모든 참여자의 게임이 종료 되면 최종적으로 딜러의 2번째 카드가 오픈되게 되고 딜러 카드도 동일한 계산법으로 점수가 계산되어 참여자 중 딜러보다 높은 점수를 얻은 참여자는 Winner가 된다.


예를 들어 딜러의 카드가 8로 게임을 시작했다고 했을 때,
참여자들은 2번째 카드가 pair(8)가 되지 않는 이상은 가장 높은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카드는 9, 10 밖에 없다. 그 마저도 -10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가능한 최대 득점은 8점인 것이다. 만약 참여자의 카드가 pair 거나 9점일 경우 당연히 게임에 이길 것이라고 예상하게 되고 2번째 카드를 변경하지 않고 hold를 부를 수 있다.

마치 실시간 포커 처럼 수싸움을 생각해야 된다.

근데 문제는 몇번의 게임을 거치면서 게임의 승리 확률에 대해 의구심이 생겼다.
(특히 딜러의 카드가 8이고 내 카드는 낮은 pair 여서 당당히 hold를 했는데 딜러의 두번째가 8이 나오는 상황에서 깊은 빡침이!!! ㅋㅋ)
그래서 최근 7일간 pairplay 게임의 최종 딜러 카드와 승률을 정리해 보았다. (수작업으로 진행했으므로 약간의 오차가 있을 수 있음을 감안해 봐주었으면 한다)
image.png

pair 카드 점수로 인한 점수 보상으로 허수가 있긴 하나,
딜러의 카드 평균 점수는 9.2점, pair 카드가 아니면 이길 수 없는 점수이다. (pair 카드를 제외하고 평균을 내도 7.2점)
입소문과 함께 참여자 수도 매일 백여명을 넘어서는 상황에서 승률은 25%!!!

다음날이면 다시 차는 보팅으로 참여하는 게임이긴 하나 그래도 저자보상으로 돌아오는 미래 재화를 걸고 하는 게임인데,
그리고 여러 사람이 같이 하지만 결국은 딜러와 참여자간의 1:1 게임인데 승률이 25% 밖에 되지 않는 것은 너무 하지 않은가???

물론 나는 이러한 사행성(?) 미니게임이 많이 활성화 되는 것에 반대하지는 않는다. 이 또한 스팀잇의 소소한 재미요소이기 때문이다. 가끔씩 심심풀이로 해볼 만함 게임이라고 생각하기도 하고...

하지만 개발자님께 요청하고 싶다.
승률은 적어도 40%는 맞춰 주어야 하지 않냐고...!!
적극 고려해 주시길...

한 사람에게 돌아가는 몰빵 보다는 여러사람이 소소하게 얻을 수 있어야 하지 않을지..?

Sort:  

안녕하세요. pairplay 입니다. 우선 이렇게 pairplay 에 관심가져 주시고 분석글까지 남겨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서 하나하나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 pairplay 는 공정하지 않다.(not fair play)
    pairplay 란 이름은 하나의 짝(pair) 에서 영감을 얻어 짓게 되었습니다. 공정한 게임이라고 지은것은 아니에요. ㅜㅜ 제가 생각하는 재미있는 게임은 한번씩 잭팟이 터지는 게임이고, 여러 사람에게 보상이 균등하게 돌아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pairplay 는 매 round 마다 당첨자가 한명 이상 나오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점은 fair 합니다. :)

  • 그리고 딜러 점수에 대해서는 예전 공지사항에서 힌트를 한 번 드렸습니다.

    현재의 딜러 점수는 나오는 로직은 중간 등수보다 같거나 높습니다. 결국 50% 보다 승률이 낮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 전체 유저들의 승률은 47.95% 입니다.

  • pairplay는 사행성(?) 이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일반적인 보팅 이벤트보다 나은 게임입니다. 계속 참여해보신 분은 일반 보팅이벤트 보다 훨씬 나은 보상과 재미를 느낄 수 있으셨을 걸로 생각합니다.

  • 하지만 많은 분들이 보상이 적어지고 승률이 높아지는 걸 원한다면 수용할 용의도 있습니다.

조만간 pairplay 공지사항으로 의견을 취합하여 참가자들의 뜻을 물어보겠습니다. 다시 한 번 관심 가져주신 @luckystrikes 님께 감사드립니다. ^^

이번에 5.4 1라운드를 독식으로 다 먹게 되었는데 이미 한번 보팅이 찍혔던 글에 또 보팅이 찍혔습니다. 다시 댓글에 보팅하는 방식으로 돌아가는건 어떨까요?

아, 패어플레이의 패어는 fair 이었군요. X.X;
말씀 주신대로 계속 참여자의 의견을 수렴하시어
공정한 게임 운영 부탁 드립니다.
기대하며, 가끔씩 들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아... 잘못된 정보가 있어서 바로 잡습니다. 현재 전체 유저들의 승률은 35.82 % 입니다.

요즘 딜러 점수가 너무 높긴하더라고요ㅎㅎㅎ
기분탓인지^^
재미있게 하고 있긴 하지만 이기는 재미가 좀 있으면 좋긴 하겠어요ㅋㅋㅋ

그래도 정리하면서 보니 blackyo님은 몇번 이기셨던데 ㅋㅋ
저는 전패 ㅎㅎ

오늘 9땡도 잡았답니다ㅎㅎㅎㅎ
전패는 좀 ㅠㅠ

이기기 좀 어렵긴 합니다 ㅠ

어제 마지막 라운드도 졌네요.
7이상은 거의 나오도록 프로그램 됐나봅니다 ㅋ

처음에는 자주 이기는것 같았는데 사람이 많아지고 부터는 좀 이기기 힘들어졌어요.... 생각해보면 딜러한테 낮은 숫자 가는거 거의 못 본거 같아요 ㅎ

스팀잇을 이용해서 이런 것도 가능하군요. 되게 신기하네요 와..

홍보글이 되나요?ㅋㅋ
신기하긴 합니다~!

정말 다양한 봇들이 많네요 ㅎㅎ
적어주셨듯 소소한 재미로 즐기기에 좋을 것 같습니다.

Everyone wants to win, but in the game losing win is a common thing depends how good our card. But in steemit we try to win.
감사합니다.^^ @luckystrikes

반갑습니다. 저도 pairplay 꾸준히 참가하고 있어요...저도 참가하면서 @luckystrikes님의 계정을 몇 번 본거 같네요... 저는 이런류의 게임이 스팀잇에서 구현되는 것이 신기하고 재미있기도 해요. 스팀잇의 또하나의 재미가 생겨서 좋게 봐요. 제 생각에는 보팅파워 중 남은 파워로 심심풀이로 하시면 좋을듯 싶어요...전날 돼지꿈을 꿨다든지 왠지 기분좋은 날은 좀더 올려서 보팅하고...왠지 꿀꿀한날은 작게 보팅하고.... 비슷한 게임에 @loteem이란것도 있어요...한국사람이 만든거에요...스팀잇모임 펀딩한다고 만들어서 많이들 참여하고 있어요...그런데 이것은 확률이 1/8000 이래요...헐~~ 저는 첨에 하다가 이제는 안해요...

조금 전 시작한 라운드에서 6점이 나왔습니다.
본문에 언급한 통계로 볼때 pair가 아니라도 7점은 넘어야 승리하지만 일부러 hold를 했습니다.
코인판에서 쌓은 존버 정신이 왜 여기서 ㅋㅋ
왜냐면 이번 라운드 딜러 카드는 2번이기 때문입니다.
저를 이길려면 pair가 되는 2번, 그리고 5, 6, 7번 4장의 카드 뿐입니다. 과연...?
20180504_001356.png

소오름, 5가 나와서 졌네요 ㅎㅎ
20180504_065601.png

오.. 저도 주로 참여하는 게임중에 하나 인데, 이런 부분을 발견하고 지적해주셨군요! 대단해요 러키님!
팔로하고 종종 찾아뵐게요!🤠👍🏻

저도 매번 했는데 승률이 영 ㅜㅎ...
100퍼로 보팅해서 이겨도 그럴땐 다들 이기는 판이어서 그닥 많이 먹지두 못하고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1
JST 0.030
BTC 68362.52
ETH 3747.89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