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 투자시기를 저울질 하는 뉴비로서 셀프보팅에 관한 생각~

in #kr9 years ago (edited)

글을 보다보니 뜻밖에 셀프보팅에 관해 일종의 논란아닌 논란이 일부 있는듯 합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문제는 좀 웃기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저도 가급적 적은 비용으로 높은 수익을 얻기 위해 투자 타이밍을 노리고 있습니다.

한편 여기서 활동하시는 분들은 스팀과 스팀달러가 가상화폐로서 장래 현물화폐의 보조수단으로서의 기능과 가능성이 있다고생각하고 그 가치가 앞으로 오를 것이란 믿음으로 열심히 포스팅하고 댓글을 달고 하실 것입니다.

즉 스팀잇 활동은 개개인 모두 돈벌라고 하는 투자행위의 일환으로 하는 것이지, 할 일이 없어서, 시간이 남아 돌아서 이러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안그렇습니까?

스팀잇에 투자한 사람들은 개인마다 그 정도가 다르겠으나, 몇백에서 몇천, 심지어 몇억을 투자한 고래분들도 많습니다.
그 투자비용이 크면 클수록 그 분들이 떠 앉는 리스크와 심리적 부담감은 돈 한푼 투자하지 않고 즐기는 사람들과는 입장이 전혀 다를 것입니다.
이 분들은 자신의 돈일수도 있고, 대출을 받은 돈일수 있지만, 그 누구도 돈이 남아돌아서 버려도 괜찮은 돈으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수익을 빨리 내서 일단 원금 보존만은 해놔야 향후 더 심리적으로 여유로운 스팀잇 활동이 가능하겠죠. 따라서 스팀잇에 투자하신 분들의 셀프보팅은 누가 왈가왈부할 사항이 아닙니다. 당연히 인정해 줘야 하고, 이것은 매우 정상적인 활동인 것입니다.

심지어 스팀잇에서의 셀프보팅을 무슨 부도덕한 행위로 치부하는 행태는 어불성설이며 솔직하지 않은 행동입니다.

저도 곧 스팀을 상당량 매수해서 파워업할 계획인데, 셀프보팅을 하지 말아야 할 분위기라면 절대 투자를 안하죠. 최소한의 투자 비용 회수 방법이 없는데 누가 그 무거운 리스크를 떠앉아 가며 몫돈을 들이겠습니까?

셀프보팅을 이상한 시각으로 보는건 스팀잇을 망하게 하는 길입니다. 투자금의 최소 회수 방안도 못하면 그 누가 스팀잇에 투자를 하겠으며, 그 투자금이 곧 스팀과 스팀달러의 환가가치가 되는 것이고, 그 유입강도가 강해야 가격이 상승하는 법인데, 그게 아니라면 스팀잇에 투자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죠.

예컨데 일일 보팅 중 자기보팅에 절반.타인보팅에 절반을 사용했다면, 자기 투자금의 힘에 절반을 생면부지 타인에게 글만 보고 보팅을 한 것인데, 이 정도면 매우 큰 도움을 주는 것이라고 봅니다. 내가 돈한푼 안들이고 남이 자기 돈 투자해서 나한테 소액이라도 보템을 주면 그 자체로 얼마나 좋습니까. 그 소액이 하루 1스팀 달러라면 요즘 18,000~19,000원 합니다. 과연 이게 적은가요?

더이상 말도 안되는 논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Sort:  

이렇기에 고액의 스팀과 스팀달러를 보유하신 "고래" 부터 다른 분들까지 다 대화를 하고 있는 것이겠죠 ㅠㅠ 서로가 있는 위치(스팀 보유량) 등과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그것을 좁혀나가는것이 쉽지많은 않을 것입니다 .

조금 잘못 알고 계신게 있습니다.

우선 회수 문제는 스팀파워 보유하고 있으면 이지가 들어옵니다 이로 인해 회수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따지시면...

셀프보팅도 전혀 문제가 안됩니다만 다운보팅도 문제가 안됩니다. 누군가 @lovehyo 님의 글에 다운보팅을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그것도 그 분이 구매한 스팀파워를 자유롭게 활용한 결과입니다.

또 스팀파워를 이용해 자기들끼리 셀프봇하든지 말든지에 대해서도 문제가 있습니다. 채굴된 스팀을 나눠같을때는 총량이 정해져있습니다. 일부고래가 너무 말도 안되는 보상을 받아간다면 나머지 구성원들의 보상이 많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나요?

제가 보기엔 스팀투자의 가장 큰 장애는 리스크입니다. 이자는 너무 지엽적인 얘기라고 생각됩니다. 다운보팅 문제는 사실 이와 무관한 문제라고 봅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새벽 글에 댓글 남겨주셔서 기쁜 마음으로 왔습니다.
그런데..스팀에 대해 생각이 다른 것 같습니다~ㅎㅎㅎ

love님의 글은 천천히 다 읽어봤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현재 스팀의 가치는 스팀 및 스팀파워를 구매한 투자자보다는 작가들의 컨텐츠에 있다고 봅니다.
우리가 스팀을 구매하고 스팀파워로 전환하여 보팅하였을 때 가치 있도록 만드는 건 작가들입니다.
그래서 스팀을 대량 구매하고 스팀파워로 전환한 흔히 말하는 고래들이 작가들에게 보팅 지원을 하는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작가들이 컨텐츠를 작성하지 않고 투자자가 스팀잇을 채굴장으로 만든다면..저에게 스팀잇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제 글을 읽어보시고도..생각이 위와 같이 말씀하신 다면..저는 제가 하고 있는 일이 무가치하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ㅎㅎ

셀봇은 스팀잇이 있는한 영원히 논란이 될거같아요. 개인적으로 셀봇을 반대하지않습니다.

감사히 보았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3
JST 0.083
BTC 60184.04
ETH 1615.08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