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葛藤), 그리고 칡과 등나무
휴가로 제주도에 갔는데, 곶자왈 중 유명한 '환상숲'에 다녀왔다.
사장님께서 설명을 잘 해주셔서 재미있었다.
그런데 그곳에서 갈등(葛藤)에 대해서 설명을 들었다.
갈등'(葛藤)의 갈葛은 칡을, 등藤은 등나무를 가리키는 한자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칡은 반드시 왼쪽으로 감아올라가지만, 등나무는 이와 반대 쪽인 오른쪽으로 반드시 감아올라간다고 한다.
따라서 두 식물이 한곳에서 만나면 서로 먼저 감아올라가려 하기 때문에 결국 서로 죽거나 안쪽 것이 죽게 된다고 한다.
이런 현상에서 갈등(葛藤)이란 단어가 유래했다고 한다.
사장님이 실제 칡과 등나무가 같은 나무에서 자라는 것을 보여주시며 설명해주셔서 재미있었다.
(안쪽 등나무, 바깥쪽 칡)
참조: 덩굴식물의 감는 방향(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do?docid=b04d3787a):
"다른 식물을 감싸며 자라는 식물들은 줄기를 감는 방향이 정해져 있는데 나팔꽃은 언제나 왼쪽으로, 인동은 오른쪽으로 감싸며 자란다.
그러나 더덕처럼 오른쪽이나 왼쪽 모두 감싸는 식물들도 있다.
감싸는 방향은 지지대가 되는 식물을 왼손으로 잡았을 때 덩굴식물이 엄지손가락과 같은 방향으로 자라면 왼손 방향 식물이며, 오른손으로 잡았을 때 엄지손가락과 같은 방향이면 오른쪽 방향 식물이다.
일이 까다롭게 뒤얽혀 풀기 어렵거나 서로 마음이 맞지 않을 때 '갈등이 생겼다'라고 말하는데 갈(葛)은 칡을, 등(藤)은 등나무를 일컫는 이름으로 칡은 다른 식물을 왼쪽으로 꼬면서 감싸고, 등나무는 오른쪽으로 꼬면서 감싸기 때문에 한 식물에 칡과 등나무가 한꺼번에 꼬면서 자라면 둘 다 더 이상 자라지 못하는 것에서 이러한 말이 나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참조
곶자왈1 :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o1026&logNo=150147512746
곶자왈2 : http://blog.daum.net/shko1015/7290383
글이 참 좋네요^^ 잘 보고 갑니다.
코인코리아 글 보려고 들어왔는데 태그를 잘못들어온줄알았네요
코인 코리아님이 태그를 부탁하셨습니다.
아 그러셨군여 실수인줄알았네요~
코인과 관련 없는 글이라서 coinkorea 테그는 삭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