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포스팅이 스팀잇에 도움이 된다는 실증적 근거, 그리고 PoB

in #kr6 years ago (edited)

0000-0.png


333.png

PoB(Proof of Brain)을 지향하는 스팀잇 특성상 유익한 글이 많이 올라올수록, 사용자 유입이 늘 것이라는 생각은 쉽게 할 수 있습니다.

PoB란 말은 제가 만든 것도 아니고, 스팀잇 웹사이트(https://steem.io) 및 스팀잇 청서(bluepaper)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아래는 그 일부를 캡처한 것입니다.

0000-1.png

다른 것을 찾다가, 이것이 명확해 보이는 실증 근거를 발견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 사견이니, 재미로만 봐주세요.

333.png

유익한 글들이 스팀잇 접속의 거의 절반 불러와


① 스팀잇 트래픽(traffic) 세부 비중의 45%가 검색으로 유입

스팀잇 접속 트래픽의 약 44%가 직접 steemit.com을 쳐서 들어옵니다. 한편 약 45%이상이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데요. 나머지 11%는 SNS링크(7%)나 추천링크(4%)를 통하는 것 같습니다.

0000-5.png
<Source: Hypestat. 계속 바뀌는 값입니다.>


② 검색 내용은 사실상 유익한 글들, steemit.com은 불과 2%미만

steemit을 검색창에 치는 경우는 불과 2%미만이고, 나머지 98%는 이것저것 궁금한 것들을 쳐보다가 우연히 눈에 띄는 글을 클릭하게 되는데, 마침 그것이 스팀잇을 통한 포스팅인 것이겠죠.

0000-2.png
<Source: ALEXA. 계속 바뀌는 값입니다.>

생각보다 기존 글 검색을 통한 스팀잇 유입 비중이 매우 높지요? 기존 유저들이 쌓아 놓은 자산들일 것이고, 이런 부분 때문에 7일간만 보상하는 것이 조금 아쉬울 때도 있습니다.


333.png

유익한 글은 그 자체로 스팀잇에 큰 기여


① 스팀잇 트래픽 상황

스팀잇 글로벌 트래픽 순위가 하향 추세에 있는 모습이지요.

0000-4.png
<Source: ALEXA. 계속 바뀌는 값입니다.>

검색엔진을 통한 스팀잇 유입도 줄고 있는 모습입니다.

0000-3.png
<Source: ALEXA. 계속 바뀌는 값입니다.>

물론 코인시장 장세의 영향이 클 것입니다.

신규 유저들의 유입속도가 더뎌지는 부분도 트래픽 감소로 이어지고 있겠지요.

기존 유저들은 일부 떠나기도 하고 있고, 남은 유저들은 스팀잇 공부량이 늘면서 점차 스팀잇 내 포스팅 검색을 조금 줄일 여지도 높으며, 하루에 읽을 수 있는 페이지 뷰도 한계가 있으니 기존 이용자들이 스팀잇의 트래픽을 많이 늘리기는 쉽지 않을 것입니다.


②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유익한 글들을 조금 더 우호적으로 바라볼 필요

유익한 글이란 정의는 누구도 내릴 수 없습니다. 개인차가 있을 것이고, 일상적인 글들이 때론 더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부분도 있고 매우 소중한것이 사실이니까요.

현재 스팀잇 내에서도 여러 형태의 글들이 공존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다만 현재 거의 절반에 가까운 트래픽 유입이 스팀잇 내 포스팅 글이 우연히 검색되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 상기할 필요는 있을 겁니다.

스팀잇 관련 정보, 코인/투자/여행/역사/예술 그 외 여러 분야의 정보 등 어떤 것이든 간에 검색어를 쳤을 때 그 검색어에 해당하는 정보가 조금이라도 담겨 있는 글일 겁니다.

이런 글들을 본 일반 인터넷 유저는 그 스팀잇 글이 유용할 때 스팀잇 가입을 시도해보게 되거나 최소한 스팀잇을 좋게 보게 될 것 같네요.

더군다나 이런 글들은 7일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 남아서 꾸준히 신규 트래픽 유입에 기여하게 되겠지요.

따라서 기존 유저라면, 스팀잇이 어려운 이때 꾸준히 신규 트래픽을 만들어 낼 수 있는 유익한 글들을 쓰거나 발굴하여 계속 쓰게 하는 등의 노력이 조금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물론 요새 날도 덥고 보상도 악화되어 쉽진 않겠지만요.


③ 일단은 PoB 가치가 높게 유지되어야

스팀잇은 누구나 자유롭게 하고싶은 대로 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DPoS(Delegated Proof of Stake) + PoB(Proof of Brain) 체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둘 다 중요하고 밸런스 필요한 부분이나, 달리 말해 PoB가 없다면, DPoS만 남게된다는 것이죠.

아쉽게도 현재는 수많은 PoW코인들의 채산성이 바닥난지는 오래되었고, 최근 이더리움/이오스 급락에서 보듯 PoS 혹은 플랫폼 코인들의 사업성/수익성에 대한 의문이 크게 제기되고 있는 현실에서 스팀 코인도 하나의 PoS코인으로만 취급될 여지가 커지게 됩니다.

(물론 이더리움은 아직 PoS전환 예정이고, ICO매물 등이 많다는 의견도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PoS전환 후의 수익성 우려가 크다고 봅니다.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SMT 등이 매우 잘되면서, PoS 코인으로서의 가치 상승이 PoB로 인한 메리트를 압도하는 수준으로 기대된다면 조금 달라질 수도 있는 이야기겠습니다만은,

SMT가 내년 3월 오픈 예정으로 시기가 좀 남아있기에 아직은 그 가치를 단정하기는 이른 상황인데다가, SMT에 얹어질 많은 내용들도 몇몇 분야를 제외하고는 근본적으로는 유익한 글들이어야 하기에, PoB가치를 되도록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에 이르게 되네요.

특히나 스팀잇이 어려운 요새는 더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요구되는 시점 같습니다.

물론 PoB란 "algorithm that encourages people to create and curate content" 에서 보듯, 쓰기 뿐 아니라 발굴하는 것도 동등하게 즉, 저자와 큐레이터가 모두 존중받아야한다는 점 덧붙입니다.


333.png

감사합니다.

333.png

Sort:  

정말 마인님의 포스팅 퀄리티란 엄지척이네요!! 이런 통계데이터들은 어디서 볼 수 있는 건가요 ㅎㅎㅎ 완전 신기방기합니다!

감사합니다.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찾게 되네요.

소소한 것들은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에서 검색하게 되는데, 너무 사소해서 포스팅하기 애매할 때가 있어요. 이런것도 쌓이면 정보가 될 수 있겠네요.

네 어떤 것들이 검색될지는 아무도 모르지만,
성실히 글 내용을 담다보면 검색어로 이것저것 얻어 걸리게 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굉장한 데이터를 발굴했네요.

수시로 바뀌는 부분일테니, 생각보다 비중이 높다는 정도로 보시면 좋겠군요.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글이네요 !

유의미한 통계로써 스팀잇의 집단지성이 스팀 가격 상승에 가장 큰 도움을 주는 것을 입증해주네요

네 유용한 글들이 많다면, 펀더멘털에 큰 기여를 하겠지요.
부차적으로는 스팀잇에 대한 로열티도 더 올라가게 되겠지요.
물론 바쁜 현실 속에서 쉬운 일은 아닐 겁니다. 즐겁게 해야지요.
감사합니다.

이제 막 시작한 뉴비로서, 어떤 글을 올려야 하나 고민 중인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반갑습니다.
함께 즐겁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유익 한 글의 장의를 쉽게 내릴 수는 없지만, 원하는 분야에 대한 양질의 컨텐츠가 많이 실려 있는 것이 중점이 되겠네요.

암호화폐가 주류를 이뤘던 과거, 2017년에 비해 많이 다양해져 가고 있는 것 같긴 합니다. 암호화폐 글이 줄어서 그런걸지도

좋은 인사이트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정의내리기는 어렵고, 일상적인 소통의 가치도 중요하겠지요.
다만, 아무래도 어떤 분야의 내용들이 검색이 많이 될 분야일지는 조금은 보이기는 합니다.
감사합니다.

유익한 글이라... 스팀잇 커뮤니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글을 썻으면 좋겠네요 ㅎㅎㅎ

ㅎㅎ 이미 그렇게 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감사합니다. 훌륭한 언론인 되실때까지 함께 하시죠.

매우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블로그는 처음에는 도움이 안되지만, 글이 남아서 차후 보상(?) 같은 개념이 되지만

스팀잇은 보상은 되지만, 7일간 밖에 보상이 안되는 것이 단점이네요. 이 문제가 개선되는 방향이 나오면, 더 많은 콘덴츠 생산자들이 유입될 것 같네요.

네 공감합니다. 좀 늘린다는 이야기도 언뜻 있었던 것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제 생각에는 시스템 과부하 등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근본적으로는 계속 글을 쓰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간제한을 두는 것 같습니다. 약간은 살벌하지요 ㅎㅎ
감사합니다.

궁금했던 부분을 긁어 주셨네요 ㅎ

그렇군요. 반갑습니다.

7일 보상제한이 풀렸으면 좋겠습니다.ㅠㅠ

그러게 말이에요. 쉽지 않다는 것 같더군요.
감사합니다. 편한 시간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30
BTC 68010.47
ETH 3258.17
USDT 1.00
SBD 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