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보상비율 변경 시작 & 개념 간단 정리.

in #kr6 years ago (edited)

Steemit-big.png

간만에 보상이 들어와 확인해보니,

11.png

스달+스파가 아니라, 스팀+스달+스파로 들어와 있군요.

22.png

시세 하락으로 보상도 줄어드는 와중에 실보상액이 조금 더 줄어든 셈이네요.

33.png

스팀달러는 지분형식인 스팀과 달리, SBD(=STEEM Backed Dollar)라는 이름처럼 스팀을 기반으로 (유동화해서) 발행하는 부채이기 때문에 효율적 발행량 관리가 필요하여 스달/스팀 시가총액비율 기준으로 관리를 하는데요. 주요 기준점은 2%, 5%인데 제가 보는 시점에서 2.10%가 되었네요.(이 때 스팀달러 시가총액은 시가가 아니라 1$단위로 하기 때문에 발행량과 같습니다.)

많이들 아시겠으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 정리해 드리면

스달이 1$이상이라면 포스팅시에 스파:스달 = 50 : 50 로 설정을 하므로 보상도

스파:스달 = 50 : 50이지만,

스팀달러/스팀의 시가총액 비율이 2%를 넘으면 보상공식은 아래로 바뀝니다.

스파:스달:스팀=50: 50 * SBD Print Rate : (50 * (1-SBD Print Rate)) 가 됩니다.

44.png

예를 들어 5.30일 07시 경 SBD_Print Rate는 97%입니다.
(https://steemd.com/ 우측 하단에서 확인 가능)

따라서 대략 스파 50 : 스달 48.5(=50 * 97%) : 스팀 1.5(=50 * (1-97%)) 형태로 보상이 될 것입니다.

문제는 스달이 1$이상인 경우 스달로 줄때는 스팀 기준가격으로 환산해서 주기 때문에 그만큼 실보상액이 커지지만, 스팀으로 주게되면 스파와 마찬가지로 1$근거로 나눠주기 때문에, 실보상액이 감소된다는 점입니다.(STU 개념?)

만약 스달/스팀 시총비율이 5%를 넘어가면 신규 스달 발행은 중지되고,

스파 50 : 스팀 50 형태의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스팀 시세 변화에 따라 수시로 달라질 수 있습니다. SBD_Print rate도 계속 바뀌구요. 어차피 강제적용이니 뭐 신경쓰실 필요는 없겠죠^^


편안한 하루 보내세요^^

Sort:  

보상에 steem 자체가 포함되는 등,
뭔가 바뀐 것은 같은데,

왜 그렇게 바뀌는 것인지, 등은 잘 이해가 안되네요.
님 글을 열심히 공부해보면 이해가 갈지 어떨지 모르겠는데,

저는 그냥, 대충, 적당히, 감으로, 그런 정도 번다 생각하고 넘어가기로..

담에 정밀한 관심이 생기면 자세히 읽어볼게요..

암튼 어딘가 찾아올 곳이 있다는 것이 대단히 감사..

님의 분석력에 오늘도 감탄합니다.

네~ 그렇죠~
안그래도 어제부터 예상지급 항목을 보니 바뀌어 있더라구요.
다만 이것은 스팀의 시가총액이 낮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다보니 스달발행 축소라 또 어떤 상황이 발생할 지.. 기대해 보기도 합니다. ㅎㅎ

네 맞는 말씀입니다^^

갑자기 스팀이 들어와서 의아했는데 자세한 설명까지 잘 보았습니다.

네 모르시는 분 역시 계셨군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모르고 있었는데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네. 지난 번에는 이런 상황이 오고 바로 스팀 시세가 좀 반등했었는데, 비트코인 반등정도로 봤을 때 이번에도 약간 그런 듯한 느낌은 있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네 도움되어서 다행이네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지난 4월 초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했는데 다시 돌아왔군요. 백서에는 SBD가 steem blockchain dollar라고 나왔던것 같은데 backed도 말이 되네요 ㅎㅎ

네 맞아요. ㅎㅎ STU개념으로는 steem blockchain dollar도 맞겠군요. 저는 그냥 애초부터 backed로 알고 있었습니다 :D 좋은 하루 보내세요^^

저도 몰랐습니다. 저렇게 스달 발행비율을 관리하고 있었군요. 스달을 소각할만한 가치있는 컨텐츠가 나오면 좋겠네요. 그래야 저자보상을 지속적으로 스달로 줄 수 있을테니까요.

좋은 말씀이세요. 홍보 기능이 흐지부지되었고 실제 소각을 실시하는 코인도 일부 거래소 코인들 정도가 아주 소소하게 하는 정도로 많지는 않은 것 같아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스팀은 머리 나쁘면 못하는 거군요 ㅠㅠ

그냥 즐겁게 하시면 그만 아닐까요? 참고용입니다^^

자세한 설명에 감사드립니다~
아직은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아
그런가보다 하고 넘겼는데
설명 자세히 들으니 좋으네요^^

작은 도움되어 잘됐네요. 감사합니다^^

변화가 있을때마다 샤~악 하고 이렇게 한번씩 정리해 주시는 글이 올라와서 고마울 따름입니다. ^^

아마 누가 쓰든 계속 돌고도는 물레방아 같은 글이 될 것 같습니다. 편안한 주말 보내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15
TRX 0.12
JST 0.025
BTC 54280.30
ETH 2452.56
USDT 1.00
SBD 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