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디게임 생존팁] 수익을 잘 챙기는 독립게임개발자가 됩시다~

in #kr7 years ago

대문.png

안녕하세요! 인디게임 개발을 하고 있는 심리학도 라메드 입니다!

오늘은 은행업무나 기타 등등 수익관리를 손대다 보니

정작 게임에 대해서는 제대로 개발할 시간을 내지 못했네요 ㅠㅠ

문득 그러다가, 다른 분들도 이런 과정을 거친다면 정말 의미없는 소모전을 이어나가는 게 아닐까 해서

간단하게 제가 수익 수단들에 대해서 정리해놓는 과정을 거치려고 합니다!

1. Unity Ads

유니티는 게임엔진이지만,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광고 게제 플랫폼으로,

수익은 대략 1000 건 시청당 6 ~ 13 달러까지 됩니다. ( 보상형 광고 기준 )

스크린샷 2017-07-31 오후 6.39.24.png

사실 위에서 말한 1000건당 지급되는 수익이 바로 ECPM 이라는 단위인데요.

이 ecpm은 사실 국가마다 , 타겟 마다 다릅니다.

대상이 구매력이 있을 수록, 광고를 덜 본 사람일 수록 높아지는 듯 합니다.

(내부 계산공식이 있겠지만, 저희 입장에서 구하기는 힘듭니다. )

수익율이 좋은 방식은 물론 아닙니다. ( 광고가 전부 그렇습니다. )

하지만, 광고 플랫폼 중에는 수익율이 꽤 괜찮은 편이고 , 티끌같은 광고대금도

모이면 월세정도 낼 수 있습니다.

( 이번달 드래곤 키우기에서 나온 대강의 광고 수익입니다. 처음에 비하면 많이 떨어졌죠 )

하지만 수익 지급이 수동으로 인보이스(송장)을 작성해서, 보내야되고 그 반응이 좀느리며,

인원이 부족한지 자주 지급이 딜레이 됩니다 ㅠㅠ

2. 구글 애드몹

스크린샷 2017-07-31 오후 6.44.06.png

큰형님 구글의 광고게재 플랫폼입니다.

저는 주로 팝업광고로 활용하긴 하지만, 메디에이션(중개)를 통해 보상형광고도 싣을 수 있습니다.

팝업 광고는 수익이 매우 작은 편이긴 하지만, 역시 티끌모아 월세입니다.

1000 팝업당 3~4달러로 저는 보통 잡히네요.

칼같은 대금 지급과, 불친절한 질문 답변이 특징입니다 ㅎㅎ.

처음에 주소인증이라고 주소에 실제로 거주 하는지 편지를 받아 인증을 해야하는데,

이 편지가 정말 안옵니다. 네 한달 정도 지나야 올까말까합니다 ㅠ.

미리 미리 해두시길 추천합니다

3. In-app 결제

스크린샷 2017-07-31 오후 6.49.44.png

흔히 들 처음에 자신만의 게임을 출시할 때에, 인앱 결제를 신경쓰는 경우는 많이 없습니다.

초라해 보이는 자신의 게임에 돈을 지불할 사람이 있을까? 이런 문제이기도 하고,

워낙 Pay-to-win에 질려버려 인디개발자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인앱결제는 무시하기에는 수익이 좋습니다 ㅠㅠ.. 그리고 깔끔합니다.

보통 매월 17일 정도에 통장에 따박따박 꽂히고 ( 구글스토어기준 )

왠만하면 전부 자동 시스템이어서 개발자가 신경 쓸 일이 많지 않습니다.

또한, 인앱결제 소비 고객들은 항상 존재하십니다.

광고를 보기 힘들면 인앱을 하는 유저가 존재하는 게 아니라.

보통은 광고를 주로 보는 유저와 인앱결제를 주로하는 유저들이 존재하는 겁니다.

이 부분에 신경 쓰셔서 무과금과 과금 유저 모두 행복할 수 있는 수익구조를 짜시면 좋을거에요!

단, 바뀐 인앱 환불 정책으로, 환불이 무척 자유로워졌다는 점을 주의하세요!


스팀잇에 처음으로 돈얘기를 꺼내봅니다.

워니 님이 올리신 만화처럼,

" 돈에 대해서 잘 알면, 무엇이 돈보다 소중한 지 알게 됩니다. "
( 인용 : https://steemit.com/kr/@wony/ulpfw )

인디 게임이라고 해서 자본 없이 살 수 있는 인간이 개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제가 처음 인디게임 개발자 커뮤니티에 스팀잇을 홍보 했을 때 말씀 드렸던 것 처럼,

어느정도 먹고 살 여유가 있는 편이, 조금 더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게임을 개발하는 양분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제가 팔로우를 못하고 있거나 게임을 출시하신 인디게임 개발자 스티미안분이 계시다면

댓글이나 스팀챗 lhamed 로 연락 주시면 리스팀과 게임 리뷰를 통한 수익 전달이라도 도와드리겠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ort:  

동종 업계분이시군요.ㅎㅎ 앞으로 잘 부탁드려요^^

선배님이시군요 ^^! 저도 잘부탁드립니다

유니티 ads로 광고를 하기위해서 1000불 선금 입급하고 광고를 시작했으나 광고가 안되더군요 이거 환불하려 메일을 보네기도 했는데 답변도 없고 혹시 환불 방법 아시면 메일 보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mail protected]

오늘은 정말 현실적인 얘기를 하셨군요. 수익적인 부분은 인디개발자들의 영원한 과제인듯합니다. 상업적인걸 피해서 인디개발자가 됐지만 돈을 벌어야 게임을 만들 수 있다는 모순을 어떻게 해결해야할지가 큰 과제죠.

정말 어렵습니다. 외줄타기를 하는 느낌이기도 하구요. 사실 예술가들이 늘 하는 고민이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여러가지 수익 수단들이 있군요~ 아무래도 우리나라 정서가 '게임을 왜 돈내고해!?'라는 것이 뿌리깊어 게임개발자분들이 고생 많이 하시는 것 같습니다 ㅠ 저는 오히려 부분결제보다 처음부터 게임값을 내고 구매하는게 맘편하고 좋더라구요 ㅎㅎ(개발자분들 수익은 부분결제가 더 좋으려나요 ㅎ...) 화이팅입니다!

사실 처음부터 게임 값을 제대로내시는 빔바님 같은 유저님들이 많으면 굳이 부분결제나 광고삽입을 할 이유도 사라지겠죠 ㅠㅠ . 불법복제가 한몫 한 게 맞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빔바님도 화이팅입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생존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게 참 중요하죠.

하아... 자립이 필요하다!

자립!!! 빰빰!!

모바일 게임에서는 특히 인앱 결제가 안들어갈 수가 없는거 같아요
개발자들도 밥은 먹고 살아야죠 ㅎㅎㅎ

띵동~ 정답입니다 ㅎㅎ..

좋은 정리 감사합니다. 수익구조를 짜는것도 꽤나 고된 일이라 항상 미뤄두게 되더라구요

수익구조도 결국에 장기적으론 재미에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면 그래도 하게되더라구요 ㅠㅠ화이팅임다

동의합니다. 어느정도 자본적 여유(?)가 있어야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창조물이 나타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게임에서도 그렇구요 ㅎㅎ

다른 창작물로도 확대할 수 있군요. 댓글 감사합니다!

우와 멋진 인디게임개발자ㅠㅠ 많은 정보 얻어갑니다!!

화이팅!! 화이팅!!!!
대박나십쇼!!!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6
JST 0.029
BTC 60808.14
ETH 2392.92
USDT 1.00
SBD 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