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운동] 술 먹은 다음날, 운동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in #kr9 years ago (edited)

1497600536817.png

안녕하세요! 르캉입니다. 저는 어제 과음을 했는데요. 그 덕에 좋은 맛집 하나를 알았죠! 하지만 맛집에 대한 이야기는 조금 이따가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오늘의 이야기는 술을 마신 다음 날, 운동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입니다!

일단 술을 마시고 나서 몸에 일어나는 변화를 살펴볼까요? 후배가 말아준 소맥은 목구멍을 거쳐 위장 등을 통해 혈액 속으로 흡수되죠. 혈액 속을 헤험치던 알코올은 간까지 도착합니다. 알코올은 인체에서 독소로 작용해서, 뇌는 빨리 저 알코올을 처치하라고 경보를 보내죠.

경보를 들은 간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알코올 탈수효쇼(ADH, Alcohol dehydrogenass)를 내보냅니다. 만약 ADH가 부족해 알코올이 분해되지 않는다면 알코올은 혈액을 따라 뇌까지 도달합니다(알코올 분해량 이상으로 먹어도 똑같죠). 뇌는 보통 뇌막으로 보호되고 있지만, 지용성 물질은 들여보내는데요. 알코올은 지용성 물질이라서 뇌 속으로 쓰윽 들어가고 뉴런들을 박살냅니다. 이게 바로 필름이 끊긴다는 거에요! 적당히 마시거나 ADH를 믿어야겠죠.

atp.jpg
ADH의 상상도에 가장 가까운 이미지 이다

귀여운 ADH가 열심히 일한 결과 알코올은 탄산가스와 물, 아세트알데하이드로 분해됩니다.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아세트할데하이드가 남아있는데요, 아세트알데하이드는 독성이 더 강합니다. 자율신경을 자극해 구토 및 두통을 일으키고 혈관확장 효과를 통해 얼굴이 빨개지게 하죠. 그리고 발암물질이기도 합니다! 뇌는 두려움에 떨며 한번 더 신호를 보냅니다. 저것도 없애!

그래서 아세트 알데하이드 탈분해요소(ALDH, acetadehyde)가 등장해 열심히 일합니다. ALDH가 전부 다 분해하고 나면 맨 마지막에는 인체에 무해한 아세트산만 남게 되죠. 만약 얼굴이 쉽게 빨개지는 분들이 계시다면 ALDH가 부족한 거니까 조심하세요.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빨리 치우지 못해 암 발병 확률이 높아진다는 표시에요!

이 일련의 과정들만 봐도 음주에는 간에 엄청난 무리가 간다는 걸 알 수 있겠죠? 과연 여기에서 운동을 하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첫째. 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동안은 포도당을 만들 수가 없어요! 그래서 근육에 갈 에너지를 충분히 만들어 내지 못하죠. 그래서 당 대신 지방을 연소시켜 에너지를 만드는데,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니 운동의 정밀성과 효과가 떨어집니다. 술 마신 다음 날 몸에 힘이 없는 것도 포도당을 만들어 내지 못했기 때문. 또한 수분을 탈수시켜서 체내의 ATP가 만들어지는 걸 감소시키죠. 이것도 온 몸에 힘이 없게 해요!

둘째. 알코올은 깊은 잠을 자는 것을 방해합니다. 자는 동안 나오는 근육 생성 호르몬이 필요한만큼 나오지 못해 근육의 생성을 억제하죠. 또한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기에 퍼포먼스에 지대한 방해를 받습니다.

셋째. 파괴된 근육들의 회복을 방해합니다. 운동을 해서 근육이 파괴됐지만 술을 마심 - 단백질 동화과정을 통해 근육을 회복시켜야 하는데 알코올을 분해하느라 일하지 못했으니 파괴된 근육들은 완전히 회복되지 못해서 시름시름. 아이고! 그리고 피로한 간은 근육을 만드는 것도 힘들어해서, 술을 마시고 운동을 하면 근육의 질이 나빠지기만 할 수도 있습니다.

넷째. 간이 박살날 수 있다. 알코올 분해하랴 근육 합성하랴 일을 너무 많이 하니까. 또한 파괴된 근육이 완벽하게 낫지 않았는데 운동을 해서 근육이 더 파괴된다면 횡문근 융해증, 근육이 녹아서 핏속을 흐르게 되는 병에 걸릴 수도 있고, 이 병에 걸리면 신장이 맛이 가며 심하면 죽을 수도 있습니다. 소변을 보는데 콜라가 나온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저는 오늘 운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물 많이 마시고, 낮은 강도의 유산소 운동(걷기 좋죠)를 통해 혈액순환을 좋게 만들고 술 깨는 데에 주력했죠.

IMG_20170726_191203400.jpg
IMG_20170726_191345950.jpg
IMG_20170726_195121113.jpg
IMG_20170726_195116667.jpg
어제 마신 술 중 일부의 사진 이다

뭔가 합법적인 핑계를 대기 위해 길고 긴 글을 작성한 것 같은데, 술 마시고는 운동 안 할 거에요!(당당) 여러분들도 가벼운 음주와 운동이 적당히 어우러진 아름다운 한 주 보내세요!!

Sort:  

크.. 알찬 과학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예전에 PT를 한적이 있었는데 술마신 다음날 녹초가 된 몸으로 운동하러 가니까 집에 돌려보내더라고요. 회원님 오늘 1회로 안칠테니 가서 쉬세요 몸 다망가져요~ 하면서요 ㅎㅎ

좋은 트레이너로군요. 더욱 운동해야 한다며 잡는 PT 나쁜 트레이너... ㅋㅋㅋㅋㅋㅋ 근데 트레이너님이뭐 먹었는지 찍어 보내라고 하지는 않았나요

어제 마신 술 중 '일부'의 사진이다.

주력은 생명력입니다!! 그리고 필력!!!! 사실 2차 3차까지 가서 정말 '일부'입니닼ㅋㅋㅋㅋ

오호 다음 부턴 내일 운동을 하기 싫어지면 술을 마셔야겠군요 :) 흠 술마시고 다음날 운동한적이 꽤 되는데 제 간한테 미안해지네요 ㅠ

+-_- 꼼수쓰시면 안됩니다

아.. lekang님, 이것도 소설은 아니시죠? ㅎㅎ 정말 술먹은 다음날 운동하면 안된는 거였군요.. 술먹은 다음날 운동으로 땀 쫌 빼주면 머리도 상쾌해지고 몸도 가벼워지는 걸 느꼈거든요.. 망가지는 기분이었을까요 ㅎㅎ
잘 알겠습니다. 조심하도록 하겠습니다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물 많이 마시고 가벼운 유산소는 괜찮습니다... 앞으로는 너무 땀 빼지 마시고 가볍게 하세요 ㅋㅋㅋㅋㅋ 아니면 원체 건강하셔서 다음날 완벽하게 회복하신 걸수도!!

원체 건강하지는 않습니다. 체력이 딸릴 나이라서요 ㅎㅎㅎㅎ 정신도 오락가락 하네요^^

이래서 제 간이 박살이 났나 봅니다 ㅠㅠ

간은 회복력이 좋은 장기라고 하지만 조심하셔유 ㅠㅠ 건강이 최고입니다 !!

술마시고는 운동 안한다는 당당함에 반해서 댓글 남깁니다! ㅎㅎ

내 의지로 안한단 말입니다 홐홐ㅋㅋㅋㅋ

이론.... 술 먹고 운동하는 게 아니군요.. ^^

네 그러니까 술마신 다음날은 얌전하게 집에서 누워 자는게 좋네요...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04
TRX 0.32
JST 0.088
BTC 59366.43
ETH 1561.59
USDT 1.00
SBD 0.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