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상식] 영리목적으로 자유롭게 이용가능한 Youtube 영상 찾기

in #kr6 years ago (edited)

Youtube와 CC-BY

DQmbzku7cVjhHSEwKGW2FtNWXuKXrQ7dL9VKerscPPGLRQ3.jpg

안녕하세요. 어제 Youtube 동영상과 저작권에 대해 말씀드렸는데, 추가로 리서치를 하다가 Youtube에서 CCL(Creative Commons License)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CCL이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입니다. 말하자면, 이런 조건만 지키면 마음대로 써도 좋다고 사전에 허락한 것입니다.

cccc.PNG

Youtube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표준 Youtube 라이선스가 기본설정으로 유지되며, 이러한 동영상은 어제 말씀드렸듯 이용약관에 따라 상업적 사용이 일부 제한되지만,

만약 저작자가 (해당 동영상이 자신의 저작물이라는 전제하에) 업로드시 다음과 같이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라이선스(재사용 허용), 즉 CC BY 라이선스를 선택한 경우라면, 누구나 저작자와 출처 등을 표시하고 영리 목적의 이용이나 변경 및 2차적 저작물의 작성을 포함하여 해당 동영상을 자유롭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즉, 이 경우 스팀잇에 해당 동영상만을 올려 수익을 얻더라도 저작자와 출처만 표시한다면 원칙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것입니다.

Youtube에서 CC-BY 동영상 검색하기

.
Youtube에 이러한 CC-BY 라이선스가 적용된 동영상이 많지는 않습니다. 일단 기본 업로드 설정이 표준 Youtube 라이선스로 되어 있기 때문에 이를 CC-BY로 바꾸려면 고급설정에 들어가서 바꿔줘야 하고요. 그래도 찾다보면 CC-BY 유튜브 동영상이 종종 눈에 띄는데, 예컨대 CC-BY가 적용된 '먹방' 영상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먹방.PNG

위와 같이 검색창에 '먹방'을 입력하고, 오른쪽 상단 '필터'를 누른 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297만개의 동영상이 검색되었는데, 이 필터를 적용하니 18,200개의 영상만 남았습니다. 그래도 꽤 많네요!

이 가운데 가장 위에 있는 윰댕님의 치킨 무 먹방 동영상을 클릭해보면 다음과 같이 CC-BY 라이선스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ch.PNG

검색해본 김에 한 번 퍼와보겠습니다. 괜히 치킨이 먹고 싶네요 :)

출처: 윰댕님 Youtube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cc-by Creative Commons 라이센스, 좋은 정보네요.
역시 7일이상 지나 작은 성의나마 보팅 못해 아쉽네요.

덕분에 온라인 활동하며 유용한 정보들 잘 알아가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링크를 걸때 꼭 확인해야 겠군요
감사합니다ㅎㅎ

ㅎㅎ 감사합니다!

꿀팁 감사합니다 :)
나중에 써봐야겠어요 ㅎㅎ

네 ㅎㅎ 감사합니다 :)

헐 이런 기능이 있었나요? 정말 꿀팁입니다!

오호. 이런 라이센스도 있었나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기억하겠습니다!!!좋은 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당~~^^

유투브 영상도 잘 고려해서 퍼와야겠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감사합니다 ^^

유투브 영상도 마음대로 퍼오면 안되는군요...
url만 퍼오면 괜찮은줄 알았는데.

와 이건 꿀팁이네요!!!!!!

ㅎㅎ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2
JST 0.029
BTC 60808.77
ETH 3368.54
USDT 1.00
SBD 2.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