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ke의 오델로 이야기 6. 번외편-왜 알파고는 있는데 알파오델로는 없죠?

in #kr7 years ago

Image from @inhigh

 6. 번외-왜 알파고는 있는데 알파오델로는 없죠?

자 지금까지 전략 맛보기를 해드렸는데 또 전략이니 뭐니 하면 머리아파하실까봐 한번 쉬어가겠습니다.

작년에 정말 히트를 쳤던 기계?인공지능?프로그램?이 있죠?

바둑에 ㅂ도 모르는 저조차도 왠지 모르게 티비로 바둑을 보게 했던 알파고라는 녀석입니다.

작년에 워낙에 히트를 쳤다보니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알파고는 있는데 알파오델로는 없냐??

여러분도 막 흥미가 생기시지 않나요? 비슷한(?) 느낌의 게임이라 있어도 그럴싸하잖아요ㅋㅋ

뭐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알파오델로라는 이름은 아니지만 사람과 프로그램과의 대결은 있었습니다. 1997년 로지스텔로라는 프로그램과 당시 세계 챔피언이었던 일본의 무라카미 타케시와의 대결이었습니다.

이 사건의 발단은 온라인상에서 일본의 나카지마 테츠야 8단과 로지스텔로와의 두 번의 대결이 로지스텔로의 승으로 끝나게 되면서인데요.

나카지마 테츠야 8단, Cake의 WOC 체험기(4)(https://steemkr.com/kr/@ksc/cake-woc-4) 中

이 일이 있은 후 당시 세계 챔피언이었던 무라카미 타케시는 로지스텔로에게 대결을 신청했고, 로지스텔로 측에서 이걸 받아들이면서 뉴욕에서 4일동안 6연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전세계 오델러들의 이목이 집중되었던 인간과 컴퓨터의 6연전, 과연 그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놀랍게도, 그 당시 세계 최강으로 여겨졌던 무라카미 타케시는 로지스텔로와의 6연전에서 단 1승도 챙기지 못하고 패하게 되면서 그 대결은 막이 내렸습니다.

37-27로 패한 경기부터, 돌을 9개밖에 남기지 못했던 경기도 있었다 합니다.

정말 충격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로부터 5년 뒤, 로지스텔로는 일본의 토미나가 켄타와도 2연전을 하게 되는데요, 역시 결과는 로지스텔로의 완승이었습니다.

이젠 오델로에서 사람이 프로그램을 넘어서는 것은 더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젠 사람의 계산이 컴퓨터의 계산을 따라갈 수는 없으니까요. 어쨌든 충격적인 사람과 프로그램과의 대결들 이후, 프로그램을 이용한 수치분석 등은 전세계의 오델러들에게 필수적인 항목이 되었습니다. 이전에 소개했듯 제브라 등의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라 할 수 있겠네요.

어떤가요? 흥미 있게 보셨나요?ㅎㅎ

사실 저도 알파고 사태(?)가 있기 전까지는 그런일이 있는 줄 전혀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 이후에 누군가가 얘기해주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어쨌든 그 일은 여러 오델러들에게 큰 충격을 주었고, 그 이후로 제브라(또 다른 오델로 소프트웨어) 등 대표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졌고 지금도 많은 유저들이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연구하여 스스로를 발전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글에서 찾아뵙겠습니다!

Sort: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결은 꽤 역사가 오래(?ㅋㅋ)됬습니다. 예전에 제가 [책, 과학, 잡담] 괴델, 에셔, 바흐 //Feat 인공지능, 백개먼 //알파고(?) BKG 9.8 글 속에서 소개한 BKG 9.8 이 1980년 처음으로인공지능이 세계 챔피언을 이긴 사례 입니다. 이 후로 체스와 장기 다른 스포츠에도 인공지능이 세계챔피언들을 이겨나갔고 최근에는 난공불락이라고 불렸던 바둑에서 조차 인공지능이 가볍게 챔피언(?)을 앞섰죠 ㅎㅎ

오오 그런 사례가 있는줄은 몰랐네요 ㅋㅋㅋ

바둑정도나 되어야 겨우 버틴거지 다른 게임들은 알파고같은 시스템이 출동하기도전에 다 정복당했죠....

그러게요.. 계산력이 어마어마한거같습니다 ㅋㅋㅋ

바둑이 그나마 선전 한거였네요.ㅎㅎ

그러게요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0
TRX 0.14
JST 0.029
BTC 67865.46
ETH 3258.03
USDT 1.00
SBD 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