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형 별자리별 성격..제발...

in #kr6 years ago (edited)


Image from @inhigh

안녕하세요 @ksc입니다!

오늘 친구들과 이야기하다 혈액형별 성격/별자리별 성격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결론적으로, 전 이 속설을 전혀 믿지 않습니다.

성격이 어떻게 혈액형이나 별자리에 의해 결정될 수 있나요..
아무리 인터넷을 뒤져 봐도

혈액형 성격설은 ABO식 혈액형에 따라 사람의 성격이 영향을 받는다는 속설이다. 이 속설은 20세기 초 유럽에서 시작되어 한국과 일본 등에 전파되었다. 그러나 혈액형 성격설은 과학적 근거가 없는 일종의 유사과학이며, 혈액형을 기준으로 사람의 성격을 미리 재단하는 것은 일종의 차별에 해당할 수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렇게만 나오는데 말이에요.. 전 세계에서 우리 나라만 믿는 속설일겁니다 지금은요..
아직도 그런 글이나 사진이 인터넷상에 많이 돌아다니고 있고 sns상에서도 많이 보이는데 보일때마다 답답합니다.

이런 성격에 대해 찾아보고 있자니 바넘 효과라는 것이 있더군요.

바넘 효과는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을 뜻한다.


원래 사람은 일반적인 특성을 자신의 특성이라고 인식한다고 하죠.
예전에 어느 웹툰에서 봤는데 한 심리학자가 많은 사람들에게 테스트를 한 후 결과를 집으로 보내 주었는데, 98%의 사람이 자신의 성격과 맞게 나왔다고 답했다고 합니다.
모두에게 보낸 내용이 다 같았다는 것은 유명한 이야기죠.

물론 아무리 이야기해도 아닌데.. 난 그래도 맞는거같던데..하는 분들 분명히 있습니다.

당신은 타인이 당신을 좋아하길 원하고 존경받고 싶어합니다만, 아직 당신은 자신에게는 비판성을 띤 경향이 있습니다.

성격에 약점은 있지만, 일반으로는 이러한 결점을 잘 극복 가능합니다.

외부상으로는 당신은 잘 절제 가능하고 자기도 억제되어 있습니다만, 내면상으로는 걱정이 있고 불안정한 점도 있습니다.

어느 정도 변화와 다양성을 좋아하고 규칙이나 규제의 굴레로 둘러싸이는 것을 싫어합니다.

종종 당신은 심기를 적극으로 표현하고 붙임성이 있으며 사회성이 좋지만, 가끔은 내향적이고 주의 깊고 과묵한 때도 있습니다.

위의 문장들 중 자신에게 해당하는 것이 얼마나 있으신가요?
전 처음에 문장들을 읽었을 때 모든 문장이 저에게 해당한다 생각했습니다.

사람은 일반적으로 애매모호한 것을 자신이 그런 것처럼 생각하게 된다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제발.. 근거없는 혈액형 성격은 그만..


추가
4.1.(일) 17:39
스팀파워 임대 시작했습니다!!
image.png

Sort:  

저는 누군가 어떤 혈액형이 이상형이냐고 물으면

'피만 흐르면 된다' 라고합니다..

ㅋㅋㅋㅋㅋ그쵸 피만 흐르면 다 똑같은 사람이죠!!

맞아.. 그거 그냥 속설이라더라고. 주변애들한테 말하는데도 잘 안믿어 ㅋㅋㅋㅋ 나도 근데 가끔 내가 '걔 혈액형이 뭐더라..' 하면 놀라 ㅋㅋ 경계해야지. 항상 깨어있어야 돼.

ㅋㅋㅋ그런사람 정말 너무 싫..
난 논리적인 B형이라 그런거 안믿어(??)

ㅋㅋㅋㅋㅋㅋㅋㅋ미쳤낰ㅋㅋ

이런거 해보고싶었엌ㅋㅋㅋㅋㅋㅋㅋㅋ

맞습니다. 저도 절대 못 믿겠습니다
일단 저만 봐도 잘 안맞습니다 ㅎㅎㅎ
전 A형인데 다들 저보도 B형이다. O형이다 그러거든요

그쵸ㅋㅋ 맞추는건 얻어걸리는거죠 뭐ㅎㅎ

저는 지극히 평범한 A형인데 주위에서 트리플 A라고 말하곤 하더군요...
그러려니하고 흘립니다 ^^

트리플 에이는 뭔가요ㅎㅎ

ㅋㅋㅋ저도 믿지는 않지만 그래도 좀 참고는 하게 되더라고요..ㅎ 약간은 징크스처럼 생각 되기도 하고요.. 예를들어 무슨무슨 형의 혈액형의 여자는 나랑 잘 맞지 않았던 기억으로 괜히 피하게 되는? 뭐 이정도ㅎㅎ

흠 징크스정도는 적용될지도 모르겠네요 심리적인거니ㅎㅎ

ㅎㅎ; 혈액형 성격론은 참... 떨치기 힘들더라고요. 저도 사람들이 이야기할 때마다 근거가 전혀 없다고 말하는데, 그래도 그럴 듯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아서...

그게 바넘 효과라는거죠ㅠㅠㅠㅠㅠㅠ

사실 혈액형 별자리 별 성격이 너무 포괄적이라 맞는 부분도있고 안맞는 부분도 있는데 넘 맹신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시긴 하더라구요.

그냥 일반적인 이야기 적어놓은거죠 뭐..ㅠㅠ
게다가 맞는 부분은 기억하고 안맞는부분은 까먹으니..

다시한번고개숙여감사드립니다 의미있게사용하겠습니다^^

잘 사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ㅎㅎ

활발하면 o형이고 조용하면 a형? 이런 인식이있죠.ㅋㅋ

맞아요 그런게 있었죠ㅋㅋㅋㅋ

사람을 한정적인 몇 개의 혈액형으로 성격을 맞추긴 어려운 것이라 봅니다~ 임대 감사드려요 잘 사용하겠습니다~^^

넵 잘 써주시길 기대합니다ㅎ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30
BTC 56523.53
ETH 2982.54
USDT 1.00
SBD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