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클럽 Q&A] 4. 자취생 vs 통학생 당신의 선택은?

in #kr7 years ago (edited)

한국 대학생 클럽

대문-01.jpg


Question: 자취생과 통학생 중 누가 되고 싶나요?


@winnie98 그림


@katechoi

나는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지 않는 한 통학을 선택할 것이다.

첫 번째, 통학을 하게 된다면 엄마의 맛있는 집밥을 먹을 수 있다. 자취를 하게 되면 자신의 재정상황에 맞춰 밥을 먹어야 하는데 우리나라의 대학가 주변이 다른 곳에 비해 싸다고는 하지만 학생들에게는 비싸다.

두 번째, 우리 집은 자취방에 비해 내가 편하게 있을 수 있는 공간이 훨씬 넓다. 물론 자취를 하면 개인 공간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은 있지만, 대학가는 일단 월세가 비싼데다가 월세를 벌기 위해 아르바이트를 해야 하니 재정적인 부담이 크다.

세 번째, 우리 집에는 나를 돌봐줄 사람들이 있다. 집에 일주일간 혼자 있어본 적이 있는데 그 때 요리를 하다가 음식을 태우는 바람에 연기가 나서 화재경보기가 울렸던 적이 있었다.

나는 그 때 내가 혼자라는 생각에 좀 더 무서움을 느꼈던 것 같다. 엄마가 옆에 있었더라면, 다음부터 그러지 마라며 나를 혼냈을 것이고 나를 침착하게끔 유도했을 것이다.

@winnie98

저는 통학러보다는 자취러가 되고싶어요. 학교가 인천이라 서울까지 통학하는데 매일 왕복 4시간씩 걸려요. 진짜 너무 피곤하고 수업을 듣기 전에 이미 지쳐버리는 경우도 많아요.

게다가 집이 많이 엄한 편이라 친구들과 제대로 놀아 본 적도 거의 없어서 저는 자취를 해보고 싶어요. 혼자 살면 무서우니까 룸메이트를 두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iamtennis

저는 통학러가 되겠니다. 물론 자취하면 그 장점도 있겠죠. 아무의 간섭도 받지 않는다는 것? 자유의 몸이 되겠지만, 사실 전 이미 망나니처럼 살고 있기 때문에 상관이 없답니다. 아무튼 제가 통학러가 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금전적 문제 때문입니다. 집세 낼 돈이 있다면, 차라리 모았다가 유학비용으로 쓰겠습니다.

@zoethehedgehog

자취를 하고 싶다. 십대때부터 친구와 살거나 혼자서 사는 것은 내 로망이었다. 집도 내 마음대로 꾸미고 친구와 수다도 떨면서 재미있게 지내고 싶다. 물론 모든 게 좋지는 않겠지만 대부분의 것들이 만족스러울 것 같다.

계속해서 모든 것을 내 힘으로 처리하는 게 힘들 때도 있겠지만 내 마음대로 생활할 수 있다는 장점에 비하면 작은 부분인 것 같다. 아마 안전에 관한 문제는 친구와 함께 살면 해결될 문제 같다. 하우스 메이트가 있는 곳에서 살고 싶다!

@devi1714

자취를 하는 것과 통학을 하는 것 모두 장점이 있지만, 가까이서 자취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더 낫다고 생각한다. 멀리 사는 게 좋을 수도 있다. 하지만 가까이서 사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멀리서 사는 게 괜찮을 수도 있다. 하지만 길게 여행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몇몇 사람들이 이 시간을 생산성 있게 쓰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이건 그냥 낭비하는 시간에 불과하다.

@highyoonzi

제 개인적 취향으로는 접근성에서 따라올 자가 없는 기숙사가 짱이라고 생각하지만 둘 중 고르자면 자취요! 일단 저는 학교에 왔다갔다 하면서 길에서 버리는 시간이 아까운 것 같아요. 물론, 그 시간을 알차게 쓸 수도 있지만 저는 그렇지 못할 것 같거든요! 특히 요즘 같은 시험기간에.. 너무 시간이 아까울 것 같아요.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출퇴근 시간의 지옥철을 정.. 말.. 정말 싫어합니다. 답답하기도 하고 사람들끼리 다닥다닥 붙어서 가는 일이 체력적으로 너무 힘든것 같아요. 저는 그래서 그 시간에 외출 할 일이 있으면 차라리 조금 먼저 나가는 편이에요!

또 자취를 하면 나가고 들어오는 시간을 제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인 것 같아요. 가끔은 친구들과 늦게까지 놀고 싶기도 하니까요! 물론, 가족과의 소중한 시간이 줄어들고 밥을 혼자 해결해야할 때가 늘어난다는 것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저는 자취가 더 편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 :)

@soul1590

저는 통학을 선택하고싶습니당!!!
음 일단 고등학생때부터 지금도 쭉 기숙사에 살고있어서 그런지 부모님 품이 그립기도 하고 일단 돌아갈 집이 있다는 게 너무 부러웠어요. 저는 기숙사에서 가끔 외로움을 느끼곤하거든요ㅠㅠ...

비록 아침에 빨리일어나야 한다는 게 힘들겠지만
아침마다 버스나 지하철을 타면서 사람 사는 풍경도보고 바람도 쐬면서 학교 다니는 것도 나쁘지않다고 생각합니당!!

@williampark

나는 현재 2시간 가량 통학을 하고 있다. 학기 초에는 일찍 일어나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자취나 기숙사 입사도 생각해 봤지만 점차 적응이 됬다.ㅎㅎ 주변에 자취하는 친구들을 보면 삶이 술, 게임이 연속된다ㅠㅠ

방탕한 삶을 가장 쉽고 빨리 맛볼 수 있는 방법이다!! 게다가 자취하는 친구들이 가장 부러워 하는 것은 바로 통학러들이 먹는 따뜻한 집밥이다^^ 집에서 가까운 학교를 다니는 것이 가장 좋지만 멀더라도 왠만하면 통학하는 편이 좋다ㅎㅎ 건전하고 편안한 여러분의 학교생활을 위해!!

@septemberbre2ze

자취에 대한 환상인지도 모르지만, 가까운 사람이 자취를 성공적으로 해내는 걸 보고 자취를 선택했다. 우선 자취는 힘든 일이지만, 자신을 책임지게 되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대학생의 나이에서 자립을 한다는 것은 사회인으로서의 첫걸음이라 본다. 직접 밥을 하기 위해 장을 보러 다니고, 요리를 하고, 쓰레기를 분리수거 하는 등 이러한 일상적인 일들은 자립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다.

그리고 이런 것을 대부분의 나 같은 통학하는 사람들이 하기엔 상대적으로 서툴다. 항상 부모님께서 요리를 해주시고, 쓰레기를 분리수거 해주시고, 쾌적한 환경을 위해 계속 힘써주시기 때문이다. (물론 예외도 있겠지만)

또한 두 번째 이유로, 학교와 가까워져 시간을 훨씬 아낄 수 있게 되어 충분히 잠도 잘 수 있고, 여유가 생겨 자신을 위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이것은 개인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비록 비 이상적인 자취의 모습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도 자취인들은 책임지고 살게 된다. 자신이 해낸 일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것이다. 아마 누구나 처음에는 이런 일들이 반복되다가 조금씩 적응해가며 나아질 것이다.

즉 반드시 자취가 성공적인 하루를 만들어주진 않겠지만, 실패를 함으로서 얻는 것도 있다. 이런 이유들로 자취는 개인의 성장에 한걸음 나아가는 계기이며, 나는 자취가 통학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일요일부터 일본어 번역 포스트가 추가됩니다!
저희 일본어 번역가 @leez 님을 소개합니다.

@leez

전공: 법학과
주 포스팅 내용: 일본어
취미: 기타, 그림그리기
소감: 잘 부탁드려요!



℗ 2016 Summit Entertainment, LLC

Sort:  

저는 자취도 통학도 아닌 기숙사에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기숙사는 룸메이트를 잘못 만나면 3개월을 고생하는 것이 제일 큰 단점인 것같아요. 제 친구는 룸메와 매일 싸우더라구요..ㅎㅎ

ㅠㅠ.. 저는 나중에 나가서 살 때 제 친구를 하우스 메이트로 해야겠군용..

저두 기숙사에 사는데 룸메이트 잘못만나는 학기에는.... 과실에서 생활합니다....ㅂㄷㅂㄷ ㅠㅠㅠ

제가학생이라면 자취가 좋을것같아요 ..
통학이 2-3시간이라면 수업시간의 집중 뿐만아니라 효율도 너무 떨어져요 ㅠㅠ 여유가 된다면 자취!!!!

자취를 한 10년간 하다가 집으로 돌아왔는데 ㅋㅋㅋ 자취를 하면 처음 1~2년은 편안(?) 하게 잘 사는데 기간이 길어지면 (자취와 집이 멀수록, 집을 찾아가는 빈도수가 적을수록) 힘들더라구요 ㅋㅋㅋ

자기 관리가 철저한 사람이라면 자취하시면서도 잘 사시겠지만...;; 저는 그렇지 못해서요 ㅋㅋㅋㅋ

ㅋㅋㅋㅋ저도 그렇게 될까봐 사실은 자취하기가 겁이나요 ㅠㅠ

朋友我需要你的位置请访问我的博客谢谢

이거 재밌는 계정이네요 처음보는데 신선하네요.. 자취가 좋죠 월세만 감당이된다면 ㅎㅎ

awesome club! seems to have lots of nice people.

12년부터 왕복 세시간이 넘지만 통학을 하고 있는데, 나름 지하철에서 여유를 찾고 취미생활?(독서, 동영상시청)을 하다보면 괜찮던대요 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3
JST 0.027
BTC 59244.75
ETH 2651.05
USDT 1.00
SBD 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