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백 일기] 아웃백 알바의 장점

in #kr6 years ago

아웃백 알바 파운데이션.png

안녕하세요 @knowkorea 입니다.

Kr-youth 태그 취지에 맞는 글들을 써보기위해서 제가 하는 아웃백 아르바이트에 대해서 글을 꾸준히 작성해볼가 합니다. kr-youth 를 사용하는 많은 스티미언님들도 함께 알바일기 가능하시면 작성하셔서, 다양한 알바에서의 경험과 장단점 등을 같이 공유했음 좋겠습니다!

많은 20~30대분들이 용돈 / 생활비 등 기타비용을 벌기위해서 아르바이트(알바)를 많이들 하시는데요. 20대에게 아르바이트는 용돈과 생활비를 벌 수 있게하며, 사회에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해요. 저도 아웃백 입사한 이유가 고정적인 수입뿐만 아니라, 요식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싶었고요.

오늘은 제가 생각하는 아웃백 알바의 장점에 대해서 작성해볼게요!

체계적이며, 배울 부분이 많다.

아웃백 홀 내에서도 다양한 롤(Role)이 존재합니다.

서버 : 테이블 케어 및 손님응대를 주로 다루는 롤
호스트 : 결제, 그리고 입점하신 고객님들의 테이블 안내 및 웨이팅(대기)을 조율하는 롤
R&B (알앤비) : 수저, 포크, 나이프 등을 정리하고, 홀에 정리정돈을 도우며, 음식을 테이블에 가져다주는 롤
엑스포 : 주방에서 나오는 음식들의 퀄리티를 체크하고, 음식이 주방에서 나오는 시간을 측정하여, 호스트와 웨이팅 시간을 조율하는 롤
바텐더 : 손님들이 주문하시는 음료 및 칵테일을 제조하고, 머그잔 및 와인잔 클리닝을 담당하는 롤

이렇게 크게 5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다섯가지 롤안에서도 또 나누어지고요.

기본적으로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아웃백 본사 또는 매장차원에서 분기별로 교육 및 세미나를 진행합니다. 그래서 손님들에게는 어떻게 응대하고, 다양한 서비스 및 화법을 배우게됩니다. 교육 및 세미나를 들은 시간도 시급으로 인정되고, 레스토랑 및 요식업에 전반적인 흐름을 보고, 분석이 가능해집니다. 저도 아웃백에서 정말 다양하게 많은 화법 및 서비스정신들을 배웠고, 이는 사회생활 중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본사에서 정기적으로 불시에 찾아와 매장을 검사하는 '암행어사' 비슷한 제도도 있기에, 매장에서는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과 매장의 청결상태에 대해서 굉장히 신경을 많이 씁니다.

시급이 높고 복지제도가 좋다.

알바를 하는 이유의 주된 목적인 '돈벌이'
아웃백은 다른 알바에 비해서 시급이 높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레스토랑이고 서비스업을 강조하다보니, 일의 강도도 높은편이어서 시급이 높습니다. 처음 입사를 하게되면, 첫 3개월동안 수습시급을 받고, 그 후에는 능력에 따라서 시급이 높아지는 편입니다. 기본적인 시급도 수습 후 9050원이고요.

또한, 아무래도 기업이 매장운영에 관여를 하다보니 복지제도가 좋습니다.
매장마다 근무 중에 쉴 수 있는 락커와 식사가 가능한 곳들이 항상 존재합니다. 사대보험도 가입가능합니다.
또한, 근무기간이 1년이 넘게되면, 퇴사 후 퇴직금과 기존에 사용하지 못하였던 연차수당도 함께 제공이 되고요. 또한, 연장수당 / 야간수당이 확실하며, 출퇴근시 지문스캔을 하기때문에, 일한 시간만큼 돈을 못 받을 가능성도 없습니다. 작년쯤 기업이 운영하는 레스토랑에서 알바생들의 복지제도에 대한 이슈가 컸던만큼, 아웃백도 그 부분을 본사차원에서 많이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아웃백.png

(월급날 오는 이메일로 일한 시간 및 급료 및 수당이 확인가능합니다)

대학생들의 천국 / 썸의 천국?

매니저팀을 제외한 근무하는 직원들의 나이 연령대는 보통 20~30대입니다.
아무래도 일의 강도가 높은만큼, 서로에게 의지를 많이 하는편이라서, CC (Company Couple)가 유난히 많은 편입니다. 저도 CC였었죠....
연령대가 비슷하고, 대학생으로서 서로 공감 가능한 부분이 많기에, 금방 쉽게 친해지고, 다양한 정보들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서로 다른 대학교를 다니니 흔히들 얘기하는 미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근무시간 조절의 자유성

많은 아르바이트들은 근무요일 및 시간이 고정적입니다. 하지만, 아웃백은 매 주마다 스켸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조별과제가 수요일 / 토요일에 있을 경우, 매니저팀과 조율하여 수요일 / 토요일에 Day Off (데이 오프), 즉 근무를 뺄 수가 있습니다. 이런 스켸쥴 신청은 차주 근무요일 및 시간을 미리 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험기간 (중간고사, 기말고사) 같은 경우에는 1~2주정도 Day Off를 신청하여 근무를 빼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죠. 그리고 시험이 마무리되면 매니저팀과 다시 조율하여 원하는 요일 및 시간에 출근이 가능합니다.

Screen Shot 2018-04-06 at 3.56.34 PM.png

또 하나의 사회 / 협동심

군대나 일반 회사처럼 엄격하지는 않지만, 직원들을 관리하는 매니저팀이 존재하고, 매니저팀을 관리하는 점주님, 그리고 점주님들을 관리하는 지역장님들.. 이렇게 하나의 사회가 구성이 됩니다. 그리고 직원들 중에서도 20대 초반부터 30대 중반까지 다양하기에 작은 사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 (크리스마스, 발렌타인, 화이트, 구정, 신정, 추석) 등등 수많은 손님들을 보고, 그에 따른 크고 작은 에피소드들이 생기는데요. 아웃백 내에서의 혼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하나하나의 구성원들이 모두 제 역할을 해주어야 홀에서의 전반적인 싸이클 및 흐름이 돌아갑니다. 이 부분에서 20대 학생들이 협동심과 사회성을 함께 배울 수 있죠. 같이 근무하는 옆 직원이 컨디션이 안좋아보이면, 조금씩 계속 도와주고, 자신도 도움을 받고 이러면서 협동심과 정이 생기게되죠.

Screen Shot 2018-04-06 at 3.57.51 PM.png

이 외에도 크고 작은 장점들이 있는데, 글이 너무 길어져서 5가지로 크게 장점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혹시 아웃백에 대해서 궁금하거나, 아웃백 알바 및 다른 알바에 관심이 있는 스티미언님들을 위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아웃백의 특징 및 단점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Sort:  

아웃백 알바로 거의 논문인데요 ㅎㅎ

크흐.. 논문이라기에는 글솜씨가...ㅠ

좋네요 ㅎㅎ

오오... 아웃백 아르바이트 괜찮은데요!!
돈도 벌고, 사회 경험도 쌓고, 사랑도 하고...? ^^

좋은 경험이 많습니다! ㅎ

아웃백 알바 권유글인가요ㅎㅎㅎ

@ksc님도 아웃백 알바하러 가즈아~ 오늘은 단점을 적어보았어요 ㅋㅋ

Joey Park의 보팅 파워 나눔

0.15$ 보팅 완료!

저도 20살 때 서빙 알바 1년 정도 했었는데요

어떻게 버텼는 지도 신기하네요

다리가 엄청 아팠는데 ㅎㅎ 그래도 재밌었던 기억이 납니다.

재미는 있지만,, 육체적으로 힘든..

아웃백 알바를 해야할 것 같은...ㅋㅋㅋ

킬루형님도 해보시죠... ㅎ.ㅎ

으.. 제가 일하는데도 이정도만 되었으면 좋겠네요 ㅋㅋㅋㅋㅋ

요즘 최저시급이 높아져서 알바생들에게 복지가 점점 줄어드는 모습이 가슴아파요 ㅠ

우와, 정말 kr-youth 에 어울릴만한 컨텐츠네요! 요즈음은 정말 좋은 아르바이트 구하는 것도 참 어렵다는데, 이런 것도 잘 알고 아르바이트를 구하셨으면 좋겠네요! 20대 분들 화이팅 입니다 :D

감사합니다~ 최저시급때문에,,, 알바구하기 힘들죠

아웃백알바가 상대적으로 되기 아주 어려운 이유이기도 하지요.

방문 감사합니다, @yangmok701 님! 포스팅하시는 글들 열심히 읽고 이해하고 배우려고 노력중입니다. 서비스업이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높은거같아요

당장 지원해야겠는데요..?ㅋㅋㅋㅋ

@songa0906님도 지원가즈아~

힘내세요! 짱짱맨이 함께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18
TRX 0.13
JST 0.028
BTC 58080.30
ETH 3102.16
USDT 1.00
SBD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