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호의) 1개를 베풀었을때 돌아오는 커다란 효과

in #kr6 years ago (edited)

설득의 심리학 로버트 치알디니의 책 내용을 바탕으로 올린 것입니다.

  1. 상호성에 대한 이야기이다.
    누군가로부터 호의, 선물을 지급받았다면 그것을 돌려줄 의무감이 있다고 느낀다고 한다.

ex 친구의 파티에 초대를 받았다면
자신 또한 그 친구를 초대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낀다고 한다.
동료가 자신에게 호의를 베푼다면 동료에게 호의 1개를 빚졌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사회적인 맥락에서 빚진 사람에게 YES라고 답할 확률이 커진다)

레스토랑에서 이것을 바탕으로 실험을 진행했다.
웨이터가 계산서와 작은 선물(사탕)을 가져와서 호의를 베풀었을 때
팁이 3% 늘었다고 한다. 사탕을 2개를 줬을 때 팁이 2배가아닌
14%가 늘었다고 한다.

웨이터가 A B C D 테이블에 사탕을 1개씩 주다.
A 테이블에 들어와 "특별히 사탕 1개 더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했을 때
팁이 23% 가늘었다고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무엇을 주는냐가 아니다. 어떻게 주느냐의 차이이다.
우리도 사회를 살아가면서 누군가에게 먼저 베푼다면 그보다 더한 값을 붙여 돌아올 것입니다.

Sort:  

오.. 어떻게 주느냐의 차이군요.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아갑니다.

말 한마디라도 어떻게 하냐에따라 틀려지는것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응원나왔습니다. 보팅을 하구다녔더니 스팀파워가 쭉쭉 떨어지네요..^^ 행복한 금요일 되세요!

한번쯤읽어보셔도 좋을법한 내용이많습니다.
정착하기힘든 뉴비에게 도움을 주는자체만으로 힘이됩니다!! 감사합니다^^

짱짱맨 태그 사용에 감사드립니다^^
존버앤캘리 이번편은 왠지 찡함..^^
https://steemit.com/kr/@mmcartoon-kr/20180307
[골든티켓x짱짱맨x워니프레임] 10차 옴팡이 이모티콘 증정
https://steemkr.com/kr/@goldenticket/x-x-10-100

Coin Marketplace

STEEM 0.16
TRX 0.15
JST 0.028
BTC 55885.64
ETH 2358.26
USDT 1.00
SBD 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