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심가치에 따라 디자인이 나뉜다.(산업디자인이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 포스팅에 이어 개념설명을 하고자 합니다.
디자인에서 또 많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이 있는데 바로 시각디자인과 산업디자인의 차이점 입니다.
이전 포스팅때 시각디자인을 설명하면서 다른 디자인과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오늘은 시각디자인 외의 다른 분야인 산업디자인에 대해 설명해볼까 합니다.
먼저 디자인 분야를 크게 구분할 때는 주로 시각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산업 디자인은 무엇인가?
내용의 서술을 찾아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공업디자인이라고도 불리며 사용자와 디자이너가 매우 밀접한 소통구조를 가지고 있는 디자인 영역이다. 사회,경제,문화,환경은 물론 공학 미학, 철학,심리학 및 예술과 밀접하게 유기적으로 연관된 총체적 창조 활동이다. 라고 서술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도 있네요. 기능분화에 따라 일반적으로 평면조형(2차원 디자인)을 주로 연구하는 분야를 시각디자인(visual communication design), 입체조형(3차원 디자인)을 주 연구 대상으로 하는 분야를 산업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디자인을 좁게 보면 제품디자인(product design)이라고 하기도 하나 보편적으로 그 대상 범위를 고려하여 제품디자인, 운송기기디자인(transportation design), 환경디자인(environmental design)을 포함하여 산업디자인이라 하겠다. 음.. 마치 외가와 친가 라고 표현할 수 있는데요. 크게는 우리 "가족"으로 볼수 있지만 "외가"의 피와 "친가"의 피가 섞여 내가 되듯이, 디자인 또한 "시각 디자인"과 "산업 디자인" 이 합쳐저서 크게 "디자인 분야" 가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죠.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디자인" 분야지만 그 목적성과 나타내는 모습(디자인)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디자인의 중심은 이것이라고 표현할수 있습니다.
점점 디자인의 가치가 커지는것같아요
맞아요 디자인의 가치가 점점 커지는 것 같아서 기쁩니다
로봇공학을 하는 사람으로써 디자인은 정말 중요한 요소중 하나라고 봅니다...배치를 어쩜 그리도 예쁘고 기발하게들 하시는지...파로잉 하고 갑니다.
디자인관련 포스팅들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맞아요 디자인은 중요한 요소죠! 재밌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좋은글 기대하겠습니다~
대학 때 한양여전 산디과와 조인트 엠티간 추억이 생각나서... ㅎㅎ 죄송^^ 내용도 잘 봤습니다!!! 보트&팔로우 하였습니다^^
ㅎㅎ 그러셧군요~ 추억에 잠시 젖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요~ 보팅 팔로우 감사합니다^^
디알못이라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에 대한 구별 능력이 없었는데, 상세한 설명 감사드려요. 산업디자인이라는 분야에 흥미가 생기네요 :)
ㅎㅎ 제 설명이 이해가 쉽게 가셨는지 모르겠네요~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입니다^^ 디자인은 정말 흥미로운 분야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