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이해하는 프로바이오틱스! (1) 프로바이오틱스란?

in #kr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오늘부터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하여 여러 개의 포스팅으로 나누어 올려볼까 합니다.

이전에 알러지와 면역에 대해서 포스팅한 바 있는데요, 사실 제 전공은 발효미생물입니다 ㅎㅎ

그래서 미생물에 대해서 포스팅해볼까 하는데, 아무래도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미생물이 프로바이오틱스인 것 같아 프로바이오틱스를 주제로 하였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란?

체내에 들어가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을 말합니다.
대부분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이라고 알고있는데,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일종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어떻게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걸까요??

  • 균이 생성하는 물질- 효소
    bacillus-subtilis.jpg

청국장이랑 낫또가 건강식품인것은 다 알고계실겁니다. 특히 끈적한 실같은 물질이 몸에 좋다고 하죠!
청국장과 낫또 둘다 콩에 균을 접종하여 발효시킨 음식인데요, 이때 사용하는 균이 바실러스균입니다.

콩에 바실러스균을 넣어주고 따뜻한 곳에 보관하면, 바실러스균이 활동하기 시작하는데요,
바실러스균은 단백질분해효소와 전분분해 효소를 분비하는 균으로, 이 효소들에 의해 콩 단백질과 전분이 분해됩니다.
이때, 분해된 콩단백질과 콩전분이 합쳐져 끈적한 점질물이 생겨나는데,
이 점질물이 항암효과를 지니는 등 생리활성 물질로 인정을 받아, 청국장과 낫또가 건강식품으로 알려지게 되었죠.

우리가 청국장이나 낫또를 먹음으로써 바실러스균이 인체로 들어오면 어떨까요?

01.jpg

바실러스가 분비하는 단백질 분해효소는 혈관 속에 굳어진 피 덩어리(혈전)를 녹여버려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청국장, 낫또가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질환에 효과가 좋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뇌졸중은 우리나라 단일 질환중에서 60세 이상 사망률 1위라고 합니다.)

이러한 효능을 지닌 바실러스균을 프로바이오틱스로 볼 수 있겠죠?

다음 포스팅에는 균이 생성하는 물질 중 유기산에 대하여 포스팅 하겠습니다 !

다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이미지출처: globalhealingcenter, jiyeon


[Ourselves 캠페인]
셀프보팅을 하지 않고 글을 올리시고
ourselves 테그를 달아 주시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긴 젓가락으로 서로 먹여주는 천국이 이뤄지지 않을까요?

Sort:  

Giving out free votes to the little guys, I hope you appreciate.

Nice post.
Keep the good work on. 👍
Follow me @zahidzzs

프로바이오틱스 많이 듣기만 했지 잘 몰랐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이 아니라 상위 카테고리에 속하는 거였군요
아 낫또 정말 맛있어 보이던데 ! 실제로 입맛엔 ... ㅜ 먹는 방법에 따라 취향이 갈린다고 들었어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맛있어 보이지도 않고,,, 냄새도 그닥.. 안먹게 되더라구요 ㅎㅎ

청국장이랑 낫또를 못먹는데ㅠㅠ
노력해봐야겠네요 ㅎㅎㅎㅎ

세상에 건강식품은 널리고 널렸으니 다른걸 드시면 됩니다 ㅎㅎ 저도 청국장과 낫또 못먹습니다 :)

청국장이 작용하는 원리가 이런 거 였군요
배우고 가요~!

넵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원리를 알고먹으면 또 다르죠 !

프로바이오틱스라는말은 처음 들어보는군요!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중 하나라는 사실 알아가네요^^

ㅎㅎ 알고보면 프로바이오틱스 식품인것이 많습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오~프로바이오틱스..으~낫또!! 낫또를 먹느니 메주를 먹겠사와...요~그냥 맛있는 요거트 먹으면 되는거죠? ^^

식품마다 작용하는 균이 다 다른데, 그에 따른 효과도 다 다릅니다.
제가 느끼기엔 김치가 최고 좋은 것 같아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1320.84
ETH 2394.93
USDT 1.00
SBD 2.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