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철칙steemCreated with Sketch.

in #kr6 years ago

나는 행복하지 않은 어린시절을 보냈다. 형제들과 나이차가 많아 함께 놀 형제가 없었고, 부모님은 항상 바빠 나랑 놀아줄 시간이 없었다. 연세도 많으셔서 놀아줄 방법도 모르셨다. 그래서 난 항상 혼자였고... 혼자였고... 혼자였다. 아마도 요즘 시대에 태어났다면 왕따를 당해도 혹독하게 당했을... 거다. 지금 태어나지 않은 것에 감사할 따름. 어린시절이 이랬던 만큼 자존감이 참 낮았다. 하지만 내가 할 수 있는 내가 결정해야 하는 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일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자존감도 높아졌다. 그러면서 내 인생의 철칙을 하나하나 정하고 있는데, 그 철칙을 공유하고 싶다.

  1. 남 인생에 조언하지 말 것
    누군가의 인생에 도움이 되는 조언은 충분히 고민을 한 이후거나 고민에 걸맞는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 하자. 섣부른 조언은 조언보다 참견일 수 있다.

  2. 내 인생과 다름을 인정할 것
    모든 사람이 같은 삶을 살 수 없다. 나와는 상황과 사정이 다름을 인정해야 한다.

  3. 고민은 들어줄 수 있으나 판단을 내리지 말 것
    심도 있게 이야기 나눌 수는 있으나 그 이야기를 기준으로 그 사람을 판단하지 말자. 고민 속 이야기는 어려움과 힘든 상황 속에서 나온 것이지, 그 사람 전체가 아니다.

  4. 나와 비교하지 말 것
    내 인생과 비교해 내가 잘 사는구나.. 못 사는구나를 비교하지 말자. 좋은 게 있으면 나쁜 게 있는 법. 비교대상의 삶을 다 아는 것이 아니므로 비교 자체가 불가능하며 쓸데 없는 일이다.

  5. 그러니 부러워하지 말 것
    남의 인생을 부러워할 바에 내 스스로 단단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자.

Coin Marketplace

STEEM 0.17
TRX 0.15
JST 0.029
BTC 61852.16
ETH 2402.53
USDT 1.00
SBD 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