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대되는 브이 대결! 버지 vs. 버트코인 (Verge vs. Vertcoin)

in #kr6 years ago

안녕하세요 여러분. 참새입니다.

저번 포스팅까지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갑자기 생각의 전환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추가될 버트코인(Vertcoin)에 대해서 소개시켜 드리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뜬금….ㅎㅎ). 그리고 또! 버트코인과 이름이 비슷한, 2017년도 최고의 가격 상승을 자랑한 코인들 중 하나인 버지 (Verge)도 간략하게 알아보면서 비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V로 시작하는 코인들이 갑자기 눈에 와닿네요 ㅎㅎ 개인적 사심…^^)

(1). 버트코인 (Vertcoin)


버트코인은 제임스 러브조이 (James Lovejoy) 라는 메사츄세츠 공대(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MIT)에 다니는 학생에 의해서 2014년에 만들어졌습니다. 현재 러브조이는 현재 MIT DCI (Digital Currency Initiative)라는 그룹에서 탈중앙화 금융 정책에 대해서 연구하면서 지내고 있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러브조이가 지금 대학생 연구원으로서 MIT DCI에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지금이 2018년이니까… 고등학생 때나 대학교 1학년 때 버트코인을 만들었다고 추측해 볼 수 있겠네요 (….???? 천재에게 만들어진 코인 하나 또 발견하는 건가요!)

버트코인은 ‘사람들을 위한 코인 (the people’s coin)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버트코인 또한 비트코인과 라이트코인처럼 화폐의 용도로 만들어진 코인인데 왜 버트코인만 이런 별명을 가지고 있을까요?

버트코인을 만든 팀은 버트코인이 의미적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도 ‘탈중앙화”에 걸맞는 가상 화폐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만들었습니다. 비트코인이나 라이트코인처럼 에이식 (ASIC)으로 채굴할 수 없기 때문에 소수의 거대한 그룹들에 의해서 채굴 파워와 프로세싱 파워가 컨트롤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오직 GPU에 의해서만 채굴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세계 어디에 있는 컴퓨터는 GPU만 있으면 손쉽게 공.평.하.게. 채굴 할 수 있습니다!

그것 뿐만이라면 사람들을 위한 코인이 아니겠죠? ㅎㅎ 버트코인은

프리마이닝 (Premining) NO!!!
ICO NO!!!
에어 드롭 NO!!!

<< 이기 때문에 정말 공평하게 모두가 같은 시작점에서 시작하여서 채굴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 두었습니다. 이런 탈중앙화와 공정성에 가장 큰 특징을 둔 버트코인이기 때문에 대중을 위한 코인이라고 불리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버트코인의 주요 특징에 대해서 잠깐 볼까요?

세그윗이 기동되고 있으며 (가장 먼저 세그윗을 기동시킨 코인들 중 하나입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아토믹 스왑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Proof-of-Work 방식으로 거래들을 처리하며,
스텔스 주소를 개발 중이라서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버트코인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자, 이제 버트코인과 이름이 비슷한 버지코인으로 넘어가보겠습니다.

(2). 버지 (Verge)

우선, 버지는 2017년에 가격 상승이 가장 높았던 코인입니다.

무려 (대략), 1600000% !!! “16000배”가 올랐네요 (…..????$1당 $16000이 되는 기적?)

도대체 버지가 뭐길래 이렇게 말도 안되는 가격 상승을 할 수 있었을까요?

버지는 2014년에 도지코인다크 (DogeCoinDark)라는 이름으로 출시되었다가 Verge Currency로 2016년에 이름이 바꼈습니다.

버지도 버트코인과 같이 프리마이닝과 ICO가 없이 공평한 채굴로만 얻을 수 있습니다 (proof-of-work)! 또한,Tor 와 I2P를 중심으로 보안성을 강화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IP 주소가 안전하게 지켜질 수 있습니다. 버트코인이 Lyra2rev2 해시 알고리즘을 쓰는 것에 반해서 버지는 무려 5가지 알고리즘을 쓰고 있습니다 (Scrypt, X17, Lyra2rev2, myr-groestl, blake2s). 블록 타임은 30초이며 (버트코인은 2.5분), 평균 거래 승인 속도가 5초 이내라고 합니다 (엄청나게 빠르네요!).

*참새의 마지막 코멘트:

버지와 버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름도 비슷할 뿐만 아니라 기능도 굉장히 비슷한 두 개의 가상 화폐였습니다. 각각 기능으로만 보자면 버지가 버트코인보다 살짝? 더 우위인 것 같습니다 (개인적 견해입니다).

하지만!!! 버트코인이 에이식 채굴 방지를 고집하면서 라이트닝 네트워크에 추가가 된 점은 엄청난 어필 포인트라고 볼 수 있겠네요.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즉시 승인 (instant confirmation)’이 가능하기 때문에 버지의 평균 거래 승인 속도가 5초 이내인 점도 라이트닝 네트워크가 활성화되면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코인 모두 다 굉장히 매력적인 코인들이기 때문에 어떤 게 더 우위라고 말할 수는 없겠지만 각자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횡보가 기대됩니다! ^^

Sort:  

버지코인 잘됐으면 좋겠습니다!

Cheer Up! 와우!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 포스팅에 많이 투표했어요! 우리 앞으로도 힘내봐요!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버지의 꿈과 함께하신 분들은 지금도 행복의 비명을 지르고 계시겠네요. 좋은 글 감사 드립니다.

이렇게 댓글까지... 감사드립니다 :)

참새님 오랜만에 찾아뵈었습니다 ㅎ
사토시시리즈만 보다가 요롷게 두 코인 비교하는 것도 보니 좋네요. ㅋㅋ

@extrashin 오랜만에 돌아오셨군요 :) 너무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올릴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몇개월째 좋은 글들 보다가 이제야 스팀잇에 가입해서 댓글을 쓰네요. 두 코인다 어느날 갑자기 나타나서 상위권들 차지 하던데, 정보 잘 얻고 갑니다.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holaa amigo que aporte tan maravilloso para que la sociedad tambien pueda poner en practica otras monedas, suerte saldos

둘 다 괜찮은 코인이라고 봅니다. 이번 알트코인 평가가 어떻게 날지가 앞으로의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치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버트코인을 알아보는 중이었는데 ㅎㅎ

저도 버지 코인에 관심이 많습니다. ㅎㅎ
최근에 엄청난 펌핑 후 끝없이 흘러내리고 있는데 저점 줍줍만 노리고 있네요 ㅎㅎ

둘다 장단점이 있는데 좀더 보고 ...탑승을!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3
JST 0.030
BTC 62548.40
ETH 3435.15
USDT 1.00
SBD 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