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쓰는 글

in #kr7 years ago

오랜만에 글을쓴다. 약 1달만인것 같은데 어색하다. 공교롭게도 스팀잇에서의 마지막글이 비판의 글이라 스팀잇을 떠난것처럼 보였을수 있겠지만 사실 글을쓰는 피로감때문이였다. 글을쓰거나 책을 읽는것을 좋아하지 않는탓에 블로그는 다른사람의 이야기로 느껴왔다. 하지만 불과 8개월전인 1월달에는 암호화폐의 글이 너무나 없었고 심지어는 코인을 어떻게 사야하는지의 글조차 찾기 힘들었다. 거기다가 사기로 보이는 정보가 너무많아 약간은 쓸모없는 정의감에 시작한 블로그였다.

하지만 지금은 완전히 달라졌다. 암호화폐는 자주 언론에 오르내리며 그에대한 정보는 쏟아지듯 나온다. 몇일전의 이더리움 밋업에는 천명이 넘게 신청했으며 대기명단 또한 천명정도가 신청하였다. 이미 알만한 사람들은 이더리움의 존재를 알고있다. 내가 블로그를 시작했던 목적은 달성한듯 보였다. 이더리움의 공부를 위해서도 글을 써왔지만 지금까지의 공부만으로도 이더리움 장투의 성공을 개인적으로는 예상하고 있다. 완전 PoS가 넘어가든 샤딩이되든 플라즈마가 나오든 어차피 몇년간은 이더리움을 거래할 계획이없다. 그런상황에서 글을 쓰는 행위를 그만두니 1달간 편히 쉬었던것 같다. 박수칠때 떠날까 아니면 시간을 더 투자해서 더 어려운 이더리움기술 또는 블록체인의 기술에 대해 글을 쓸까의 고민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 그럼에도 최근 스팀잇의 글이 적어진것같아 조금이라도 kr 태그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쓸모없는 글을 쓴다.

글을 올린김에 10월의 암호화폐시장을 대략 예측해본다면 많은분들이 예상하다시피 10월에는 이더리움의 상승이 올 가능성이 크다. 10월 17일경 메트로폴리스를 진행할 계획이며 11월 1일에서 4일까지는 칸쿤에서 데브콘3가 있을 예정이다. 이더리움이 얼마나 상승할지가 관심사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이더리움이 비트코인시세와 따로 갈 수 있느냐의 관심이 더 크다. 소위 디커플링이 되어 지긋지긋한 비트대비 0.07~0.08 구간이 깨지고 비트대비 상승을 한다는것은 사실 굉장히 큰 의미가 있다. 지금은 조금 잠잠해졌지만 세그윗2x의 New York Agreement 따라 11월 중순쯤에 하드포크가 진행될 것이다. 이 불확실성은 또 다시 암호화폐시장을 하락시킬 가능성이 크다. 이더리움의 상승시기와 비트코인의 불확실성의 시기가 몇주간 겹칠것이 불가피한데 디 커플링은 비트코인의 자금이 이더리움으로 넘어오는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물론 한달여가 넘게 남은 이시점에서는 아직 변수가 너무 많아 추세를 지켜봐야할것 같다.

Sort: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정말 오랜 만이군요. !!!

오랜만에 뵙습니다 ㅎㅎ

이더리움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시에 수수료?로 이더리움을 지불해야만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더리움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Dapp들의 ICO에 의해 판매된 개별 토큰들은 그 해당 Dapp을 사용시 지불하게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더리움 플랫폼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사용할텐데 Dapp 사용자는 Dapp을 사용시 토큰과 이더리움을 동시에 지불해야하는 개념인지 궁금합니다. 만약 토큰만 지불하면 된다면,,이더리움 통화자체는 언제 쓰게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DAPP 내에서 시스템은 이더가 필요하지 않을수있지만 가스가 필요할 경우에는 이더가 필요합니다. 예를들면 스마트 컨트랙이나 전송같은것을 수행할때는 이더가 필요합니다.

안녀하세요 kanghamin님, 정말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시장이 어떤 흐름을이어갈지는 정말 궁금하면서도 기대가 되기도 하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오랜만에 뵙습니다.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 네 ㅎㅎ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추석명절 맞이 하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이네요.
이더나 비트나 행사가 많이 남았군요.
일반 회사들의 대형수주같은것에 해당할까요?

경쟁관계인것은 분명하고
결과가 어찌 될지 흥미진진 합니다.

편하게 글 올려주시면 좋지요^^

비트가 아직도 굳건하지만 개인적으론 이더의 시가총액이 비트코인을 뒤집는것을 기대하고있습니다 ㅎㅎ

아..그러시군요..
숫자가 많으니 그럴수도 있겠네요..

오래 기다렸습니다 코인 입문할때부터 티스토리와 스팀잇 보면서 방향잡아가는데 큰 도움이 되었는데 한동안 글이 없어서 걱정했습니다.
항상 통찰력있는 좋은글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부족한 글들이지만 자주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정말 빠르게 변화하는 것 같습니다.

정말 그런것 같습니다. 1달간 정말 많은일들이 있었네요.

Good day @kanghamin I appreciate all the info and hard work thank you :) Followed

1순위로 항상글을 먼저 읽어보곤 했지만 언젠가부터 보이시지 않아 많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글 올려주시는것 보니 반갑군요..^^ 예전 초창기 ico참여하기 위한 공부를 혼자서 시작할때 막막했지만 선생님덕에 지금은 막힘없이 잘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네 가끔씩이라도 글을 올려야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린건 없지만 .. ㅎㅎ 감사합니다

다음 투자처가 어디인지 궁금해 지는군요^^ 다음글 쓰실때까지 잘 지내세요..! 요세는 주변에 도와주는 일이 생겨 기분이 좋답니다.

이더.. 너무 오래 힘을 못쓰고 있네요.

정말 오랫동안 고착화되어있는것 같습니다 ㅎㅎ 메트로폴리스가 촉진제가 되길 기대하고있습니다 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1
TRX 0.13
JST 0.030
BTC 66751.68
ETH 3487.34
USDT 1.00
SBD 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