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운 풍경입니다

in #kr7 years ago

아직도 어머님은 장담그는 날을잡습니다

간장 된장 고추장


고추장은 사먹은지 오래됐고

조선간장도 먹은지 꽤 된거같네요

유일하게 아직도 어머니한테 신세를지고있는게 된장 입니다

올해는 장담그날 맞춰 찾아가보렵니다

꼭 전수받고싶은 음식 이기 때문입니다

Sort:  

오래전 기억이 아련해 지네요.... 가마솥에 메주콩을 삶아 절구로 찧고 모모양을 잡아 메주를 만들어 짚을 엮에 메달아 말리고, 그것이 누룩 곰팡이가 피었을 때 장물을 우려 진한 조선 간장을 만들고, 잘 숙성된 메주를 꺼내 된장을 담갔죠.....
예전에 흔한 전경이 요즘엔 추억이 되고, 그 구수한 맛또한 추억이 되어 가는군요...
아무리 시대가 바뀌어도 이런 정취는 계속 남아 있었으면 좋겠단 생각이 드네요.....

Cheer Up!

  • from Clean STEEM activity supporter

저는 하도 사먹어서 이게 무슨맛인지 기억이 가물가물.. ㅜㅜ

장은 엄마의 손맛이 최고인것 같아요. 맛있는 장! 전수받아 오세요~^^

저의 어머님도 아직도 매주로 장을 담그시는데 기가 막힙니다. 엄청난 정성인데 대단한것 같아요 ㅎ

어머님께서 직접 담그신 장을 맛보실 수 있다니 복이 많으십니다. @jyp님께서 전수받아 대대손손 전해진다면 좋겠네요.

안녕하세요 jyp 님, 정말 오랜만에 보는 메주네요 ㅎㅎ 이제는 그리움이 되어 버렸네요^^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어머나 예쁘게도 달아 놓으셨네요
한 폭의 그림입니다

직접 메주를 만들어 나오는 된장은 오랜만에 보는 것 같아요. 그립다 못해, 어떤 이들에게는 생소한 모습이 될 수 있다는 게 안타깝습니다.

요즈음 , 정말 공장에서 나오는 것 말구요, 전통 된장 고추장 간장을 먹고는 싶은데, 구하기가 어려워서 먹지를 못하고 있네요.

Coin Marketplace

STEEM 0.19
TRX 0.15
JST 0.029
BTC 63744.49
ETH 2639.10
USDT 1.00
SBD 2.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