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간만 되면 배고프세요? '야식증후군'

in #kr6 years ago

20180107_035442.jpg
(이 사진은몇일전 먹은 옛날통닭입니다)

안녕하세요 @junebuk 입니다.
이 시간만 되면 먼가가 먹고싶고 허기진 느낌이 듭니다. 먹스팀도 많이 올라오기도 해서 그런것도 있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은 안그러신가요 ?

그러다 문득 '야식도 습관인가?' 하고 인터넷에 야식 습관이라는 검색어를 쳐보다가 처음으로 접하는 '야식 증후군' 이란 말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야식증후군 [Night Eating Syndrome]
요약 저녁 7시 이후의 식사량이 하루 전체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증상을 가리킨다. 불면증 등 수면장애 증상을 동반한다. 그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 아침을 대개 거르는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
  • 우울함과 불안함, 자신감 상실 등 심리적인 문제
  • 수면방해, 계속되는 야식은 식욕억제를 하지 못해서 악순환
  • 비만, 소화기 질환으로 이어짐

야식증후군은 위와같은 심각한 문제들이 많다고 합니다. 이 시간만 되면 주방의 냉장고를 열어보고 배달어플을 켜서 확인하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다음날 까지 속이 더부룩 하다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할 정도로 야식을 즐겨찾으시는 분이라면 야식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야식증후군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첫째, 아침식사를 필수적으로 하고 삼시세끼 다 챙겨먹어야 합니다. 아침을 거르고 삼시세끼를 다 챙겨먹지 못하면 저녁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찾게되고 보상심리로 맛있는 음식을 찾게됩니다.

두번째, 스트레스를 해소 하는 방법을 찾는 것 입니다. 스트레스 해소하는 방법 중 많은 사람들이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주로 하지만 이는 손쉽게 야식증후군으로 빠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길을 막기 위해서 운동을 한다던지 다른 취미 활동을 통해서 스트레스를 해소하게 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야식증후군 테스트 한번씩 해보고 가세요

  1. 취침시간이 불규칙하다.
  2. 새벽 1시 전에 쉽게 잠들지 못한다.
  3. 취침 직전까지 음식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다.
  4. 수면중 자주 깨는 편이며, 음식 섭취를 위해 잠에서 깰 때도 있다.
  5. 밥 보다 인스턴트식품과 같은 군것질로 식사를 대체한다.
  6.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하고 후회하거나 죄책감을 느끼는 일이 많다.
  7. 스트레스를 받거나 우울하면 폭식을 한다.
  8. 최근 체중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거나, 복부 비만이 있다.
  9. 흡연을 많이하고, 하루 평균 소주 3잔 이상을 마신다.
  10. 아침을 거르거나 점심에 식욕이 별로 없다.
  • 10개의 문항 중 5개 이상이 해당이 된다면 야식증후군 위험군
    (출처:건강보험심사 평가원 건강나래 5월호)

우리 모두 건강챙깁시다 !

Sort:  

4개나 해당이 되네요.
조심해야겠어요.

밤에 이런 먹거리 사진 보면 안되는데...ㅋ
야식증후군은 아닌것 같지만 그래도 먹거리보면 막 땡겨요.^^;;

땡기면 먹어버리고 내일 하면되지라는 심리가 정말 안좋은거같아요. 날씨도 그렇고 맛있는 먹스팀이 너무 자주 보여서 문제네요 ㅎㅎ

헉 7개가 포함이네요..야식증후군이 확실합니다ㅠㅠ

저도 야식증후군에 속해있는 것 같아요. 야식 먹는게 습관이니 저녁에 안먹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는 것같아요. 건강 잘 챙기세요~

참을수 없어요~~

술을 좋아하는 저로써도 참을수가 없어요 ~
하지만 술약속없는날에는 자제하려고 합니다 ㅎㅎ

전 야식증후군이란걸 단어만 보자마자..제것이구나 했네요^^ 6번빼고는 어느정도 해당이 되는군요 하하 반성해야 할까요?

이게 중첩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분내는날 아니면 hobbitring님도 조금씩 줄여나가시는게 어떨까요 ?
건강을 위해서 화이팅입니다

최근 규칙적인 식습관을 갖기위해 노력중입니다만 여전히 밤이 되면 야식을 찾게 되네요 ㅠㅠ

사람심리라는게 정말 참기 어려운거같아요 .. 화이팅입니다

다행히 저는 1개만 해당.
필리핀은 야식으로 배달해먹을 음식이 없어요.
그래서 야식으로 생라면을 ㅠ

필리핀에 거주 하시는군요 ? 한국은 너무 배달 문화가 잘되어있어서 이시간만 되면 배달어플 열어보는게 참 문제입니다.

저도 한국 살때가 신혼이었는데, 족발치킨떡볶기 등등 그게 다 살로 가지요. ^^

야식증후군이라니....야식을 줄여야 겠습니다 ㅜㅜ

휴 ... 네개로 위험군을 아슬아슬하게 빗나갔네요...ㅋㅋ;;좋은 글 감사히잘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worldinmyheart 님 글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

저야말로 감사드립니다 junebuk님:)

5개나 해당되네요. 덜덜덜;;; 조심해야겠네요. 진짜 건강이 최고예요.!!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534.17
ETH 3150.15
USDT 1.00
SBD 4.01